응용 과학 Applied Science/건강, 의료 Health

테니스 선수의 견관절 손상, 어깨통증 치료

Jobs9 2022. 1. 21. 10:21
반응형

테니스 선수의 견관절 손상, 어깨통증 치료

 

테니스는 채(racquet)와 공을 사용하는 비접촉성 개인적인 운동으로서, 단식경기인 경우 가로 27 feet, 세로 78 FT, 복식 경기인 경우 가로 36 FT, 세로 78 FT 크기의 구장(court)을 3 FT 높이의 그물망으로 균등하게 양분하여 사용한다. 테니스는 미국에서 연간 2000만 명 이상 운동을 즐길 정도로 많은 사람들의 사랑을 받고 있는 운동 종목이며, 이로 인한 운동 손상 또한 빈발하다.

 기본적인 stroke 는 serve, forehand 와 backhand stroke로 나눌 수 있으며, 이중 견관절 손상과 밀접한 연관이 있는 전자 두 가지 stroke의 생역학 및 이와 연관된 견관절의 스포츠 손상에 대하여 알아 보고자 한다.

  serve는 wind-up, cocking, 가속 및 follow-through 시기로 나누어 진다. wind-up 시기에는 보내고자 하는 공의 방향으로 좌우 견관절들이 일자형으로 위치하는 것으로 부터 시작하여 채를 잡지 않은 손으로부터 공이 떠날 때까지이며, 이때 견관절 손상은 적다. cocking 시기는 준비 단계라고도 하며 견관절이 순서대로 신전, 외회전 및 외전되며, 힘을 생산하는 생역학과 연관이 된다. 내회전근과 수평적 내전근들의 이심적 수축의 말기에 해당되며, 이심적 과부하로 인한 견갑하근, 광배근, 대흉근의 손상을 일으켜 관절의 정적 불안정을 유발한다. 가속기는 우 상완부가 내회전되면서 시작하여 견관절의 내회전근 및 수평 내전근, 주관절의 신전근, 완관절의 굴곡근들의 강력한 동심적 수축에 의해 공이 채에 닿으면서 끝나며, 이때 상완 이두근과 능형근 관절을 보호한다.

 follow-through 시기는 공이 채에 닿은 후 부터 stroke이 완전히 끝날 때까지 지속되며 에너지를 흡수하고 감속된다. 이때는 삼각근, 극하근의 활동도가 강한 반면 대 흉근의 참여도는 떨어지게 된다. 그리고 이심적 과부하로 인하여 후방 회전근 개와 상완 이두근의 건염이 발생한다. cocking 후반기와 가속기 동안 후방 관절 낭의 긴장도가 증가하여 견관절의 내회전이 감소되고 관절와 순 에 대하여 상완걸의 전 상방 전위가 증가함으로써 2차적으로 견관절이 불안정 해지고 충돌 증후군 및 관절와 순 손상도 발생하게 된다.

 forehand drive는 cocking, 가속 및 follow-through 시기로 구성되어 있다. cocking 시기에는 견관절이 신전 및 증등도 외전되며, 이때 삼각근의 후방 및 중간 부위의 활동이 두드러진다. 가속기에는 0,14초 동안 아주 빠른 굴곡이 일어나며, 전방 및 중간 부위의 삼각근, 대 흉근, 상완 이두근 및 상완 삼두근의 활동이 활발히 일어나게 되고, 이때 대부분의 스포츠 손상이 발생한다. 마지막으로 follow-through 시기에는 감속이 일어나며 이때 광배근이 작용한다. 테니스로 인한 견관절 손상의 원인은 경기와 관련된 외상, 과부하, 과사용, 관절 주위 근육의 부조화, 잘못된 stroke 기술 등을 들 수 있으며 구장의 표면, 채, 그리고 신발 등 주변 환경에도 영향을 받는다.

 주변 환경 중 구장의 표면은 잔디, 진흙, 그리고 carpet 같은 합성 수지 등으로 이루어지며 실외 혹은 실내에 설치된다. 구장의 표면이 진흙인 경우 운동 중 공의 속도는 느린 반면, 시합 시간이 길어지고 더 많은 strorke을 해야 하고, 이로 인하여 팔과 등이 더 많이 과로하게 되며, 많이 달림으로써 하지에 더 많은 부담이 가해진다. 이에 비하여 구장의 표면이 잔디, 합성 수지등으로 이루어진 경우 공은 속도가 불어 팔과 채에 가해지는 충격이 크며, 하지에도 스트레스가 증가하게 되지만, 진흙 구장에 비하여 시합 시간은 짧아진다.

 채는 길이가 보통 27~29 inch이지만 허용된 최대 길이는 32 inch이고, 무게는 보통 7 1/2 ~ 13 ounce이지만 무게 제한은 없으며, 채의 구성 소재 또한 다양하게 발전되어 왔다. 반면 공과 접촉하는 채의 head 크기가 큰 경우 일반적으로 팔에 전달 되는 진동은 감소된다. 채 손잡이는 개개인의 손 크기에 따라 그 크기를 선택하여야 하고 보통 제4수지 끝에서 부터 근위 수장 피부선 까지 길이가 적당하지만, 너무 작은 경우 과사용으로 인한 근육 피로가 쉽게 오고, 너무 큰 경우 채를 쥐는 감각이 떨어지고 공의 콘트롤이 힘들다. 줄은 질기고 탄력있는 내장이나 nylon으로 만들어지고, 테니스 손상을 야기하거나 방지할 수 있는 적절한 줄의 긴장도에 대해서는 아직 밝혀진 바는 없으나, 오히려 약간 느슨하게 줄의 긴장을 줄 경우 공의 속도가 증가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serze 중 채의 속도는 시속 62~72 mile, 이때 공의 속도는 83~125 mile, 이를 받아 쳤을 때의 공의 속도는 85 mile에 각각 이르고, 견관절은 초속 1140~1715도로 내회전하며, ground stroke중 공의 속도는 forehand 시 80 ~ 85 mile, backhand 시 65 ~ 70 mile에 각각 이른다. 이러한 엄청난 힘과 동작들은 여러 근육들의 종합된 수축에 의하여 생성되고 조절된다. 즉 하지로부터 시작된 지면의 반작용 힘이 견관절 쪽으로 진행되어 전달되고, 각 동작으로 부터 연결된 활성화된 운동이 누적된 힘으로 견관절에서 작용하게 되며, 그 힘은 조화된 근육들의 수축 및 이완 작용을 통하여 팔을 경유하여 채에 전달된다. 견관절에서의 근육 역할들을 보면 초기에는 견갑골을 안정시키고 견봉을 거상시킨 후, 회전근 개가 수축하고 전방으로 힘이 생성되며, follow-through 시기 동안 후방력으로 stroke을 조절한다.

 과사용 및 이로 인한 근육 피로는 견관절의 관절 인대 등 정적 안정화 구조물에 비가역적인 손상을 유발하여 불안정증과 견관절 충돌 증후군 및 회전근 개 파열을 야기시킨다. 그리고 내적 충돌 증후군, 상완 이두건의 활액막염, 파열 및 탈구, 흉곽 출구 증후군, 익상 견갑골 등 견갑골 운동 장애 등도 유발한다. 또한 상완골, 견봉, 견갑골 등에 스트레스 골절 및 견관절과 견봉 쇄골 관절 탈구도 유발하며, 견갑상 신경 및 장흥 신경의 포착 또한 발생할 수 있다. 이들 손상은 다른 스포츠 손상과 마찬가지로 예방이 중요하고, 손상이 발생하였다면 또한 조기 발견 및 조기 치료가 중요하다.

 가짱 많은 손상 중의 하나인 최전근 개 질환은 비교적 나이가 든 선수에 호발하며, 회전근 개의 직접적인 손상으로 인하여 기능적인 저하를 관찰 할 수 있다. 특히 내적 충돌 증후군인 경우 serve 동작 중 cocking 후기 및 가속기 초기에 발생하며 극상근의 후 관절면 부위에서의 건 파열과 후상방 관절와 순의 병적 변화도 동반된다. 치료는 먼저 활동을 감소시켜 제한하고, 회전근 개를 비롯한 주변 근육들의 강화 및 관절 운동을 통한 보존적 치료를 한다. 회전근 개 전충 파열이 있는 경우, 특히 그 크기가 큰 경우는 조기에 수술을 시행하더라도 그 결과에 대해서느 ㄴ논란이 있지만, 술 전 경기 수준으로 회복하였다는 좋은 결과 보고도 있다. 견관절 내적 충돌 증후군의 경우 불안정증에 대하여 치료하여야 한다.

 견관절 불안정증의 경우 35세 이하 운동 선수에 호발하며, 근력 및 근 유연성의 조화에 문제가 발생하여 관절 낭 및 관절과 순의 손상을 유발하게 된다. 치료는 관절과 순의 손상 등 해부학적 손상 및 결핍이 발생하였을 때 치료를 한다.

 테니스로 인한 견관절 손상은 예방이 중요하고, 손상시 이를 조기 발견하고 조기 치료 함으로써 좋은 치료 결과를 기대할 수 있으며, 이를 위해서 는 테니스의 각 동작의 생역학과 견관절의 기능적 해부에 대한 지식을 필요로 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