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산학

컴퓨터 시스템의 구조[전산학개론]

Jobs 9 2020. 11. 23. 08: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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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터 시스템의 기본 구조

  • 하드웨어(전자회로 등의 물리적 장치) + 소프트웨어(하드웨어를 활용할 수 있는 기본적인 프로그램과 관련 기술)

하드웨어

  • 컴퓨터를 구성하는 물리적인 장치들의 집합
  • 중앙처리장치, 롬, 램 등의 핵심 부품을 장착한 메인보드 + 디스크 드라이브 등의 보조 기억장치 + 전원/입력/출력 장치 등

중앙처리장치 : 연산장치, 제어장치, 레지스터 등

  • 연산장치(ALI) : 사칙연산 및 논리연산을 통해 자료의 비교, 판단, 이동, 편집 등을 수행
  • 제어장치(Control Unit) : 프로그램의 명령을 해석하고 명령에 따라 각 장치의 작업을 지시하고 감독
  • 개인용 컴퓨터에서는 중앙처리장치를 마이크로프로세서라고도 부름
  • 명령을 수항해고 데이터를 처리하는 장치로, 주기억장치에 입력된 데이터를 처리하여 결과를 출력(두뇌)

입력장치 : 문자, 기호 등의 데이터를 컴퓨터가 인식할 수 있는 전기적 신호장치로 변환(키보드, 마우스, 터치스크린, 센서 등)

출럭장치 : 중앙처리장치가 처리한 결과를 출력하는 장치(모니터, 스피커, 프린터, 플로터 등)

주기억장치 : 컴퓨터 내에서 명령어와 데이터들을 기억하는 저장장치(입력장치에서 입력된 데이터를 저장)

보조기억장치 : 하드디스크, SSD 등(교안 : 자기 디스크, 자기 테이프, 디스켓, 하드 디스크, CD-ROM, DVD, USB 등)

 

소프트웨어

시스템 소프트웨어(System Software)

  • 사용자가 복잡한 하드웨어를 모르고서도 사용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프로그램
  • 운영체제, 언어 번역 프로그램, 유틸리티 등
  • 운영체제 : 컴퓨터의 전체적인 작동을 관리하는 프로그램, 사용자가 컴퓨터 시스템을 편리하고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을 제공
  • 언어 번역 프로그램 : 어셈블러(어셈블리 프로그램 번역), 컴파일러(고급 언어 번역), 인터프리터, 프리프로세서
  • 유틸리티 프로그램 : 컴퓨터의 조작을 편리하게 해주는 프로그램(컴퓨터 제조사에서 대부분 제공)

디바이스 드라이버(Device Driver) : 하드웨어와 운영체제의 중간에 위치, 하드웨어 장치들을 동작시키는 일을 담당

펌웨어(Firmware) : 시스템 효율을 높이기 위해 ROM에 들어 있는 기본적인 프로그램, 하드웨어의 특성을 가지고 있으나 소프트웨어에 가까움, 전형적인 처리 루틴, 비휘발성, 변경 불가 등의 특징

 

 

중앙처리장치 구조

마이크로프로세서

  • 중앙처리장치를 한 개의 칩으로 구현한 것으로 비트 수가 클수록 성능이 좋음
  • 중앙처리장치의 한 종류이므로 연산장치, 제어장치, 레지스터 등으로 구성
  • 과거에 인텔 80286, 80386, 80486, 펜티엄 시리즈가 있었으며, 현재 Inter Core, AMD RYZEN 등이 대중적

연산장치(Arithmetic and Logic Unit : ALU) : 산술연산(사칙연산) 및 논리연산(논리합, 논리곱, 논리부정 등)

 

제어장치(Control Unit)

  • 프로그램에 의해 주어지는 연산의 순서를 차례대로 실행하기 위해 기억장치, 연산장치, 입출력장치에 제어신호를 보내고, 이들 장치로 부터 신호를 받아 다음에 처리할 작업을 제어
  • 페치 단계(Fetch Cycle) : 명령어를 해독(Decode)하여 제어장치 내의 명령어 레지스터에 저장하는 단계
  • 실행 단계(Execution Cycle) : 명령어 레지스터에 기억된 명령어에 따라 명령어를 실행하는 단계

중앙처리장치 종류

CISC(Complex Insturction Set Computer)

  • 마이크로 프로그래밍을 통해 다양한 명령어 형식을 제공
  • 명령어의 수가 많고 구조가 복잡하여 생산 단가가 비쌈
  • 일반 PC에 사용되는 인텔/AMD 계열의 CPU에 사용

RISC(Reduced Instruction Set Computer)

  • 연산속도를 향상시키기 위해 제어 논리를 단순화시킴
  • CISC에 비해 단순화된 명령어 구조, 가격이 저렴하여 주로 워크스테이션에 쓰임
  • 특별한 설계 방법을 통해 속도를 최대한 높일 수 있음
  • ARM에서 RISC CPU를 생산

명령어

  • 중앙처리장치는 주기억장치에 기억된 프로그램 명령어를 호출(페치 과정)하고 해독하여, 자료를 이동시키고 연산/입출력을 수행(실행 과정)
  • 명령어를 페치하는 시간을 페치 사이클(Fetch Cycle)이라고 하고, 명령어가 수행되는 시간을 실행 사이클(Execution Cycle)이라고 함
  • 하나의 명령어 실행 사이클이 실행되는 시간을 명령어 사이클(Instruction Cycle : 페치 + 실행)이라고 함

인터럽트 : 프로그램의 실행 도중 운영체제나 시스템에 의해서 실행 중인 프로그램이 잠시 중단된 후 특정한 작업을 수행하는 것으로, I/O(입출력) 인터럽트, 시스템 호출 인터럽트 등이 있음

 

명령어의 실행 사이클

  • 페치 사이클 : 프로그램 카운터가 지시하는 명령을 페치, 명령어를 해석하여 데이터에 대한 유효 주소(Effective Address)를 생성
  • 실행 사이클 : 데이터를 페치하고 명령어를 실행함
  • 인터럽트 사이클 : 인터럽트가 발생하면 위의 두 사이클을 마친 후 인터럽트를 처리함

레지스터

  • 레지스터는 실행의 중간 결과나 적은 양의 자료를 임시로 저장하는 플립플롭(Flip-flop, 비트정보 보관 회로)으로 구성된 중앙처리장치 내의 임시 기억장치로, 명령어 실행 시 명령의 내용 또는 자료를 일시적으로 유지하는데 사용
  • CPU 내부에는 MAR, MBR, IR 등 여러 개의 레지스터로 구성

레지스터의 종류와 역할

  • 메모리 버퍼 레지스터(Memory Buffer Register : MBR) 모든 자료가 임시로 거치게 되는 자료 출입용 레지스터
  • 메모리 어드레스 레지스터(Memory Adress Register : MAR) : 기억장치 내의 정보를 호출하기 위한 주소 저장용 레지스터
  • 명령어 레지스터(Instruction Register : IR) : 현재 수행 중인 명령어를 임시로 기억해 두는 레지스터
  • 프로그램 카운터(Program Counter : PC) : 다음에 실행될 명령어의 주소를 기억하는 레지스터
  • 명령어 해독기(Intstruction Decoder) : 명령어 코드를 해독하여 필요한 실행 신호를 발생시킴
  • 주소 해독기(Address Decode) : 주소를 해독하여 그 정보를 MBR로 전달
  • 인덱스 레지스터(Index Register) : 명령어 실행 중 상대 주소를 결정하는 레지스터
  • 범용 레지스터(General Purpose Register : GPR) : 사용자가 프로그램을 다목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범용 레지스터
  • 베이스 레지스터(Base Register : BR) : 프로그램 기준 주소를 가지고 있는 레지스터

 

 

기억장치

  • 프로그램, 명령어, 처리 결과 등을 저장하는 장치로, '메모리'라고 함
  • 컴퓨터에서 사용하는 모든 프로그램/데이터를 기억시키고 필요할 때 이용할 수 있도록 함
  • 처리 속도와 사용 속도, 용도, 용량에 따라 주기억장치, 보조기억장치, 레지스터, 캐쉬 등으로 나뉘어짐

기악정치의 종류와 특징

  장치 접근 속도 메모리 용량에 따른 비용
주기억장치 동적 RAM(DRAM) 빠름 높음
캐시기억장치 캐시(정적 RAM : SRAM) 가장 빠름 가장 높음
보조기억장치 하드디스크 보통 보통
CD-ROM 느림 낮음
백업 테이프 매우 느림 매우 낮음
USB 비교적 빠름 가장 낮음
SSD 매우 빠름 보통(HDD에 비해 높음)

 

기억장치 계층구조

 

 

주기억장치

  • 중앙처리장치와의 정보 교환을 위해 프로그램과 데이터를 기억
  • 초기에는 자기 코어(Magnetic Core)를 사용했으나 현재는 대부분 초고집적도(ULSI) 반도체 사용
  • 중앙처리장치와 직접 자료를 교환할 수 있는 기억장치, 프로그램 수행에 필요한 기본적인 명령어와 데이터를 기억

초창기 기억 소자 - 진공관과 자기 코어

  • 초창기의 컴퓨터는 진공관을 주기억장치의 기억소자로 사용, 부피가 크고 전력 소모가 많으며 처리 속도가 느린 단점
  •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자기코어, 트랜지스터 등을 순차적으로 개발

RAM : 1970년대 초에 얇고 작은 실리콘 판에 트랜지스터를 집적한 반도체가 개발, 이후 현재의 RAM 형태로 발전

조셉슨 소자 : 반도체의 실리콘 대신에 니오브(Nb)와 같은 특수금속을 사용하여 극저온에서 일어나는 초전도 현상을 이용, 반도체 소자보다 100배 이상 빠르며 소비전력도 1,000배 이상 적은 특성을 가짐

VRAM : 그래픽카드 등에 사용하기 위해 설계된 칩, 데이터를 기록하는 핀과 읽는 핀이 구분됨(데이터를 기록하는 동시에 읽을 수 있음)

 

주기억장치의 구성 : 프로그램 기억 장소, 작업 장소, 입력 데이터 기억 장소, 출력 데이터 기억 장소로 구성

 

주기억장치의 종류와 특성

  • 집적회로의 실리콘 판에다 기억 소자 회로를 대량 집적
  • 크기가 작고 속도가 빠르며 전력 소모가 작음 / 대량 생산이 가능하여 성능에 비해 저렴

ROM(Read Only Memory)

  • 기억된 내용을 자유롭게 읽을 수는 있으나, 데이터를 임의로(추가로) 기억시킬 수 없는 읽기 전용의 비휘발성 기억장치
  • 전자회로로 기억하기 때문에 전원이 끊어져도 그 내용이 보관됨
  • Mask ROM : 제조 과정에서 내용을 미리 프로그래밍하여 기억시킨 것으로, 사용자가 내용을 변경할 수 없음
  • PROM(Programmable ROM) : 사용자가 내용을 일단 기억시킨 후에도 필요에 따라 프로그램을 다시 기억시킬 수 있음
  • EPROM(Erasable Programming ROM) : PROM을 개량한 것으로 자외선이나 높은 압력을 이용하여 내용 변경이 가능

RAM(Random Access Memory)

  • 사용자가 작성한 문장이나 프로그램이 기억되는 기억 장소
  • 임의이 메모리 주소에 기억되어 있는 데이터를 주소 지정에 의해 즉시 판독하고 기록할 수 있는 기억장치
  • 전원이 끊어지면 기억된 내용이 모두 지워지는 휘발성 메모리(ROM과 차이)
  • 정적 RAM(SRAM)과 동적 RAM(DRAM)으로 구분됨
  SRAM DRAM
구성 플립플롭으로 구성된 기억 장치
-> 전원이 끊어지면 기억된 내용이 모두 지워짐
콘덴서
-> 기억된 자료를 유지하기 위해 Refresh Pulse를 항상 공급해야 하며, 가격이 싸 대용량에 적합
사용 고속 처리가 요구되는 기억장치에 사용 주기억장치로 사용(대부분의 PC RAM)
장점 고속, 원하는 내용에 즉시 접근, 특수 목적 회로가 간단, 집적도가 높음(ULSI), 소비전력이 적고 가격이 저렴
단점 소비전력이 크고 집적도가 낮음, 고가 속도가 느리고 일정한 주기로 재생해야 함

 

보조기억장치

  • 주기억장치의 제한된 용량을 지원하는 장치
  • 중대형 컴퓨터에서는 자기 디스크, 자기 테이프 등이 쓰임
  • 개인용 컴퓨터에서는 하드 디스크, SSD, DVD 등이 사용(과거 : 플로피 디스크, CD-ROM)
종류 내부/외부 속도 매체 용량 미디어 교체 가능 접근 방법 가격
디스켓 내외부 저속 매우 저용량 가능 직접 접근 낮음
테이프 내외부 매우 저속 고용량 가능 순차 접근 중간
하드디스크 내외부 고속 초대용량 불가능 직접 접근 중간
CD-ROM 내외부 중간 고용량 가능 직접 접근 낮음
USB 외부 고속 다양한 용량 가능 직접 접근 높음
SSD 내외부 초고속 매우 고용량 가능 직접 접근 가장 높음

 

중대형 컴퓨터의 보조기억장치

  • 자기 테이프 장치(Magnetic Tape) : 플라스틱 테이프 표면에 자성 재료인 산화철 분말을 바른 것으로 반영구적 상태로 저장됨
  • 자기 디스크 장치(Magnetic Disk) : 디스크에는 원주를 따라 동심원 트랙이 있고 각각의 트랙은 섹터로 나뉨
  • 자기 드럼 장치(Magnetic Drum) : 알루미늄 합금 원통형 표면에 자성 자료를 바른 기억장치로 트랙들은 각각 자신의 헤드를 가지고 있음
  •  

개인용 컴퓨터의 보조기억장치

  • 플로피 디스크 : 초창기의 보조기억장치, 디스켓(Diskette)으로 불림
  • 하드 디스크 : 많은 프로그램과 자료들을 저장하는 보조기억장치, 단단한 금속 상자 바닥에 PCB 기판과 칩이 붙어 있는 형태
  • CD-ROM : 용량/가격 비율이 가장 저렴, 읽기만 가능하며 1,2,4배속 등의 속도로 발전(1배속은 150Kbyte/sec & 200~530RPM)
  • CD-RW : 읽기 및 쓰기가 가능한 CD
  • USB Flash Drive : 크기가 작아 휴대가 간편, 보안용 암호 장치가 있어 자료를 안전하게 보관할 수 있음

 

최근의 기억장치/보조기억장치 동향

  • 낸드 플래시 메모리(NAND Flash Memory) : 전기적으로 데이터를 지우고 다시 기록(비휘발성), 현재 가장 많이 사용됨(스마트폰 등)
  • SSD : 하드디스크를 대체하는 차세대 저장매체, HDD보다 가볍고 처리속도가 빠르며 전력 소모가 적고 안정성이 높음
  • 외장 하드 : 외장형 케이스에 하드디스크를 결합, 대용량 데이터 백업, 용량 확장, 휴대용 하드디스크 등으로 활용

 

 

컴퓨터의 속도와 성능

CPU 속도 지표 : Hz(사이클의 정도 : 주파수), IPC(사이클당 명령어 처리 정도)

 

CPU의 종류

  • X86계열 : 인텔 중앙처리장치를 통합하여 부르기 위해 고안된 이름, 최근에는 오히려 비인텔 계열의 중앙처리장치를 지칭
  • 모토롤라 계열 : 68XXX 계열, RISC 방식이며 인텔과 호환성이 없음, 애플컴퓨터에서 사용되었음
  •  

데이터 전송과 버스(Bus)

  • 컴퓨터의 데이터 전송은 버스를 통해 이루어짐(데이터를 이동시키려면 반드시 버스를 이용)
  • 주변 장치나 주기억장치와의 연결 시에는 모두 버스를 이용
  • 시스템 버스에는 데이터 버스, 주소 버스, 제어 버스(<-CPU/메모리/입출력장치 등에서 데이터 최초 전달)가 있음
  • 데이터 전송 폭은 비트로 나타내며, 비트의 배수만큼 속도 증가(16비트에 비해 32비트가 2배만큼의 속도)

 

버스의 대역폭(Bandwidth) : 버스의 전송량을 의미(클수록 한번에 많은 데이터 전송), 버스의 대역폭이 컴퓨터의 성능을 좌우하기도 함

 

버스의 종류

  • ISA(Industrial System Architecture)
  • EISA(Enhanced ISA)
  • Vesa Local Bus, PCI, AGP 등)

 

 

입력장치

키보드 : PC의 가장 대표적인 입력장치,문자 키패드, 숫자 키패드, 특수키, 기능키 등으록 ㅜ성

마우스 : 그래픽 사용자 환경인 윈도우의 대표적 입력 장치, 마우스 포인터를 움직여 메뉴, 아이콘 등을 쉽게 선택

스캐너 : 텍스트, 그림, 사진 등의 영상 자료를 읽음, 최근에는 가격이 많이 저렴해짐

영상 카메라 : 영상을 그래픽 파일 형태로 곧바로 컴퓨터에 입력

광학 마크 판독기(Optical Mark Reader : OMR) : 광학 마크를 읽어들이는 장치

광학 문자 판독기(Optical Character Reader : OCR) : 손으로 쓴 글씨나 인쇄된 문자에 빛을 쏘아 반사시켜 문자를 판독

바코드 판독기 : 빛을 쏘아 반사시켜 상품에 인쇄된 바코드를 인식, POS(Point of Sale) 기기 등에 사용

터치 스크린 : 손으로 접촉하면 그 위치를 입력받는 화면, 일반적으로 모니터에 터치패널을 덧붙여 사용

 

 

출력 장치

그래픽 카드 : 컴퓨터가 처리한 자료를 인간이 볼 수 있도록 변환하여 모니터에 송출

 

표시장치(디스플레이)

음극선관(CRT) : 브라운관 TV와 같이 전자 빔이 발광하여 표시하는 형식

유기발광 다이오드(OLED) TV : 형광성 유기 화합물에 전류가 흐르면 빛을 내는 발광현상을 이용, 잔상이 거의 없음

 

인쇄 장치

잉크젯 프린터 : 프린터 헤드의 노즐을 통해 잉크를 분사하여 인쇄, 비용이 적음

레이저 프린터 : 감광 드럼에 빛을 쏘아 토너를 묻혀 인쇄하는 방식

플로터 : 그림 등을 인쇄하는 장치로서 주로 대형 인쇄물이나 CAD 출력 장치에 쓰임, 출력 용지 크기에 제한받지 않음

 

음성 출력 장치

사운드카드 : 컴퓨터에 저장된 소리와 음악 등의 데이터를 실제 소리와 음악으로 변환하여 스피커로 보내주는 장치

스피커 시스템 : 음향에 대한 관심의 증대와 멀티미디어 개념의 확산에 힘입어 성능이 향상되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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