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체계적 위험(분산불가능위험), 비체계적 위험(분산가능위험)

Jobs 9 2022. 10. 27. 14:32
반응형

투자자 입장에서 볼 때 개별주식의 위험은 아래와 같이 체계적 위험과 비체계적 위험으로 구성되어 있다.
총위험 = 체계적 위험(분산불가능위험) + 비체계적 위험(분산가능위험)

 ● 체계적위험 = systematic risk
주식과 채권 등의 모든 증권에 공통된 증권위험의 일부로서 분산투자에 의해 제거될 수 없는 위험을 말한다.
이러한 체계적 위험은 시장변동과 관련되어 나타나는 수익률의 확률적 변동으로서 분산투자에 의해 제거될 수 없는 분산불능 위험이다.
이러한 위험은 정부의 인플레이션, 경기침체 등 시장전체에 영향을 주는 일반 경제환경으로부터 발생한다.

 비체계적위험 = unsystematic risk
비체계적 위험은 경영진의 변동, 파업, 법적소송, 새로운 해외진출계획 등과 같이 어느 특정기업만이 가지는 사건이나 상황의 변동 등에서 발생되는 위험이다. 투자자는 여러 개의 주식으로 포트폴리오를 구성함으로 써 이같은 비체계적 위험을 축소시키거나 제거시킬 수 있다. 즉, 한 주식으로부터의 불리한 상황을 다른 주식으로부터의 유리한 상황으로 상쇄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증권시장 전반의 움직임에 관계 없이 특정 개별주식에 한정된 위험으로 잔차위험이라고도 한다.
이는 시장수익률의 변동에 기인하지 않는 것으로 증권시장 전체의 변동과 관계 없는 기업고유의 요인 - 예컨대 경기변동과 무관하게 이루어진 매출액변동, 조업상태, 관리능력, 노사문제, 특허이용, 광고캠페인, 소비자의 반응, 소송, 대정부관계, 기업이미지 등에 기인하는 위험이다.
이 비체계적 위험은 여러 종류의 증권에 분산투자함으로써 저감 될 수 있기 때문에 분산가능위험이며, 특성선에 있어 시장수익률 RM의 변동에 의하여 설명되지 않는 잔차위험이다.

 

 


 Q  다음 중 분산 투자를 함으로써 제거할 수 있는 비체계적 위험으로 옳은 것은?

 

① 기업의 노사분규나 소송 발생 등과 같은 요인에서 발생하는 위험

② 이자율과 같은 금리 인상 요인에서 발생하는 위험

③ 물가 상승 요인에 의해 발생하는 위험

④ 정부의 경기 정책에 의해 발생하는 위험

【해설】 정답 

총위험 = 체계적 위험(분산불가능위험) + 비체계적 위험(분산가능위험)
 ● 체계적위험 = systematic risk
주식과 채권 등의 모든 증권에 공통된 증권위험의 일부로서 분산투자에 의해 제거될 수 없는 위험을 말한다.
이러한 체계적 위험은 시장변동과 관련되어 나타나는 수익률의 확률적 변동으로서 분산투자에 의해 제거될 수 없는 분산불능 위험이다. 이러한 위험은 정부의 인플레이션, 경기침체 등 시장전체에 영향을 주는 일반 경제환경으로부터 발생한다.
 비체계적위험 = unsystematic risk
비체계적 위험은 경영진의 변동, 파업, 법적소송, 새로운 해외진출계획 등과 같이 어느 특정기업만이 가지는 사건이나 상황의 변동 등에서 발생되는 위험이다. 투자자는 여러 개의 주식으로 포트폴리오를 구성함으로 써 이같은 비체계적 위험을 축소시키거나 제거시킬 수 있다. 즉, 한 주식으로부터의 불리한 상황을 다른 주식으로부터의 유리한 상황으로 상쇄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잡스9급 PDF 교재

✽ 책 구매 없이 PDF 제공 가능
✽ adipoman@gmail.com 문의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