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학

직접적 개입, 간접적 개입, 의사소통기술

Jobs 9 2024. 4. 12. 13: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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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접적 개입 클라이언트를 직접 변화시킴으로써 클라이언트의 문제를 해결하는 실천방식
주로 개인, 집단, 가족을 대상으로 클라이언트를 직접 대면하여 개입·정보 제공, 가족치료, 기술교육 제공, 상담 등 
간접적 개입  지역사회를 중심으로 클라이언트를 둘러싼 환경체계에 개입하여 사회적 지지체계나 자원들을 발굴 또는 연계하는 방법을 활용하는 실천방법
 공청회 개최, 홍보활동, 프로그램 개발, 예산확보 운동, 캠페인 등

 

직접적 개입기법

 

▶의사소통기술(정서, 인지에 개입하는 기술)

<정서적 안정을 돕는 방법>

  1. ‌‌‌격려: 클라이언트의 문제해결 능력을 향상시키려는 기법, 클라이언트의 행동이나 태도를 인정하고 칭찬해주는 것
  2. ‌‌‌재보증(안심): 클라이언트의 능력이나 자질에 대해 사회복지사가 신뢰를 표현함으로써 클라이언트의 불안과 불확실성을 제거하고 위안을 주는 것
  3. ‌‌‌일반화: 클라이언트의 생각, 느낌, 행동 등이 그와 비슷한 상황에 있는 다른 사람과 같다고 말해줌으로써 이질감이나 소외감, 일탈감을 해소하고 자신에 대한 신뢰감과 자신감을 회복시키는 기법
  4. ‌‌‌환기법: 클라이언트의 문제 또는 상황과 관련된 감정(분노, 증오, 슬픔, 죄의식, 불안)을 표출하도록 하여 감정의 강도를 약화시키거나 해소시키려는 기법

<인지구조를 변화시키는 방법>

  1. ‌‌‌재구조화(재명명): 어떤 문제에 대해 클라이언트가 부여하는 의미를 수정함으로써 클라이언트의 시각을 긍정적으로 변화시키는 방법
  2. ‌‌‌초점화: 클라이언트가 자기 문제를 언어로 표현할 때 산만한 것을 점검해주고 말속에 숨겨진 선입견, 가정, 혼란을 드러내어 자신의 사고과정을 명확히 볼 수 있도록 함
  3. ‌‌‌직면: 클라이언트의 말과 행위 사이의 불일치, 표현한 가치와 실행 사이의 모순을 클라이언트 자신이 주목할 수 있게 해주는 기술

<상황인식 능력을 향상시키는 방법>

  1. ‌정보 제공: 클라이언트에게 의사결정이나 과업 수행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 
  2. ‌조언: 클라이언트가 해야 할 것을 추천하거나 제안하는 것 

 

▶ 행동에 개입하는 기술

  • 모델링: 다른 사람의 행동을 모방함으로써 새로운 행동을 학습하게 하는 방법
  • 시연: 문제 상황에서 어떻게 행동할지를 사회복지사 앞에서 시험 삼아 반복적으로 연습하는 방법
  • 기타 타임아웃, 행동조성, 역할교환 등

 

▶ 문제해결기술

문제의 자세한 언급, 현재에 초점 두기, 한 번에 한 가지 문제에만 초점 두기, 경청, 긍정적이고 건설적인 방식으로 문제 공유하기

 

▶ 사회기술훈련

예방과 교정을 위한 폭넓고 다양한 기술을 가르치는 것으로서 클라이언트에게 현재 환경과 삶의 주기 또는 역할관계에서 효과적으로 기능하는 데 필요한 기술을 습득할 기회를 제공

 

▶ 스트레스 관리

긴장완화훈련은 다양한 스트레스로 인한 신체적 증상이 있는 클라이언트를 돕는 데 유용

 

간접적 개입기법

  • 클라이언트를 둘러싼 환경을 변화시킴으로써 클라이언트의 문제를 해결
  • 사회적 지지체계 개발
  • 프로그램 계획과 개발, 서비스 조정에 관련된 활동
  • 환경조정(조작), 옹호, 자원개발, 의뢰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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