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상담심리학

직업상담 심리학개론 기출문제

Jobs 9 2020. 3. 31. 15: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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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아들러(Adler)의 개인심리학적 상담이론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❶ 무의식이 의식보다 중요하다고 본다.

   ② 인간을 목적론적 존재로 본다.

   ③ 내담자가 사회적 관심을 갖도록 돕는다.

   ④ 낙담한 내담자에게 용기를 불어넣는 격려에 초점을 둔다.

2. 진로상담기법 중 직업카드 분류활동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내담자가 능동적으로 직업분류 과정에 참여하도록 한다.

   ② 즉각적으로 피드백을 제공할 수 있다.

   ③ 다양한 집단에 사용할 수 있다.

   ❹ 내담자의 흥미를 알아보는 표준화된 검사도구이다.

3.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로저스(Rogers) 이론의 주요 개념은?

   

   ① 투사 ❷ 가치의 조건화

   ③ 비합리적 신념 ④ 실현화 경향성

4. 특성-요인 진로상담이론을 적용한 윌리엄슨(Williamson)의 6단계 상담과정을 순서대로 바르게 연결한 것은?

   

   ① 종합 - 예측 - 진단 ❷ 종합 - 진단 - 예측

   ③ 진단 - 종합 - 예측 ④ 진단 - 예측 - 종합

5. 벡(Beck)의 인지치료이론에서 말하는 인지적 오류 사례를 바르게 제시한 것은?

   ① 개인화-내 제안에 동의하는 사람은 내 편이고, 나머지는 다 적이야.

   ② 긍정격하-나를 보고도 인사하지 않은 A는 날 싫어하는 게분명해.

   ❸ 과일반화-생전 처음 사기를 당하고 나니 세상 사람들이 다 사기꾼 같아.

   ④ 이분법적 사고-팀장님이 화가 난 것은 나 때문이야.

6. 사회인지진로이론(Social Cognitive Career Theory)에 근거한 진로상담 접근방법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내담자가 어떤 영역에 자기효능감을 가지고 있는지 탐색해 본다.

   ❷ 우연히 발생한 일이 진로에 긍정적으로 작용하는 ‘계획된 우연(planned happenstance)’을 탐색한다.

   ③ 내담자가 자신의 진로선택에 대해서 어떤 결과를 기대하고 있는지 확인해 본다.

   ④ 내담자의 진로선택에 영향을 주는 진로장벽을 탐색하고 극복방안을 논의한다.

7. 구성주의 진로발달이론에서 사용하는 진로양식면접(career style interview)의 영역, 질문 내용과 의미의 연결이 옳지 않은 것은? (순서대로 영역, 질문, 의미)

   ① 역할모델, 가장 존경한 사람은 누구 인가요?, 이상적 자아를 나타낸다.

   ② 교과목, 좋아하거나 싫어한 교과목은 무엇인가요?, 선호하는 직무와 근로환경을 나타낸다.

   ❸ 명언, 좋아하는 명언이나 좌우명이 있나요?, 개인의 생활양식에 맞는 환경에대한선호를나타낸다.

   ④ 여가와 취미, 여가시간을 어떻게 보내고 싶은가요?, 자기표현을 다루고 겉으로 드러난 흥미가 무엇인지 나타낸다.

8. 직업발달이론에서 환경적 요인의 영향력을 반영한 개념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① 갓프레드슨(Gottfredson)의 진로발달이론에서 언급한 사회적 공간(social space) 개념

   ② 다위스(Dawis)와 롭퀴스트(Lofquist)의 직업적응이론에서 언급한 직업강화요인패턴(occupational reinforcer patterns) 개념

   ③ 사회인지진로이론에서 언급한 근접 영향(proximal influences) 개념

   ❹ 홀랜드(Holland)의 유형 이론에서 언급한 성격유형의 일관성 (consistency) 개념

9. 인지ㆍ정서ㆍ행동치료(REBT)에서 가정하는 합리적 가치와 태도가 아닌 것은?

   ① 자기수용 ② 불확실성의 수용

   ③ 위험 감수 ❹ 이상주의

10. 다위스(Dawis)와 롭퀴스트(Lofquist) 등이 개발한 MIQ(Minnesota Importance Questionnaire)에서 측정하는, 직업과 관련된 6가지 가치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지위(status) ② 이타심(altruism)

    ❸ 지속성(endurance) ④ 자율성(autonomy)

11. 샘슨(Sampson) 등의 진로의사결정 정도에 따른 내담자 분류에서 진로 무결정자(the indecisive)에 해당하는 것은?

    ① 자신의 모습, 직업, 혹은 의사결정을 위한 지식이 부족한 내담자

    ② 진로를 결정한 것처럼 보이지만 실제로는 결정을 못하는 내담자

    ❸ 생활에 전반적인 장애를 주는 불안을 동반한 내담자

    ④ 다양한 능력으로 지나치게 많은 기회를 갖게 되어 진로 결정이 어려운 내담자

12. 다음 설명에 공통으로 해당하는 직업상담 기법은?

    

    ① 진로가계도 ❷ 생애진로사정

    ③ 진로자서전 ④ 면담 리드

13. 상담사가 지켜야 할 직업윤리 중 내담자에 대한 비밀보장의 한계나 예외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① 법적으로 정보의 공개가 요구되는 경우

    ❷ 자신이 상담사로서의 자격을 박탈당한 경우

    ③ 내담자가 자해하거나 자살할 위험이 있는 경우

    ④ 내담자가 전염성이 있는 치명적 질병이 있는 경우

14. 수퍼(Super)의 진로발달이론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생애진로무지개모형은 한 개인의 생애주기에 따라 나타나는 주요 역할의 변화를 보여준다.

    ② 아치문 모형에서 자아개념의 발달을 개인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의 상호작용으로 설명한다.

    ③ 한 개인의 주요 역할로 자녀, 학생, 여가(활동)인, 시민, 직업인, 배우자(혹은 부모, 가사담당자)를 들고 있다.

    ❹ 진로발달 단계에서 유지기의 하위 단계에는 시행 및 안정기, 승진기가 있다.

15. 심리검사에서 규준(norm)의 종류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표준등급은 원점수를 1부터 10까지 열 개의 범주로 나눈 것이다.

    ② 평균이 80점이고 표준편차가 5점인 집단에서 60점을 받은 사람의 Z점수는 4.0이다.

    ❸ Z점수가 2.0인 사람의 T점수는 70점이다.

    ④ 백분위는 특정 개인의 점수를 그가 속한 집단에서 그 사람보다 점수가 높은 사람들의 비율로 나타낸 것이다.

16. 신뢰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같은 검사라도 신뢰도 측정방법에 따라 신뢰도 계수가 달라 질 수 있다.

    ② 검사의 문항수와 그 검사의 신뢰도가 정비례하는 것은 아니다.

    ❸ 검사대상이 되는 집단의 개인차가 클수록 검사-재검사 신뢰도 계수는 작아진다.

    ④ 속도검사의 경우 전후반분법보다는 검사-재검사법이 신뢰도 계수를 구하는 데 더 적합하다.

17. MBTI의 성격유형과 직업 관련 특징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직관형(N) - 새로운 문제를 새로운 방식으로 해결하기를 좋아하지만 사실에 관한 실수를 자주 한다.

    ❷ 판단형(J) - 분석하고 논리적으로 정리하기를 좋아하지만 자기도 모르게 다른 사람의 감정을 상하게 할 수 있다.

    ③ 감정형(F) - 사람들의 감정을 잘 알아차리는 경향이 있고 타인에게 동감하는 경향이 있다.

    ④ 지각형(P) - 변화하는 상황에 잘 적응하고 일을 수정할 수 있는 여지를 두기를 좋아한다.

18. 직업상담의 문제유형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❶ 크릿츠(Crites)의 분류에서 흥미를 느끼는 분야가 있지만 그 분야에 적성이 없는 사람은 비현실형에 해당한다.

    ② 크릿츠(Crites)의 분류에서 적성에 따라 어쩔 수 없이 선택한 직업에 흥미가 없는 사람은 부적응형에 해당한다.

    ③ 보딘(Bordin)이 제시한 직업문제의 심리적 원인에 따르면, 둘 이상의 자아개념이 서로 갈등하는 경우는 확신의 부족에 해당한다.

    ④ 윌리엄슨(Williamso n)의 분류에서 선호하는 직업들 중에서어느 것을 선택할지 결정하지 못한 경우는 직업선택의 확신 부족에 해당한다.

19. 갓프레드슨(Gottfredson)의 제한-타협이론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만을 모두 고른 것은?

    

    ❶ ㄱ, ㄴ ② ㄱ, ㄹ

    ③ ㄱ, ㄷ, ㄹ ④ ㄴ, ㄷ, ㄹ

20. 경력개발 관련 레빈슨(Levinson)의 성인기 발달이론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인생의 주기를 성인 이전기, 성인 전기(혹은 초기), 성인 중기, 성인 후기(혹은 말기)로 구분한다.

    ② 각 발달시기의 특성을 인생구조(혹은 생애구조)라는 개념으로 설명한다.

    ③ 과도기(혹은 전환기)는 이전 시기의 삶을 재평가하고 다음 시기의 삶을 설계하는 시기이다.

    ❹ 성인 후기는 제자나 후배를 양성하면서 배우자와 자녀와의 관계를 재정립하는 시기이다.

1. 직업상담사의 역할로 옳은 것만을 모두 고르면?

   

   ① ㄱ ② ㄱ, ㄴ, ㄷ

   ③ ㄴ, ㄷ, ㄹ ❹ ㄱ, ㄴ, ㄷ, ㄹ

2. 하렌(V. Harren)의 진로의사결정이론에 근거할 때 다음의 특징을 지닌 내담자의 유형은?

   

   ① 직관적 유형(intuitive style)

   ❷ 의존적 유형(dependent style)

   ③ 즉흥적 유형(spontaneous style)

   ④ 진로미결정형(the undecided)

3. 합리적정서행동치료(REBT)의 A-B-C-D-E 모형에서 D의 의미는?

   ❶ 논박(Dispute) ② 계획(Design)

   ③ 실행(Doing) ④ 우울(Depression)

4. 다음에서 설명하는 행동주의적 상담기법은?

   

   ① 반조건형성 ❷ 체계적 둔감법

   ③ 변별학습 ④ 강화

5. 직무를 수행할 때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사고기능으로서, 자기대화, 자기인식, 모니터링과 통제 등을 통해 자신이 어떤 생각을 하고 있는지 사고하는 개념은?

   ❶ 초인지(meta cognition)

   ② 의사결정(decision making)

   ③ 자기객관화(self-objectiveness)

   ④ 자기도식 특화(self-schema specialization)

6. 교류분석(TA)의 상담과정 여섯 단계 중 ㉠~㉢에 들어갈 단계를 옳게 짝 지은 것은? (순서대로 ㉠, ㉡, ㉢)

   

   ❶ 구조분석, 교류분석, 게임분석

   ② 교류분석, 구조분석, 게임분석

   ③ 구조분석, 게임분석, 교류분석

   ④ 게임분석, 교류분석, 구조분석

7. 홀랜드(J. Holland)의 6각형모형에서 일관성(consistency)의 정도가 가장 낮은 성격유형은?

   ① RC ② SA

   ③ EC ❹ IE

8. 진로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로 미첼(L. Mitchell)과 크럼볼츠 (J. Krumboltz)가 제안한 것만을 모두 고른 것은?

   

   ① ㄴ, ㄷ ② ㄱ, ㄷ, ㄹ

   ③ ㄴ, ㄷ, ㄹ ❹ ㄱ, ㄴ, ㄷ, ㄹ

9. 보딘(E. Bordin)의 이론에서 내담자의 문제영역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① 확신의 부족 문제

   ❷ 흥미와 적성의 모순 문제

   ③ 자아갈등(혹은 내적갈등) 문제

   ④ 의존성 문제

10. <보기 1>의 이론 내용과 <보기 2>의 이론가를 바르게 연결한 것은? (순서대로 (가), (나), (다), (라))

    

    ① ㄱ, ㄴ, ㄷ, ㄹ ② ㄷ, ㄱ, ㄴ, ㄹ

    ❸ ㄷ, ㄱ, ㄹ, ㅁ ④ ㅁ, ㄱ, ㄷ, ㄴ

11. 상담윤리의 관점에서 볼 때 어긋나는 것은?

    ① 내담자가 가지고 있는 가치를 존중하며 내담자를 차별하지 않는다.

    ② 자신의 이익을 위해 내담자를 해치거나 희생시키지 않는다.

    ③ 내담자의 존엄성을 존중하고 내담자의 복지를 증진한다.

    ❹ 내담자가 자살할 위험이 있어도 비밀보장을 위해 관련기관에 이 사실을 알리지 않는다.

12. 수검자의 심리검사 점수를 해석할 때, 기준으로 삼는 표준화된 점수자료는?

    ① 틀(frame) ② 준거(criterion)

    ❸ 규준(norm) ④ 표준(standard)

13. 진로카드 분류의 장점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상담자와 내담자의 라포(rapport)형성을 촉진한다.

    ② 내담자의 자발적인 참여를 촉진한다.

    ③ 내담자의 욕구에 쉽게 맞출 수 있다.

    ❹ 내담자의 적성을 객관적으로 파악할 수 있다.

14. 생애진로평가(Life Career Assessment LCA)에서 다루는 주제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직업 경험 ② 일상적인 날

    ❸ 진로가계도 ④ 강점과 장애물

15. 다음에서 설명하는 상담기법은?

    

    ① 직면 ② 명료화

    ❸ 해석 ④ 적극적 경청

16. 긴즈버그(E. Ginzberg)의 진로발달이론에서 일이 요구하는 조건을 점차적으로 인식하고, 자신의 흥미, 능력, 가치 등에 대한 인식을 확대해 가는 시기는?

    ① 환상기(fantasy period)

❷ 잠정기(tentative period)

    ③ 현실기(realistic period)

④ 완숙기(mature period)

17. 경력개발에 대한 수퍼(D. Super)의 이론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❶ 탐색단계는 맨 처음 나타나는 단계로, 대부분의 사람은 자신의 흥미, 태도 및 가치관을 탐색하게 된다.

    ② 확립단계는 20대 중반 이후에 나타나는 단계로, 대부분의 사람은 자신에게 적합한 특정 조직에 취업하게 된다.

    ③ 유지단계에서는 대부분의 사람이 자신의 직업에 정착하게 된다.

    ④ 각 단계에서의 욕구(needs)와 과제에 관심을 갖고, 단계별로 적절한 프로그램과 접근방법을 활용해야 한다.

18. ㉠에 들어갈 용어로 옳은 것은?

    

    ① 내용타당도(content validity)

    ❷ 안면타당도(face validity)

    ③ 예언타당도(predictive validity)

    ④ 동시타당도(concurrent validity)

19. 코스타(P. Costa)와 맥크래(R. McCrae)가 개발한 NEO-PI(NEO -성격검사)의 점수 결과에 대한 해석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N요인 점수가 높으면 정서적으로 불안정할 가능성이 높다.

    ② E요인 점수가 높으면 사교적이고 적극적일 가능성이 높다.

    ❸ O요인 점수가 높으면 타인과의 관계에서 순종적일 가능성이 높다.

    ④ C요인 점수가 높으면 근면하고 믿음직스러울 가능성이 높다.

20. 다음에서 설명하는 직업상담이론은?

    

    ① 직업적응이론 ❷ 가치중심적 진로이론

    ③ 진로정보처리이론 ④ 맥락주의 진로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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