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피터스 이론의 개요
1) 피터스는 교육이 실현하고자 하는 가치가 교육의 개념 속에 이미 들어 있다고 본다.
2) 그래서 교과를 실용적인 가치로 설명하려고 하는 현대의 경향을 비판하고, 교과의 ‘내재적 가치’를 강조한다.
3) 교육 속에 들어 있는 내재적으로 가치있는 것은 ‘인간다운 삶의 형식’을 가리키며, 교육의 목표는 그 ‘삶의 형식’으로 사람들을 입문(入門)시키는데 있다.
4) 피터스의 이러한 입장은 저서인 「윤리학의 교육」에 잘 나타나 있는데, 이는 고대 희랍 이후 서양의 중요한 교육 전통으로 계승되어 온 ‘자유교육’(liberal education)의 정신을 현대의 상황에서 되살려 내는 데에 중요한 공헌을 하였다.
2. ‘지식의 형식’의 의미
1) 의미
① 지식의 형식은 피터스가 교육개념의 인지적 조건으로 제시한 것으로, ‘지식과 이해’, ‘지적 안목’이 내면화되고 상세화 된 것을 말한다.
② 이는 인간의 경험(인간다운 삶의 형식)을 일반적으로 인정되는 방식으로 분류한 것이다.
③ 지식의 형식은 우리가 사용하고 있는 ‘공적(公的) 언어에 담긴 공적 전통’으로 우리들에게 상속되고 있으며, 교육은 이 전통에 이미 ‘입문된’ 사람들이 아직 입문되지 않은 사람들을 거기에 끌어 들이는 ‘성년식(成年式)’이다.
2) 분류기준 : 지식의 형식은 ① 독특한 개념 ② 객관적인 검증방법을 기준으로 분류된다.
3) 종류: 피터스는 ‘지식의 형식’을 ① 형식논리학과 수학 ② 자연과학 ③ 자기자신과 다른 사람의 감정에 관한 이해 ④ 도덕적 판단 ⑤ 심미적 경험 ⑥ 종교적 주장 ⑦ 철학적 이해 등으로 분류하고 있다.
3. 지식의 형식의 가치
1) 지적인 안목을 통한 현상의 파악 : 지식의 형식에는 지적인 안목을 가지게 하는 개념체계가 있어 이를 전수받은 인간은 여러 학문으로 분화된 개념체계를 써서 현상을 파악할 수 있게 된다.
2) 인간다운 삶의 형식을 가능케 함 : 지식의 형식은 인간이 세상을 합리적으로 이해하고 파악하게 해 주는 인간의 경험이 담겨 있는 것이므로 인간다운 삶을 가능하게 해준다.
3) 삶의 질 향상에 공헌 : 이러한 현상의 파악은 사람들로 하여금 이전과는 전혀 다른 세상에 살게 하므로 삶의 질을 높이는데 공헌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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