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학 Humanities/동양사 Asian History

중국 민족, 56개 민족, 한족, 좡족, 후이족, 몽골족, 다우르족, 에벤크인, 허저족, 만주족, 시버족, 조선족, 먀오족, 위구르족, 티베트인

Jobs 9 2021. 4. 26. 19:29
반응형

중국은 한족이 대다수인 다민족국가(多民族國家)이다. 인구를 92%(정확히는 91.6%)를 차지하는 한족을 비롯해 현 중앙 정부에 의해 공식적으로 인정된 55개의 소수 민족으로 구성되어 있다. 중국은 1949년 수립 이래로 한족과 소수 민족을 따로 구분하여 인구 조사를 한다. 소수 민족들은 한족 주거 지역의 변방에 흩어져 살고 있다. 중국 정부는 소수 민족들이 다른 나라에 병합되거나 독립하는 것을 막기 위해서 수천 년 전부터 국경 지역, 특히 소수 민족들이 거주하는 변방에 한족을 이주시키는 정책을 펴고 있다. 그러나 한족 이주 정책은 해당 지역 소수 민족과의 끊임없는 갈등을 초래하고 있다.

90% 이상을 차지하는 한족 외에도 좡족, 후이족, 몽골족, 다우르족, 에벤크인, 허저족, 만주족, 시버족, 조선족, 먀오족, 위구르족, 티베트인 등이 있다. 대개 한족들은 소수 민족들이 사는 지역에도 많이 거주하며 많은 소수민족 지역에서는 절반 이상 또는 대다수를 차지하고 있다. 소수 민족에 따라 자신들의 언어를 구사하는 경우도 많지만, 중국어를 거의 많이 쓰는 경우도 많으며, 한족화 때문에 고유언어를 잃어버리는 경우도 많이 존재하고 있다. 다만, 후이족은 의복, 생활, 종교를 제외하고 한족과 구별이 없고 중국어도 사용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