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스 국어/문법, 어문 규정

조사 ‘보다’

Jobs 9 2022. 7. 27. 11:00
반응형

조사 ‘보다’

보다4
조사/ (체언 뒤에 붙어) 서로 차이가 있는 것을 비교하는 경우, 비교의 대상이 되는 말에 붙어 ‘~에 비해서’의 뜻을 나타내는 격 조사.
내가 너보다 크다.
그는 누구보다도 걸음이 빠르다.
그는 나보다 두 살 위이다. 예문보기
걸음발이 누구보다 빠른 여삼은 아침 새때도 못 되어 남문 앞에 당도하였다. 출처 : 유현종, 들불
나보다는 한두 살 위인 계집아이였는데 그 애가 학교에 다니고 있었는지 아닌지는 기억에 없다. 출처 : 이문열, 시대와의 불화
관련 규범 해설
조사 ‘보다’는 앞말에 붙여 쓴다.
관련조항 : 한글 맞춤법 5장 1절 41항

조사 '보다'의 쓰임

질문 : 비교의 의미를 나타내는 '보다'는 품사가 무엇이며, 띄어쓰기는 어떻게 처리해야 하는 건가요?
답변 : "내가 너보다 크다./그는 누구보다도 걸음이 빠르다."와 같이 쓰이는 '보다'는 서로 차이가 있는 것을 비교하는 경우, 비교의 대상이 되는 말에 붙어 ‘~에 비해서’의 뜻을 나타내는 조사입니다.
조사는 '한글 맞춤법' 제5장 띄어쓰기, 제1절 조사, 제41항 “조사는 그 앞말에 붙여 쓴다.”에 따라, '너보다', '누구보다'와 같이 앞말에 붙여 적습니다.

'우리보다'의 띄어쓰기
질문 : 어른이라면 우리 보다 나아야 하지 않을까. 위 문장에서 '우리 보다'가 맞는지, '우리보다'로 붙여 써야 하는지 궁금합니다.
답변 : '보다'는 서로 차이가 있는 것을 비교하는 경우, 비교의 대상이 되는 말에 붙어 '~에 비해서'의 뜻을 나타내는 격 조사입니다. 조사는 앞말에 붙여 적으므로, 문의하신 것은 '우리보다'와 같이 써야 합니다.

 

 

잡스9급 PDF 교재

✽ 책 구매 없이 PDF 제공 가능
✽ adipoman@gmail.com 문의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