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수요예측 [생산운영관리]

Jobs 9 2020. 7. 26. 21: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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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요 예측 [생산운영관리]

 

1. 수요예측의 중요성 및 주의점

- 수요예측의 정확도에 따라 생산관리의 모든 문제(설비, 투자, 관리)의 성과가 결정

- 그러나 정확한 수요예측은 어렵다 => 수요는 시간에 따라 변화하는 일종의 시계열

 

- 수요의 변동 요인 4가지 **

① 추세 : 일정 비율로 증가/감소하는 경향

② 순환요인 : 경제의 주기적인 변동처럼 일정한 주기적 경향으로 증가/감소

③ 계절적요인 : 계절에 따라 수요가 증감

④ 불규칙요인 : 정치, 사회 등 여러 예측할 수 없는 이유로 불규칙하게 변화

   

 

2. 수요의 구성요소 및 영향요인

- 시장조사를 통한 수요예측 -> 제품의 생산량 결정

- 공급량 > 수요량 => 과다재고, 투자손실, 원가상승

공급량 < 수요량 => 재고부족, 판매기회 손실

- 예측 : 특정한 계획을 위하여 미래에 일어날 사건을 알아내기 위한 정형화된 방법

- 수요예측 : 미래의 제품의 수요량을 과학적 방법을 통해 미리 산출

① 단기예측 : 6개월 이내의 월별, 주별, 일별예측

② 중기예측 : 6개월~2년

③ 장기예측 : 2년 이상의 기간

* 장기예측 => 정성적 방법

단기예측 => 정량적 방법 (시계열 분석, 인과형 방법)

 

 

** - 수요예측 방법 **

① 정성적 방법 : 개인 또는 집단의 주관이나 판단에 의해 수요 예측

- 과거 수요자료가 정확하지 않거나 신뢰 X

- 과거 수요 자료가 없는 신제품의 수요

- 정치, 경제, 사회에 대한 주관적 분석이 필요한 장기적 수요 예측

② 시계열 분석 방법 : 과거의 수요패턴이 미래에도 계속될 것이라는 판단에 기초한 계량적 방법

- 전기수요법, 이동평균법, 지수평활법

③ 인과형 방법 : 원인과 결과간의 관계를 밝히기 위한 방법

- 회귀분석

- 경기, 유행, 광고 및 판촉이 수요에 영향

- 결과는 수요

   

 

3. 정성적 수요예측 기법

① 시장조사법 : 수요를 결정하는 고객에게 시장조사를 실시하여 수요예측

- 실제 시장에서 조사하고자 하는 내용에 관한 가설을 설정하고 이를 검증하는 체계적 접근법

- 표본을 선정한 뒤 설문지, 전화 인터뷰, 면접 등을 실시하여 정보 수집 및 통계적 분석

☺ 단기 예측시 높은 정확도

☹ 조기 기간이 길고 많은 비용

 

② 델파이법 : 전문가집단으로부터 합의를 도출하는 방법

- 전문가 집단을 선정한 후 설문지를 작성하여 익명으로 설문에 참여하게 함 (예측치와 견해만 밝힘)

- 설문주관자가 각 전문가로부터 이를 수집, 요약 후 다시 보내 다른 사람들의 예측치와 견해를 참조하여 수정하게 함 (일치된 예측치를 얻을 때 까지 이러한 과정을 반복)

☺ 다른 주관적 예측보다 정확도가 높음

☹ 반복적 의견수렴과정에 따른 긴 기간, 비용

 

③ 판매원 추정법 : 주기적으로 판매원들이 수요 추정치를 작성하게 하고 이를 근거로 수요 예측

☺ 예측의 정확성 (판매원이 해당지역에 대한 정확한 정보 입수)

☹ 예측 왜곡 (자신의 입장에 따라 낙관적/비관적 예측을 제시)

 

④ 패널 동의법 : 한 개인의 의견보다는 경영자, 판매원, 소비자 등 다양한 계층에서 패널 구성, 자유롭게 의견을 제시하여 수요 예측

 

⑤ 역사적 유추법 : 동일한 제품은 아니더라도 이와 유사한 제품의 수요 특징을 분석하여 수요 예측

   

 

4. 정량적 수요예측 기법

1) 시계열 분석 : 일정한 시간간격을 따라 변화하는 수요량을 관찰 후 이를 토대로 미래 예측

과거 수요 자료를 시계열에 따라 그래프로 표현, 패턴 파악 => 추세, 순환, 계절, 우연변동

단기예측과 중기예측 (실제로 과거 수요패턴이 장기간 유지 X 때문에)

① 전기수요법 : 당기의 실제치를 차기의 예측치로 사용

간단, 저비용, 수요의 평균이 안정적이고 우연변동이 적을 때 적당

② 이동평균법 : 일정기간 동안의 실제수요량을 평균값으로 해서 다음 기 값을 예측

- 단순이동평균법 : 과거 실제치에 동일한 가중치 부여

- 가중이동평균법 : 최근의 실제치에 높은 비중 부여

③ 지수평활법 : 평균 계산시 최근 수요에 더 많은 가중치를 부과하는 발전된 이동평균법

쉬운 계산, 필요한 자료가 적어(당기 예측치, 당기 실제치, 지수평활계수 : α) 많이 이용

   

2) 인과형 방법 (상관분석, 회귀분석) : 과거 자료에서 가격, 품질, 광고 같이 수요와 밀접하게 관련된 변수를 독립변수로 설정, 수요를 종속변수로 설정한 후에 이들간의 관계를 수리적으로 분석하여 수요 예측

- 중, 장기 수요예측에 적합 (수요패턴의 전환점이나 근본적 변화 예측 가능)

(1) 상관 분석 : 두 변수간의 상관관계의 방향과 정도 측정

상관계수의 범위 = -1.00 ~ +1.00

(2) 회귀 분석 : 수요를 종속변수로 설정하고 수요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독립변수로 설정하여 회귀방정식을 도출한 후에 독립변수들의 특정한 값을 회귀방정식에 대입하여 종속변수인 수요 추정

결정계수 = 종속변수의 변동 중 회귀식에 의해 설명되는 비율

① 단순회귀분석 : 종속변수와 한 개의 독립변수와의 관계

② 다중회귀분석 : 두 개 이상의 독립변수와 한 개의 종속변수와의 관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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