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제품믹스, 제품계열관리, 제품품목, 제품 플랫폼

Jobs 9 2022. 10. 19. 18:31
반응형
· 제품믹스(product mix) - 한 기업이 생산·공급하는 모든 제품의 배합.
· 제품계열=제품라인=product line 서로 밀접하게 관련된 제품들의 집합
· 제품품목  규격·가격·외양 및 기타 속성이 다른 하나 하나의 제품단위로 제품계열 내의 단위

· 제품믹스=제품구색=product mix   =>  제품계열의 집합
· 제품계열=제품라인=product line   =>  서로 밀접하게 관련된 제품들의 집합
· 너비=폭=넓이=breadth=width   =>  제품계열의 수
· 길이=length   =>  제품의 수
· 깊이=depth   =>  품목(version)의 수

 

 

 

제품믹스, 제품계열관리, 제품품목, 제품 플랫폼

 

제품믹스(product mix)

한 기업이 생산·공급하는 모든 제품의 배합.
소비자의 욕구 또는 경쟁자의 활동 등 마케팅 환경요인의 변화에 대응하여 한 기업이 시장에 제공하는 모든 제품의 배합으로 제품계열(product line)과 제품품목(product item)의 집합을 말한다. 

제품계열은 기능·고객·유통경로·가격범위 등이 유사한 제품품목의 집단(예:TV계열·세탁기 계열)이고, 제품품목은 규격·가격·외양 및 기타 속성이 다른 하나 하나의 제품단위로 제품계열 내의 단위를 말한다.


제품믹스는 보통 폭(width)·깊이(depth)·길이(length)·일관성(consistency) 등 4차원에서 평가되는데, 제품믹스의 폭은 서로 다른 제품계열의 수이며, 제품믹스의 깊이는 각 제품계열 내의 제품품목의 수를 말한다. 이에 비해 제품믹스의 길이란 각 제품계열이 포괄하는 품목의 평균수를 말한다. 제품믹스의 일관성이란 다양한 제품계열들이 최종용도·생산시설·유통경로·기타 측면에서 얼마나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는가 하는 정도를 말한다.  

 

제품믹스를 확대하는 것은 제품믹스의 폭이나 깊이 또는 이들을 함께 늘리는 것으로 제품의 다양화라고 하는데, 기업의 성장과 수익을 지속적으로 유지하는 데 필요한 중요한 정책이다. 제품믹스를 축소하는 것은 제품믹스의 폭과 깊이를 축소시키는 것으로 제품계열수와 각 제품계열 내의 제품 항목수를 동시에 감소시키는 정책이다.  

 

최적의 제품믹스(optimal product mix)란 제품의 추가·폐기·수정을 통해 마케팅 목표를 가장 효율적으로 달성하는 상태로 정적인 최적화(static product-mix optimization)와 동적인 최적화(dynamic product-mix optimization)로 구분할 수 있다. 정적인 최적화란 n가지의 가능한 품목들 가운데 일정한 위험수준과 기타 제약조건 아래서 매출액 성장성·매출액 안정성·수익성을 최선으로 하는 m가지의 품목을 선정하는 문제이며, 동적인 최적화란 시간의 경과에도 불구하고 최적의 제품믹스 상태를 유지할 수 있도록 현재의 제품믹스에 대해 새로운 품목의 추가, 기존품목의 폐기, 기존품목을 수정하는 문제이다.  

 

제품 플랫폼(product platform)은 다양한 상품을 생산하거나 판매하기 위해 공동적으로 사용하는 기본구조, 틀을 의미하며, 공통 구성부품, 모듈 또는 부품의 집합이다. 

 

 


 Q  다음 내용은 제품믹스 및 제품계열 관리와 관련된 것이다. 보기에 해당하는 개념 중 가장 옳은 것은?

 

ㄱ. (___)은(는) 특정 판매자가 구매자들에게 제공하는 모든 제품계열과 품목을 합한 것이다.
ㄴ. (___)은(는) 동일 유형의 유통경로를 통해 동일한 고객 집단에게 판매되는 서로 밀접한 관련이 있는 제품들의 집단이다.
ㄷ. (___)은(는) 하나의 제품계열 내에서 크기, 가격, 외형 또는 다른 속성에 따라 구분할 수 있는 하나의 독특한 단위이다.

 

① ㄱ(제품 품목), ㄴ(제품계열), ㄷ(제품믹스)

② ㄱ(제품계열), ㄴ(제품믹스), ㄷ(제품 품목)

③ ㄱ(제품믹스), ㄴ(제품계열), ㄷ(제품 품목)

④ ㄱ(제품계열), ㄴ(제품 품목), ㄷ(제품믹스)

【해설】 정답 

· 제품믹스(product mix) - 한 기업이 생산·공급하는 모든 제품의 배합.

· 제품계열=제품라인=product line 서로 밀접하게 관련된 제품들의 집합

· 제품품목  규격·가격·외양 및 기타 속성이 다른 하나 하나의 제품단위로 제품계열 내의 단위

 

 

잡스9급 PDF 교재

✽ 책 구매 없이 PDF 제공 가능
✽ adipoman@gmail.com 문의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