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스 행정학/정책론

정부업무평가 유형, 중앙행정기관 평가, 지방자치단체 평가, 특정평가, 공공기관 평가, 정부업무평가 기본법

Jobs 9 2023. 12. 23. 13:00
반응형

정부업무평가 유형

중앙행정기관 평가 자체평가, 필요시 재평가(총리)
지방자치단체 평가 자체평가, 필요시 평가지원(행자부장관), 합동평가 
특정평가 국정의 통합적 관리가 필요한 정책평가(총리) 
공공기관 평가 외부평가(자체평가 불인정)

환경영향평가는 정부업무평가에 해당하지 아니한다. 정부업무평가란 중앙행정기관·지방자치단체·공공기관 등의 통합적인 성과관리체제의 구축과 자율적인 평가역량의 강화를 통하여 국정운영의 능률성·효과성 및 책임성을 향상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평가제도이다.

 

 기출 지문

① 평가대상기관에 지방자치단체도 포함된다. 
② 자체평가는 중앙행정기관의 장이 그 소속 기관의 정책등을 포함하여 자체평가를 실시한다.
④ 정부업무평가중 국무총이가 중앙행정 기관을 대상으로 지속적 관리가 필요한 사업, 파급효과가 큰 국가적 사업 등에 대해 평가 실시한다.
③ 정부업무평가의 실시와 평가기반의 구축을 체계적· 효율적으로 추진하기 위하여 국무총리 소속하에 정부업무평가위원회를 둔다.

② 지방자치단체의 자체평가위원회는 평가의 공정성과 객관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자체평가위원의 3분의 2이상은 민간위원으로 하여야 한다.
① [O] 중앙행정기관의 장은 그 소속기관의 정책 등을 포함하여 자체평가를 실시하여야 한다(정부업무평가 기본법 제3장 제14조 ①항).
③ [O] 지방자치단체 또는 그 장이 위임받아 처리하는 국가사무, 국고보조사업 그 밖에 대통령령이 정하는 국가의 주요시책 등에 대하여 국정의 효율적인 수행을 위하여 평가가 필요한 경우에는 행정자치부장관이 관계중앙행정기관의 장과 합동으로 평가(이하 "합동평가"라 한다)를 실시할 수 있다(정부업무평가 기본법 제3장 제21조 ①항)
④ [O] 공공기관에 대한 평가는 공공기관의 특수성·전문성을 고려하고 평가의 객관성 및 공정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공공기관 외부의 기관이 실시하여야 한다(정부업무평가 기본법 제3장 제22조 ①항)

 


 Q 
「정부업무평가 기본법」상 우리나라 정부업무평가제도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특정평가는 국무총리가 중앙행정기관과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국정을 통합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목적을 갖는다.

② 국무총리 소속 하에 심의·의결기구로서 정부업무평가위원회를 둔다.

③ 지방자치단체의 자체평가에 있어서 행정안전부장관은 평가 관련 사항에 대하여 지방자치단체를 지원할 수 있다.

④ 자체평가는 중앙행정기관 또는 지방자치단체가 소관 정책 등을 스스로 평가하는 것을 말한다.

【해설】 정답 

① [×] 특정평가는 국무총리가 중앙행정기관과 소속기관을 대상으로 국정을 통합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목적으로 시행하는 평가이다. 공공기관은 특정평가의 대상이 될 수 없다.

② [○] 우리나라는 정부업무평가를 위해 국무총리 소속 하에 심의· 의결기구로서의 정부업무평가위원회를 둔다.

③ [○] 지방자치단체의 자체평가에 있어서 행정안전부 장관은 평가 관련 사항에 대해 지방자치단체를 지원할 수 있다.

④ [○] 자체평가는 중앙행정기관이나 지방자치단체가 소관 정책 등을 스스로 평가하는 것을 말한다.

 


잡스9급
 PDF 교재

 

✽ 책 구매 없이 PDF 제공 가능
✽ adipoman@gmail.com 문의
 
유튜브 강의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