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개념 및 특징
- 클라이언트 문제를 이해하고 분석, 해결하는 데 필요한 자료를 모으는 과정
- 자료수집과 사정은 거의 동시에 반복적으로 진행됨
자료의 영역
- 접수단계에서 파악한 클라이언트에 대한 기본적인 정보
- 문제에 대한 깊이 있는 정보
- 개인력
- 가족력
- 클라이언트의 기능
- 클라이언트의 자원
- 클라이언트의 강점·한계
자료의 출처
- 클라이언트에게서 직접 얻는 자료: 대화, 작성한 글, 비언어적 행동 등
- 클라이언트의 가족에게서 얻는 자료
- 객관적 자료
- 클라이언트의 개인적 관계에서 얻는 자료: 친구, 이웃, 직장동료 등
- 클라이언트에 대한 사회복지사의 개인적 경험: 클라이언트에게 느낀 사회복지사의 주관적 경험
잡스9급 PDF 교재
✽ 책 구매 없이 PDF 제공 가능
✽ adipoman@gmail.com 문의
✽ 유튜브 강의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