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이론의 전개
1) 인간자본론은 경제학자인 슐츠(Theodore Schultz)에 의해 체계화된 것으로 교육을 인간자본에의 투자로 본다.
2) 즉, 인간이 교육을 통해 지식과 기술을 갖추게 될 때 생산성이 증가하여 인간의 경제적 가치가 증가하게 되며, 이로 인해 사회가 발전한다고 본다.
2. 완전경쟁노동시장을 가정
1) 노동시장은 동질적이며 완전 경쟁적이어서, 노동자와 사용자 모두 노동시장의 상황에 대해 완전한 정보를 알고 있다.
2) 노동자들은 각 직장의 근로조건에 대해 완벽하게 알고 있으며, 사용자들은 노동자들의 생산성에 대한 완전한 정보를 가지고 있다.
3) 이러한 노동시장에서는 수요와 공급이 만나는 점에서 임금이 결정된다.
4) 그러므로 이러한 동질적인 시장에서 노동자 개인별로 임금차가 나는 것은 노동자의 성이나 출신지역 등의 인적 특성과는 무관하며, 전적으로 기술․노동시간․노역의 함수인 생산성의 차이 때문이다.
3. 교육과 생산성과의 관계
1) 학교에서 배웠던 지식은 직장에서 그대로 사용되므로, 교육은 생산성을 높여 준다.
2) 임금은 생산성에 의해 정해지므로 많은 교육을 받으면 받을수록 임금이 상승하게 된다.
4. 인간자본론의 영향
1) 교육투자 확대에 기여 : 인간자본론은 교육이 개인의 생산성 증대를 가져 올 뿐만 아니라, 이를 통해 사회의 경제적 발전을 가져온다는 점을 강조해 교육에 대한 투자를 확대시키는데 기여했다.
2) 이는 또한 제2차 세계대전으로 파괴된 나라들의 급속한 복구에도 크게 기여했다.
공무원 두문자 암기
✽ 책 구매 없이 PDF 제공 가능
✽ adipoman@gmail.com 문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