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인간관계론

Jobs 9 2020. 11. 28. 07: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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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Mayor의 호손 실험

(1) 호손실험의 개요

1) 하버드대학 경영학 교수인 Mayor를 중심으로 한 연구팀은 미국 시카고에 위치한 서부전기회사의 호손 공장에서 조직 내의 인간적 요인에 의해 생산성이 어떻게 달라지는가를 밝히기 위해 8년간에 걸쳐 실험을 실시했다.

2) 실험은 조명실험, 전화계전기 조립실험, 면접프로그램, 건반배선 조립 관찰실험 등으로 이어졌다.

 

(2) 실험의 결과

1) 사회적․심리적 조건의 중요성: 호손 실험연구는 조직체에 있어서 물리적인 조건보다는 응집력, 소속감, 사기, 인정 등과 같은 인간의 사회적․심리적 조건의 변화가 생산성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는 점을 밝혀냈다.

2) 비공식조직의 중요성: 이 실험은 조직 내에 자생하고 있는 비공식조직이 조직에 협력적이냐 비협력적이냐에 따라 생산능률이 크게 좌우된다는 점도 밝혀냈다.

 

2. 호손 실험의 영향

1) 비공식 조직의 중시: 집단 내에는 감정 등 비합리적 요인에 의하여 형성․변화되는 비공식 조직이 존재하며, 사기는 이러한 집단을 중심으로 형성된다는 점에 주목하게 되었다.

2) 민주적 지도성의 중시: 구성원들을 존중하고 그들의 사기진작에 신경을 쓰는 민주적인 지도자가 조직의 효율성에 이바지한다고 하여 민주적 지도성을 중시하게 되었다.

3) 의사소통의 중시: 구성원의 사회․심리적인 욕구를 충족시켜주는 상․하․횡적인 의사소통이 조직의 효율적인 운영에 중요하다는 점을 부각시켰다.

4) 각종 인사제도의 창안: 구성원의 욕구를 충족시켜 사기를 진작하게 해 주는 인사상담제도, 고충처리제도, 제안제도 등이 중시되었다.

 

3. 인간관계론과 교육행정

1) 교육행정의 민주화: 인간관계론은 교육행정에 민주적인 원리를 제시해 주는 등 교육행정의 민주화에 크게 기여했다.

2) 교육행정의 인간화: 특히 1930년대 이후에는 진보주의 교육운동과 결합되면서 개성 존중, 사기 앙양, 학생과 교원의 상호 신뢰감 등을 강조하고, 민주적인 교육행정, 인간주의적 장학을 위한 방법적 원리로서 크게 부각되었다.

 

4. 인간관계론에 대한 비판

: 인간관계론은 구성원의 사회․심리적인 욕구 충족을 지나치게 강조한 나머지 조직의 합리적인 운영과 의사결정을 소홀히 하여 오히려 능률을 저하시키는 결과를 초래했다는 비판을 받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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