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스 한국사/근대

의열 투쟁의 전개 - 의열단, 한인 애국단

Jobs 9 2022. 9. 9. 13:45
반응형

● 의열단

 

1. 조직(1919)

  • 김원봉, 윤세주 등이 만주 지린 성에서 조직

2. 목표

  • 신채호의 '조선 혁명 선언'을 지침으로 채택 → 개인 폭력 투쟁을 통한 독립 쟁취

신채호 '조선 혁명 선언'

우리는 '외교', '준비'등의 미몽(迷夢)을 버리고 민중 직접 혁명의 수단을 취함을 선언하노라. ……강도 일본을 쫓아내려면 오직 혁명으로만 가능하며, 혁명이 아니고는 강도 일본을 쫓아낼 방법이 없는 바이다. …… 우리의 민중을 깨우쳐 강도의 통치를 타도하고 우리 민족의 신생명을 개척하자면 양병 10만이 폭탄을 한번 던진 것만 못하며, 천억장의 신문, 잡지가 한번의 폭동만 못할지니라. …… 민중은 우리 혁명의 대본영(大本營)이다. 폭력은 우리 혁명의 유일한 무기이다. 우리는 민중 속으로 가서 민중과 손을 맞잡아 끊임없는 폭력 - 암살, 파괴, 폭동 - 으로써 강도 일본의 통치를 타도하고, 우리 생활에 불합리한 일체의 제도를 개조하여, 인류로써 인류를 압박하지 못하며, 사회로써 사회를 수탈하지 못하는 이상적 조선을 건설할지니라.- 신채호, "조선 혁명 선언"(1923)

→1923년 신채호가 작성한 '조선 혁명 선언'은 의열단의 행동 지침으로 작성된 것이기 때문에 '의열단 선언'이라고도 한다. 선언에 표명된 민족 해방 운동 전략의 핵심은 '민중 직접 폭력 혁명론' 으로, 신채호는 일부 민족주의 세력이 주창하던 외교론, 준비론, 자치론 등 일체의 타협주의를 혹독하게 비판하고 오직 폭력적 민중 혁명을 통해서 일제를 타도하고 독립을 쟁취할 것을 주장하였음

  • '조선 혁명 선언'은 의열단의 행동 강령과 투쟁 목표를 만들어 달라는 김원봉의 요청에 따라 신채호가 작성한 것

3. 활동 내용

  • 조선 총독부의 고위 관리나 친일파 처단, 식민지 착취 기관 파괴 시도

4. 의열단의 변화

  • 1920년대 후반 개인 폭력 투쟁의 한계를 느끼고 대중에 기반한 무장 투쟁 노선으로 전환 → 중국 황포 군관 학교에 입교, 조선 혁명 간부 학교 설립, 민족 혁명당 결성 주도

 

 

 

● 한인 애국단

 

1. 조직(1931)

  • 임시 정부의 국무령 김구가 상하이에서 조직

2. 활동 내용

이봉창 의거(1932) 도쿄에서 일본 국왕에게 폭탄 투척 → 상하이 사변의 계기
윤봉길 의거(1932) 상하이 훙커우 공원에서 열린 상하이 사변 전승 축하 기념식장에 폭탄 투척 → 다수의 일본인 고관, 장군 살상 → 중국 국민당 정부가 임시 정부를 인정하는 계기

 

윤봉길 의거가 갖는 의미

"군의 목숨은 머지않아서 이 세상을 떠날 것이다. 나는 조국의 광복과 민족의 자유를 위하여 위대한 희생자가 되려는 군에게 혁혁한 성공이 길이길이 군과 함께 머물러 있기를 충심으로 비는 바이다. …… 단지 최후로 군에게 한마디 하고 싶은 것은 우리의 적은 왜놈뿐이니 오늘 이 일을 실행하면서는 어디까지나 신중히 해야 할 것이고, 결코 왜놈 이외의 각국 인사에게 해를 가하지 않도록 해 달라는 것이다. 자! 폭탄 2개를 주니 한 개로는 적장을 거꾸러뜨리고 또 한개로는 그대의 목숨을 끊어라!" 청년이 대합하여 말하되, "삼가 가르치심을 준수하겠나이다. 바라옵건대 선생께서는 겨레를 위해서 몸을 삼가시고 끝까지 분투하옵소서."- 김구, "도왜실기"

→ 김구는 1920년대 후반 이후 침체에 빠진 대한민국 임시 정부에 활기를 불어넣기 위해 한인 애국단을 결성하여 적극적인 의열 투쟁을 전개하였다. 특히 윤봉길 의거는 중국인에게 큰 감명을 주어 중국 국민당 정부가 대한민국 임시 정부를 인정하는 계기가 되었으며, 이는 차후 한국 광복군 탄생의 바탕이 되었음

  • 1932년 상하이 훙커우 공원에서 폭탄을 투척하여 침략자 일본을 응징하고 대한 남아의 의기를 만천하에 드러내었음

 


기출문제
 Q 
 다음은 1920년대 후반 이후 의열단의 활동 내용이다. 이를 통해 의열단의 활동에 대해 추론한 내용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 중국의 황포 군관 학교에 입교하여 체계적인 군사 훈련을 받았다.
  • 중국 국민당 정부의 지원으로 조선 혁명 군사 학교를 설립하였다.
  • 중국 관내 대부분의 항일 단체를 통합한 조선 민족 혁명당을 결성하였다.

 

① 독립운동 기지를 건설하여 독립군을 양성하고자 하였다.
② 일제의 만주 침략에 대항하여 한·중 연합 작전을 전개하였다.
③ 개인 폭력 투쟁의 한계를 느끼고 무장 투쟁 노선으로 전환하였다.
④ 개인의 의열 투쟁을 통해 일제를 타도하고 독립을 쟁취하고자 하였다.
⑤ 민족 유일당 운동을 통해 중국에 있는 독립운동 단체를 통합하려고 하였다.

【해설】 정답 ③
의열단은 1920년대 후반부터 개인 폭력 투쟁에 한계를 느끼고 무장 투쟁 노선으로 투쟁 방식을 바꾸었다. 이에 단원들은 중국의 군관 학교에 입교하여 체계적인 군사 훈련을 받았고, 1930년대에는 중국 국민당 정부의 지원으로 조선 혁명 군사 학교를 설립하여 군사 훈련을 하기도 하였다. 1935년에는 중국 관내 대부분의 항일 단체와 정당을 통합한 민족 혁명당 결성에 주도적인 역할을 담당하였다.

 

 



 Q 
 밑줄 친 '이 사건' 과 관련 깊은 인물과 단체를 옳게 짝지은 것은?

 

이 사건은 중국 내 임시 정부의 위상을 끌어올리는 계기가 되었다. 의거 후 김구는 장 제스를 만나 임시 정부에 대한 지원과 더불어 우리 민족이 중국 내에서 무장 투쟁을 준비하는 것을 허용한다는 약속을 받아 내었다.

 

① 김상옥 - 의열단
② 나석주 - 의열단
③ 김익상 - 의열단
④ 윤봉길 - 한인 애국단
⑤ 이봉창 - 한인 애국단

【해설】 정답 ④
밑줄 친 '이 사건' 은 윤봉길의 상하이 훙커우 공원 폭탄 투척 의거이다. 당시 일제는 훙커우 공원에서 일본 국왕의 생일과 상하이 점령을 축하하는 행사를 거행하였는데, 윤봉길은 폭탄을 던져 일본군 장성과 고관들을 사살하였다. 윤봉길 의거로 중국 내에서 임시 정부의 위상이 크게 높아졌으며, 중국의 국민당 정부가 대한민국 임시 정부를 인정하게 되었다.





 Q 
 다음은 어느 단체의 공약 중 일부이다. 이 단체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천하의 정의의 사(事)를 맹렬(猛烈)히 실행하기로 함. 
2. 조선의 독립과 세계의 평등을 위하여 신명(身命)을 희생하기로 함. 
3. 충의의 기백과 희생의 정신이 확고한 자라야 단원이 된다. 
… (중략) … 
9. 일(一)이 구(九)를 위하여 구가 일을 위하여 헌신함. 
10. 단의를 배반한 자는 척살한다. 


① 대한광복군단을 조직하여 자유시(스보보드니)로 이동하였다. 
② 신한촌에서 대한광복군 정부를 수립하였다. 
③ 유화현 삼원보에 경학사와 부민단을 세우고 신흥강습소를 설립하여 독립군 간부를 양성하였다.
④ 3⋅1 운동 이후 만주 길림에서 김원봉, 윤세주 등이 조직하였다. 

【해설】 정답 ④ 
제시문은 의열단의 ‘공약 10조’이다. 의열단은 1919년 11월에 만주의 길림성에서 김원봉, 이종암, 윤세주 등 신흥 무관 학교 출신이 중심이 되어 소수의 결사로 일제와 매국노에 대한 암살, 파괴 활동으로 일제 통치에 타격을 가하고 민중 혁명을 유발하기 위하여 조직하였다. 결성 직후 의열단은 상해로 이동하였고, 국내와 상해를 중심으로 암살, 파괴 활동을 전개하였다.
[오답 확인] 
① 간도참변 이후 독립군 부대들은 밀산부 지역에 모여, 서일이 중심이 되어 대한광복군단을 조직한 후 자유시(스보보드니)로 이동하였다.  
② 1914년 블라디보스톡 신한촌에서 이상설, 이동휘 등은 대한광복군 정부를 수립하였다. 
③ 1910년대 남만주 삼원보에서는 신민회 회원들이 중심이 되어 경학사와 부민단을 세우고 신흥강습소를 설립하여 독립군 간부를 양성하였다.

 

 

잡스9급 PDF 교재

✽ 책 구매 없이 PDF 제공 가능
✽ adipoman@gmail.com 문의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