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스 행정학/행정학 용어

의사결정 유형(types of decision-making)

Jobs 9 2020. 10. 22. 16:21
반응형

의사결정의 유형(types of decision-making)

 


1. 개념

  의사결정(decision-making)은 조직의 목표달성을 위한 여러 대안 중에서 가장 바람직한 행동경로를 선택하는 과정이다. 좁은 의미에서 본다면 특정한 문제해결을 위한 대안선택을 의미하지만 좀 더 넓은 의미에서는 조직활동을 수행하기 위해 어떻게 조직을 구성하고, 어떤 인력을 어느 곳에 배치하며, 또 어떠한 통제 및 조정의 노력이 필요한가를 결정하는 총체적 관리과정으로 규정할 수 있다.
  이와 같은 맥락에서 Simon(1971)은 의사결정을 조직관리를 위한 가장 기본적인 활동으로 규정하였고, 더 나아가 의사결정과정 자체를 경영으로까지 표현하기도 했다. 그리고 Skidmore(1990)는 의사결정과정이 기관구성원의 사기와 밀접한 관계를 갖는다는 것을 지적하면서, 이는 곧 조직의 서비스전달 효과성을 좌우할 수 있는 중요한 요인임을 강조하였다.

 


2. 유형
 
  의사결정의 유형은 다양하게 접근할 수 있으나 여기에서는 의사결정의 주체에 따른 유형과 의사결정의 구조화에 따른 유형으로 구분하고자 한다.

 

 1) 의사결정의 주체에 따른 유형

 

  (1) 집단적 의사결정

  집단적 의사결정(group decision-making)이란 최고책임자가 의사결정을 함에 있어 부하직원이나 전문가들의 의견을 종합하여 결정을 내리는 것인데, 상호작용집단기법, 명목집단기법, 그리고 델파이기법 등이 그것이다.

 

  ① 상호작용집단기법
  상호작용집단기법(face-to-face interacting group technique)은 가장 보편적인 행태의 집단의사결정의 방법이다. 자유로운 분위기 속에서 공개적으로 여러 대안들에 대해 토론하고 논쟁하여 최선의 대안에 합의하는 의사결정기법인 것이다. 다시 말하면, 위원회 집단이나 일반적인 회의집단들과 같이 다양한 사회적 배경을 지닌 사람들로 구성된 집단에서 쟁점사안에 대한 최선의 의사결정안을 도출하기 위해 사용하는 전통적인 의사결정기법인 것이다.
  이 기법은 여러 집단의사결정기법들 가운데 가장 구조화되지 않은 기법으로, 토론에 참여하는 사람들이 집단의사결정이나 타인들과의 상호작용에 있어서 상당한 경험과 지식을 소유하고 있을 때 적절하게 사용할 수 있다. 

 

  ② 명목집단기법
  명목집단기법(nominal group technique)은 의사결정의 사회심리학적 연구를 토대로 하여 사람들이 함께 아이디어를 제시하여 결정하는 방법이다.

 

  ③ 델파이기법
  델파이기법(Delphi technique)이란 합의적 의사결정에 도달하기 위하여 아이디어들을 익명으로 결정함으로써 창의성을 증진시키는 기법으로, 원래 Rand 기업연구소의 의사결정자들에 의해서 개발되었다. 이 기법은 명목집단기법에 비해 보다 복잡하고 시간이 많이 소요되는 대안적 방법으로 집단구성원들의 출석을 요구하지 않는다는 점을 제외하고는 명목집단기법과 매우 유사하다. 즉, 본 기법은 전문가 또는 관련자들로부터 우편으로 의견이나 정보를 수집하여 그 결과를 분석한 후 다시 응답자들에게 보내 의견을 묻는 식으로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을 때까지 계속하는 방법으로써, 어떤 불확실한 사항에 대한 전문가들의 합의를 얻으려고 할 때 적용될 수 있다.

 

  (2) 개인적 의사결정

  개인적 의사결정(individual decision-making)이란 최고책임자가 수집한 자료, 정보, 그리고 자신의 경험․판단에 의해 혼자 의사결정을 내리는 방법인데, 의사결정나무분석, 대안선택흐름도표 등이 그것이다.

 

  ① 의사결정나무분석
  의사결정나무분석(decision tree analysis)은 개인이 가능한 여러 대안을 발견하여 나열하고 선택했을 때와 그렇지 않았을 때의 결과를 그림으로 그려 생각하는 개인적 의사결정방법이다.
 
  ② 대안선택흐름도표
  대안선택흐름도표(alternative choice flow chart)는 목표가 분명하고 예상 가능한 사항의 선택에 적용될 수 있는 것인데, “yes" 와 ”no"로 답할 수 있는 질문을 연속적으로 만들어 예상되는 결과를 결정하도록 하는 개인적 의사결정방법이다.

  전술한  집단적 의사결정과 개인적 의사결정을 비교하여 조명해 보면 <표 1>과 같다.

 

<표 1>  집단적 의사결정과 개인적 의사결정의 비교

구 분

집단적 의사결정

개인적 의사결정

문제 및

과업의 유형

․다양한 지식과 기술이 요구될 때

․문제가 개별적으로 나뉘어져 언급 될 수 있는 다차원적인 부분으로 이루어져 있을 때

․문제를 평가해야 할 때

․능률성이 요구될 때

․비교적 단순한 지식과 기술이 요구될 때

결정사항에

관한 수용

․집단구성원들에 의한 수용이 중요시 될 때

․수용이 중요하지 않을 때

해결책의

․몇몇 조직구성원에 의해서

해결책이 도출될 수 있을 때

․최선의 해결책을 제시할 수 있는 구성원을 파악할 수 있을 때

사람들의

특성

․조직구성원들이 함께 일한 경험이 있을 때

․사람들이 협력할 수 없을 때

의사결정

분위기

․집단의 문제해결에 대해 우호적인 분위기일 때

․경쟁적인 분위기일 때

시간정도

․비교적 많은 시간을 활용할 수 있을 때

․ 비교적 활용할 수 있는

시간이 적을 때

 

 2) 의사결정의 구조화에 따른 유형

 

  (1) 정형적 의사결정

  정형적 의사결정(programmed decision-making)이란 결정자가 일상적으로 반복되는 업무에 대한 것과 발생한 문제에 대한 대안과 방법이 사전에 미리 정해져 있는 결정을 행하는 것이다. 예를 들면, 인사규칙이나 조례 등 조직에 정해져 있는 특별한 절차에 의한 결정이다.

 

  (2) 비정형적 의사결정
 
  비정형적 의사결정(non-programmed decision-making)은 새로운 사태의 발생을 비롯하여 예측이 어려운 중대한 사건 등에 대처하기 위한 의사결정을 말한다. 환경에 크게 영향을 받고 의존하는 조직에서는 비정형적 의사결정 사항이 많이 발생하게 되므로 조직의 행정책임자를 포함한 조직요원들은, 특히 의사결정훈련이 크게 요구된다고 하겠다.

  전술한 정형적 의사결정과 비정형적 의사결정을 전통적 기법과 현대적 기법을 적용하여 간략히 비교해보면 <표 2>와 같다.

 

<표 2> 정형적 의사결정과 비정형적 의사결정의 비교

구 분

기 법

전통적

현대적

정형적 의사결정

(일상적이고 반복적인 결정,

조직에서는 이러한 사항의

처리를 위하여 특별히 절차를 마련하고 있음)

․습관

․일상적 사무규정

․표준운영절차(내규)

․OR기법

․전자자료 처리

비정형적 의사결정

(일회적이고 비조직적인

새로운 정책결정,

문제해결적 절차로 처리함)

․판단, 직관, 창의성

․경험에 의한 처리

․책임자의 엄선 및 훈련

․의사결정절차의 훈련

․자기발견적 컴퓨터

프로그램 제작

 


3. 평가

  제 학자들의 공통된 의견을 근거로 의사결정의 유형을 의사결정의 주체에 따른 유형, 의사결정의 구조화에 따른 유형으로 제시를 하고 있다는 점에서, 복잡한 의사결정체제를 비교적 논리적으로 기술하고 있다. 다만, 제 사례를 활용하여 객관적 검증이 부재하다는 점에서, 일정부분 한계를 갖는다고 할 수 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