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4 의미론
의미론(意味論: Semantics)
1. 언어의 구조는 말소리[형식]와 의미[내용]로 이루어진다.
2. 말소리와 의미의 관계가 사회적 약속에 의해서 임의적으로 이루어지는 특성을 자의성(恣意性)이라 하고, 필연적으로 연결되는 단어를 상징어(象徵語)라 한다.
3. 단어들의 의미 관계에는 동의 관계․이의 관계․유의 관계․반의 관계․하의 관계가 있다.
4. 의미의 사용에는 중의적 표현, 간접적 표현, 관용적 표현, 잉여적 표현이 있고, 의미의 변화에는 의미의 확장․축소․이동이 있다.
언어의 의미
1. 의미(意味)
1) 언어의 의미 : 청각영상과 개념이 결합하여 실제 대상을 가리키는 것을 말한다.
(1) 청각영상(聽覺映像) : 머릿속에 ‘기억된 말소리’를 청각영상이라 한다. ⇒시니피앙(Signifiant)
(2) 개념(槪念) : 실제 대상들은 모양, 색깔, 크기, 맛 등에 있어서 차이가 있지만, 사람들이 실제 대상을 모두 기억하는 것이 아니라 공통적 특질만을 추려서 머릿속에 기억하는 것을 말한다. ⇒시니피에(Signifie)
예) 나무[namu] 소나무, 느티나무, 버드나무, .... 목(木)
청각영상 추상화(개념) → 개념
(3) 언어의 지시성
① 실제 대상이 있는 단어 : 청각영상과 개념이 결합되어 대상을 가리키는 단어
예) 사람, 자동차, 오다, 가다, 희다, 붉다
② 실제대상이 없는 단어 : 청강경상과 개념만이 결합된 단어
예) 용, 봉황, 여의주, 해태, 도깨비, 용언의 어미, 조사
2) 언어의 구조
: 말소리 + 의미로 이루어지므로, 말소리만 있고 의미가 없으면 언어라 할 수 없다.
예) 단어 : 버지아[언어가 아님] → 아버지[언어임]
문장 : 비오는 달밤이다[언어가 아님] → 비오는 밤이다[언어임]
3) 말소리와 의미 관계
(1) 자의성(恣意性) : 말소리[형식]와 의미[내용]의 관계는 필연적이 아니라 사회적 약속에 의해서 임의적으로 이루어지는 특성인 자의성을 가진다.
① 언어의 사회성 : 같은 의미를 나타내는 말소리가 언어사회[언어국가]마다 다름
② 언어의 역사성 : 말소리나 의미는 역사적으로 변할 수 있다.
③ 언어의 형태 : 동음이의어(同音異議語)와 이음동의어(異音同義語)가 존재
(2) 상징어(象徵語) : 말소리와 의미의 관계가 필연적으로 연결되는 단어를 말한다.
① 의성어(擬聲語) : 울음소리나 자연의 소리 예) 꼬끼오, 철썩철썩, 멍멍...
② 의태어(擬態語) : 사람․사물의 움직임 및 모양 예) 아장아장, 깡충깡충, 멈칫멈칫..
cf. 유연성(有緣性) : 상징어처럼 ‘말소리와 의미의 결합에 특별한 관련성’을 보이는 것을 유연성이라 한다. 유연성은 자의성에 대한 상대적 개념이다.
(3) 단의어(單義語)와 다의어(多義語)
① 단의어 : 하나의 말소리에 하나의 의미만 있는 단어를 말한다.
예) 책, 지우개, 연필
② 다의어 : 하나의 말소리에 여러 개의 의미가 있는 단어를 말한다.
예)
말소리 | 의미 | 의미의 쓰인 예 | 의미의 종류 |
[가다] | 행[GO] 경과 변화 발생 죽다 |
1. 학교에 가자 2. 봄이 갔다 3. 맥주 맛이 갔다 4. 벽에 금이 갔다 5. 젊은 나이에 갔구나 |
중심적 의미 주변적 의미 주변적 의미 주변적 의미 주변적 의미 |
2. 의미의 종류
1) 중심적 의미와 주변적 의미
(1) 중심적 의미(= 主意, 기본적 의미) : 한 단어가 여러 가지 의미로 쓰일 때, 그 가운데에서 가장 기본적이고 핵심적인 의미
(2) 주변적 의미(= 副意, 문맥적 의미) : 한 단어의 중심적 의미가 문맥에 따라 그 의미가 확장되어 다르게 쓰이는 의미
의미 | 중심적 의미(예) | 주변적 의미(예) |
손(手) | •중심적 의미 : 사람의 팔목 아래에 달린 신체 부분 예) 손을 물로 씻어라. |
- 손이 모자란다(노동력).<품, 품삯, 품앗이, 품팔이, 품꾼> - 그와 손을 끊겠다(관계). - 그는 손이 크다(씀씀이). - 손을 꼽아 기다리다(손가락). - 일의 성패는 그의 손에 달렸다(능력). - 그의 손에 놀아나다(잔꾀). - 조기 한 마리도 여러 손을 거쳐 우리 밥상에 올라온다(거치는 경로(사람)) - 손이 거칠다(손버릇, 솜씨). |
눈(目) | •중심적 의미 : 물건을 보는 감각기관 예) 눈으로 물건을 보다 |
- 그는 눈이 좋다(시력). - 현대 미술은 보는 눈도 필요하다(안목). - 부러워하는 눈으로 보고 있다(시선). - 막내 며느리가 제일 눈에 든다(마음). |
※ 의미 영역의 침범
한 단어의 중심적 의미가 다른 단어의 의미 영역을 침범해 유용되는 현상
예) 밥을 먹는다 [중심적 의미], 물을 먹는다 [주변적 의미]에서 ‘먹는다’가 ‘마신다’의 의미 영역을 침범한 예이다.
2) 외연적 의미와 내포적 의미
(1) 외연적 의미(= 개념적 의미, 認知的 의미, 사전적 의미, 과학적 의미) : 어떤 낱말이 지니고 있는 가장 근본적인 의미로서, 언어 전달의 중심 된 요소를 이루는 의미(전달 중심) → 주로 논설문, 설명문에 사용
(2) 내포적 의미(함축적 의미) : 개념적 의미에 덧붙어서 연상이나 관습 등에 의해 형성되어 있는 의미(연상 중심) → 주로 문예문에 사용
의미 | 외연적 의미(예) | 내연적 의미(예) |
여성 | - 사람, 남성과 대립됨 | - 모성 본능이 있다, 치마를 입는다, 연약하다, 보호받아야 한다 |
이슬 | - 자연 현상으로 생긴 물방울 | - 슬픔(함축적 의미), 눈물(주면적, 문맥적 의미) |
3) 사회적 의미와 정서적 의미
(1) 사회적 의미 : 언어 표현이 그 언어를 사용하는 사람의 사회적 환경과 관련되는 의미를 전달할 때의 의미(사회환경과 관련)
(2) 정서적 의미 : 말하는 사람의 태도나 감정 등을 알 수 있게 해 주는 의미(개인의 감정과 관련)
의미 | 사회적 의미(예) | 정서적 의미(예) |
괜찮아요 | 말투에 따라 화자의 출신지, 교양, 사회적 지위 등을 알 수 있음 | 말투에 따라 화자의 심리 상태를 알 수 있음 |
단어 간 의미 관계
의미 관계 | 횡적 관계 - 동의․이의․유의․반의 관계 |
종적 관계 - 하의 관계 |
1. 동의 관계(同意關係)
1) 의미 : 두 개 이상의 단어가 서로 소리는 다르나 의미가 같을 때의 관계를 말하며, 이들을 동의어(同義語) 또는 이음동의어(異音同義語)라 한다. <한자어가 많다>
예) 책방 : 서점; 속옷 : 내의; 죽다 : 숨지다, 사망하다; 희귀하다 : 드물다
2) 조건에 의한 동의 관계
① 방언적 차이 예) 고깃간(표준어) : 푸줏간(표준어) : 육줏간 ...
② 사회 계층적 차이 예) 교도소 : 형무소 : 감옥소 : 빵깐 ...
③ 말하는 이의 태도 차이 예) 사람 : 놈 : 새끼 ...
2. 유의 관계(類義關係)
1) 의미 : 두 개 이상의 단어가 서로 소리는 다르나 의미가 비슷할 때의 관계
예) 꼬리 : 꽁지; 밥 : 맘마; 얼굴 : 낯; 드러나다 : 탄로나다
• 소는 꼬리가 길다(길짐승의 경우)
새는 꽁지가 길다(날짐승의 경우)
• 얼굴이 길다(0) 낯이 길다(x)
2) 동의 관계와의 구별
동일한 문맥적 상황에서 문장의 의미를 변화시킬 수 없이 한 낱말을 다른 낱말로 바꿀 수 있으면 동의 관계이고, 뜻이 비슷할 뿐 바꿀 수 없으면 유의 관계이다.
엄밀한 의미에서 보면 의기가 완전히 똑같은 단어 쌍은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동의 관계를 ‘유의 관계’ 속에 넣어서 보기도 한다.
3. 이의 관계(異義關係)
1) 의미 : 두 개 이상의 단어가 소리는 같은데 그 의미가 다른 경우의 관계
• 배가 아프다(복부, 腹). <국어>
• 배를 먹었다(과일의 한 종류, 梨). <국어>
• 배가 떠 있다(선박, 舟). <국어>
• 그것이 세 배이다(배수, 倍). <한자>
2) 다의 관계와의 구분
‘이의 관계’에서는 서로 다른 두 개 이상의 소리가 단지 우연히 소리만 같으므로 의미상의 연관성이 없으나, ‘다의 관계’에서는 하나의 단어 형태가 여러 가지 의미를 지닌 것임에 불과하므로 의미상의 연관성이 있게 마련이다.
이의 관계는 별개의 단어로 국어사전에 각각 올린다. 그러나 다의 관계의 경우는 각각의 사전으로 처리하지 않는다.
의미 | 예 문 | 관 계 |
다리 | •나는 다리가 아프다(사람의 하체 부분) •개가 다리를 다쳤다(동물의 하체 부분) •책상 다리가 부러졌다(물체의 하체 부분) |
하체부분이 연관성이 있으므로 ‘다의관계’ |
•나는 한강 다리를 건넜다(교량) | 의미의 연관성이 없으므로 ‘이의관계’ | |
가다 | •명우가 갔다(장소의 이동) •여름이 갔다(지나가다) •맛이 갔다(변하다) |
바뀜, 변화 라는 의미의 연관성이 있으므로 ‘다의관계’ |
4. 반의 관계(反意關係)
1) 의미 : 한 쌍의 단어가 서로 반대되는 의미를 갖는 관계
2) 종류
(1) 모순관계 : 중간항이 허용되지 않는 반의 관계로서, 한쪽의 긍정이 다른 쪽의 부정을 표시함.
• 남자 - 여자 (남자가 아니면 곧 여자라는 뜻이 되며, ‘남자도 아니고 여자도 아니다’라고 진술하면 모순된 진술이 됨)
• 있다 - 없다
• 실명 - 가명
• 살다 - 죽다
(2) 반대 관계 : 중간항이 허용되는 반의 관계
• 크다 - 작다(‘크지도 않고 작지도 않다’는 진술이 가능함)
• 진보 - 보수(‘진보도 아니고 보수도 아니다’는 진술이 가능함)
• 뜨겁다 - 차갑다(‘뜨겁지도 않고 차갑지도 않다’는 진술이 가능함)
5. 하의 관계(下意關係)
1) 의미 : 두 단어 중 한 단어의 의미가 다른 언어의 의미에 포함될 때의 관계
2) 종류
(1) 하의어(下意語) : 다른 단어의 의미에 포함되는 개별적이고 구체적인 단어
(2) 상의어(上意語) : 다른 단어의 의미를 포함하는 일반적이고 포괄적인 단어
예) 생물 - 동물 - 척추동물 - 포유류 - 영장류 - 인류 - 몽골리안 - 한국인 : ‘인류’는 ‘몽골리안’의 상의어가 되는 동시에 ‘영장류’의 하의어가 된다. 마찬가지로 ‘영장류’는 다시 ‘인류’의 상의어인 동시에 ‘포유류’의 하의어가 된다. 이러한 상하의 관계를 형성하는 단어들을 상의어일수록 일반적이고 포괄적인 의미를 지니며, 하의어일수록 개별적이고 구체적인 의미를 지닌다.
☆ 일반어와 특수어
어떤 단어가 있을 때 그 단어보다 상위 개념의 단어를 그 단어에 대하여 ‘일반어’ 또는 ‘유개념’이라 하고, 하위 개념의 단어를 ‘특수어’ 또는 ‘종개념’이라 한다.
예)
사과 ↓ 상의어 ∥ 일반어 |
↔ ↔ |
국광 홍옥 ↓ 하의어 ∥ 특수어 |
일반화 추상화 고속도로 ―――――→ 길 ―――――→ 도리 |
의미의 사용
1. 중의적(重義的) 표현
1) 어휘적 중의성(단어적 중의성)
- 어느 한 단어의 의미가 중의적이어서 모호한 것
- 어휘 자체의 의미가 여러 가지일 때, 즉 동음 이의어의 경우에는 중의적 해석이 이루어진다. 중의적 해석이 이루어진다면 자연스럽지 못한 문장이 된다.
기본 의미 예 | 어휘 중의성 예 |
◉ 저 배를 보십시오 | -저 복부를 보십시오(腹) -저 선박을 보십시오(船) -저 배나무의 열매를 보십시오(梨) |
◉ 우리 할아버지께서는 돌아가셨다. | -죽었다 -우회하여 가셨다 -되돌아가셨다 |
◉ 손 좀 봐 줘 | -(나의) 손 좀 봐 줘(확인) -(이 기계) 손 좀 봐 줘(수리) -(그 사람) 손 좀 봐 줘(질책) |
◉ 어머니의 초상화 | -어머니가 그린 초상화 -어머니 소유의 초상화 -어머니를 그린 초상화 |
◉ 그의 부정부패에 대한 경멸감 | -그가 행한 부정부패 -부정부패에 대해 그가 지닌 경멸감 |
◉ 리들은 정담을 나누었다 | -다정한 이야기를 나누었다(情談). -셋이서 이야기를 나누었다(鼎談). |
◐ 다리가 튼튼하다 | - 다리 : 교량, 사람이나 사물의 아랫 부분(문맥적 의미에 유의) |
2) 구조적 중의성 (문장 구조 속에서)
: 어느 한 문장이 두 가지 이상의 의미로 해석될 수 있는 것
(1) 수식 관계에서 일어난 중의성
◉ 아름다운 고향의 하늘을 생각한다.
(‘아름다운’ 것이 고향인지, ‘고향의 하늘’인지 모호함)
◉ 솔직하고 성실한 영수의 대답에 공감이 간다.
(‘솔직하고 성실한 것’이 영수인지, ‘영수의 대답’인지 모호함)
◉ 나는 매우 단 음식을 싫어한다.
(‘매우’가 ‘단’을 꾸미는 것인지, ‘싫어하다’를 꾸미는 것인지 모호함)
◉ 나는 끝까지 신문사에 남아 언론의 자유를 지키겠다.
(‘끝까지’가 한정하는 것이 ‘신문사에 남아’인지 ‘자유를 지키겠다’인지 모호함)
◐ 철수는 키가 큰 형님의 친구를 어제 만났다.
(‘키가 큰’이 ‘형님’을 꾸며 주는지 ‘형님의 친구’를 꾸며 주는지 불분명하다.
◐ 늙은 남자와 여자가 골목길을 천천히 걷고 있었다.
(‘늙은’이 ‘남자’만을 꾸미는 경우와, ‘남자와 여자’ 모두를 꾸미는 경우
(2) 주어의 범위에 따른 중의성
기본 예 | 의미 1, 2 |
◉ 그는 영수와 영희를 만났다 | (의미 1) 그는 영수와 영희를 둘 다 만났다. (의미 2) 그는 영수와 함께 영희를 만났다. |
◉ 영수와 영희는 결혼했다. | (의미 1) 영수와 영희는 둘 다 따로따로 결혼했다 (의미 2) 영수는 영희와 결혼했다 |
◉ 선생님이 보고 싶은 학생이 많다. | (의미 1) 선생님이 보고 싶어하는 학생이 많다 (의미 2) 선생님이 보고 싶어하는 학생이 많다 |
◉ 나는 소리를 지르면서 달아나는 도적의 뒤를 쫓았다. | (의미 1) 내가 소리를 지르면서 달아나는 도적의 뒤를 쫓았다 (의미 2) 소리를 지르면서 달아나는 도적의 뒤를 내가 쫓았다. |
◉ 사람이 많은 도시를 다녀보면 재미있는 일이 많다 | (의미 1) 사람들이 여러 도시를 다녀보면 재미 있는 일이 많다. (의미 2) 사람이 많이 사는 도시를 다녀보면 재미 있는 일이 많다. |
◐ 용석이와 윤형이는 일주일 동안 화장실을 청소했다. | (의미 1) 둘이서 함께, (의미 2) 둘이 번갈아 가며 청소하는 경우(상황, 장면을 알면 중의성이 극복된다. |
(3) 비교 대상의 불분명에 따른 중의성
기본 예 | 의미 1, 2 |
◉ 영희는 순이보다 영수를 더 좋아한다 | (의미 1) 영희는 순이를 좋아하는 것보다 영수를 더 좋아한다 (의미 2) 순이보다 영희가 영수를 더 좋아한다 |
◉ 부인들은 남편보다 자녀들을 더 사랑한다 | (의미 1) 부인들은 남편을 사랑하는 것보다 자녀들을 더 사랑한다. (의미 2) 남편들보다 부인들이 자녀들을 더 사랑한다. |
(4) 수량사의 지배 범주에 따른 중의성
기본 예 | 의미 1, 2 |
◉ 그 마을의 모든 남자들은 한 여성을 사랑한다 | (의미 1) 그 마을의 모든 남자들은 특정한 한 여성을 사랑한다 (의미 2) 그 마을의 모든 남자들은 한 여성씩만을 사랑한다 |
◉ 모든 종교인은 타락하지 않았다. | (의미 1) 종교인은 한 명도 타락하지 않았다 (의미 2) 일부 종교인만 타락했다 |
(5) 파생적 사동에 따른 중의성 <사동문에서의 중의성>
기본 예 | 의미 1, 2 |
◉ 어머니가 동생에게 밥을 먹이셨다 | (의미 1) 어머니가 직접 밥을 떠먹이셨다 (의미 2) 어머니가 동생으로 하여금 밥을 먹게 하셨다 |
◐ 어미니께서 동생에게 옷을 입히셨다. (중의적 해석) | ㉠ 어머니께서 동생에게 옷을 입게 하셨다. (하나의 해석) - 어머니께서 손수 옷을 입히시는 경우 ㉡ 어머니께서 인형에 옷을 입히셨다. (하나의 해석) - 어머니께서 동생에게 옷을 입도록 명령을 하는 경우로 |
◐ 형, 내일 아침에 나 좀 깨워 줘. (하나의 해석) |
(6) 화용적 차원의 중의성
기본 예 | 의미 1, 2 |
◉ 그는 값비싼 보석을 가지고 왔지만, 그것을 숨기었다 | (의미 1) 값비싼 보석을 숨겼다 (의미 2) 값비싼 보석을 가지고 온 사실을 숨겼다 |
3) 은유적 중의성(표현적 중의성)
- 은유적 표현이 두 가지 이상의 의미로 해석되는 것 (A는 B이다)
- 어휘 자체의 의미는 하나이나 그것이 문장 속에서 다양한 의미를 나타내는 경우이다.
기본 예 | 의미 1, 2 |
◉ 김 선생님은 호랑이다 | (의미 1) 김 선생님은 무섭다 (성격 등이) (의미 2) 김 선생님은 호랑이 역할을 맡았다(연극 등에서) |
◉ 철수는 놀부야 | (의미 1) 철수는 욕심이 많다 (의미 2) 철수는 놀부 역할을 맡았다(연극, 영화) |
4) 안 부정문, 못 부정문에서의 중의성
기본 예 | 의미 1, 2 |
◐ 내가 철수를 때리지 않았다. | ◐ 주어를 부정하는 경우, 목적어를 부정하는 경우, 서술어를 부정하는 경우 등으로 해석된다. (긴 부정문의 중의서 : 보조사 ‘는’으로 극복 ⇒ 때리지는 않았다.) |
◐ 손님들이 다 오지 않았다. | ◐ 전체 부정과 부분 부정 두 가지로 해석된다. (보조사는 ‘는’으로 극복 ⇒ 오지는 않았다.) |
2. 간접적(間接的) 표현
평서문, 감탄문, 의문문, 명령문, 청유문의 어미가 원래의 의미대로 쓰이지 않고 다른 의미 내용을 전달하는 데에 쓰이는 경우를 뜻한다.
간접적 의미 | 직접적 의미 |
◉ 방이 덥습니다 | ‘창문을 엽시다’, ‘에어컨을 들어 주십시오’의 의미 |
◉ 날씨가 좋군요! | ‘야외로 놀러 갑시다’의 의미 |
◉ 같이 가실까요? | ‘같이 갑시다’의 의미 |
◉ 다음에 오십시오. | ‘물건을 안 사겠다’의 의미 |
3. 관용적(慣用的) 의미
두 개 이상의 단어로 구성되어 있으면서 그 단어들의 의미만으로는 전체 의미를 알 수 없는, 특별한 의미를 나타내는 표현을 말한다.
1) 숙어(熟語)
◉ 그는 발이 넓다.
(사교적이어서 아는 사람이 많다)
◉ 그녀는 눈이 높다.
(좋은 것만 탐낸다)
◉ 신혼살림에 깨가 쏟아지지요.
(행복하거나 만족하다)
2) 속담(俗談)
◉ 땅 짚고 헤엄치기 - ‘매우 하기 쉬운 일’이라는 뜻
◉ 낫 놓고 기역자도 모른다 - ‘아주 무식하다’는 뜻
4. 잉여적(剩餘的) 표현 (= 의미의 중복, 의미의 중첩) <비경제적 표현>
- 한 단어, 어절 또는 문장의 앞이나 뒤에 붙어 있는 의미상 불필요한 말을 가리킨다.
- 의미가 중복되는 말이 쓰이는 경우에 해당한다.
1) 무의미어 사용
잉여적 표현 | 옳은 표현 |
◉ 여성 자매 두 분이 왔어요. | ◉ 자매 두 분이 왔어요. |
◉ 그것은 불법 살인 행위이다. | ◉ 그것은 살인 행위이다. |
◉ 그것은 근거 없는 낭설이다. | ◉ 그것은 근거 없는 이야기이다. |
◉ 동해 바다, 하얀 백차 | ◉ 동쪽 바다, 하얀 차 |
◉ 지나가는 과객, 남은 여생, 역전 앞 | ◉ 지나가는 나그네, 남은 생애, 역 앞 |
◉ 가뭄에 대한 대책, 한일 간의 현안 문제 | ◉ 가뭄의 대책, 한일 간의 현안 |
◉ 순간 그의 머리 속에는 뇌리 속을 스치는 기억 하나가 있었다. | ◉ 순간 그의 머리 속을 스치는 기억 하나가 있었다. |
◉ 도저히 수용하지 못해 용납할 수 없는 경우가 허다히 많습니다. | ◉ 도저히 용납할 수 없는 경우가 무척 많습니다. |
◉ 미리 자료를 예비한 분은 별도의 자료를 따로 만들 필요가 없습니다. | ◉ 미리 자료를 준비한 분은 별도의 자료를 만들 필요가 없습니다. |
◉ 돌이켜 회고해 보건대, 형극의 가시밭 길을 우리는 걸어왔습니다. | ◉ 돌이켜 생각해 보건대, 가시밭 길을 우리는 걸어왔습니다. |
◉ 젊은 청년들은 원대한 꿈을 지녀야 한다. | ◉ 젊은이들은 원대한 꿈을 지녀야 한다. |
◉ 여태까지 한수는 허송 세월을 보냈다. | ◉ 여태까지 한수는 헛되이 세월을 보냈다. |
◉ 그 문제는 다시 재론할 필요가 없습니다. | ◉ 그 문제는 다시 언급할 필요가 없습니다. |
◉ 그것은 과반수 이상의 찬성을 얻었다. | ◉ 그것은 반수 이상의 찬성을 얻었다. |
◉ 빈 공간이 있어야 점포를 얻지. | ◉ 빈 장소가 있어야 점포를 얻지. |
◉ 제가요, 어제됴, 이것으료, 선생님께요, 드렸어요. | ◉ 제가 이것을 어제 선생님께 드렸어요. |
◉ 있잖아, 너 지금 바쁘니? | ◉ 너 지금 바쁘니? |
◐ 글쎄요. 그런 말은 들어 본 적이 없는 걸요? | |
◐ 모든 공공 시설물에 장애인들을 위한 편의 시설이 갖추어져야 한다고 생각한다. |
2) 중복된 말
◐ 컴퓨터는 현대 생활에 꼭 필요한 필수품이 되었다.
◐ 동양과 서양은 생각하는 사고방식에 많은 차이를 보이고 있다.
◐ 그동안 우리는 일관성과 원칙 없이 일을 제멋대로 처리해 왔다.
◐ 그는 일이 너무 바빠서 일손을 도와주고 보조하는 사람을 고용했다.
◐ 우리나라 사람들은 딸보다는 아들을 선호하여 특별히 좋아하는 성향이 강하다.
◐ 오늘은 우리 모임에 새로 들어온 신입 회원을 환영하는 행사를 갖도록 하겠습니다.
의미의 변화
1. 언어적 원인의 의미 변화
1) 전염(傳染)
: 습관적인 단어 결합에 의해 한쪽 의미가 다른 쪽에 전이 감염되는 현상을 뜻한다.
(1) 통사적 기원을 갖는 전염
• 별로 아름답지 않다. (긍정, 부정에 다 쓰이던 ‘별로’가 부정의 뜻을 지니게 됨)
• 엉터리없다(원래의 뜻과는 달리 부정적 의미로 바뀜)
• 우연치 않게(원래는 ‘우연하게’가 옳으나, 오용이 거듭되면서 의미가 바뀜)
(2) 민간 어원에 의한 전염
2) 생략(省略)
단어 구성부의 일부가 줄되, 생략된 부분의 의미가 남은 부분에 감염되는 것을 뜻한다.
예) 콧물→코: 코가 흐른다, 머리털→머리: 머리를 깎는다, 아침밥→아침: 아침은 드셨습니까?, 그믈날→그믐
2. 역사적 원인의 의미 변화
단어가 가리기는 대상은 변모하였음에도 불구하고 단어는 그대로 남아 있는 경우 필연적으로 나타나게 된 의미 변화를 말한다.
1) 지시물의 실제적 변화
(1) 가리키는 사물이 바뀌면서 개념이 확대된 경우
• 배: 거룻배, 돛단배 → 발동선 → 증기선→ 핵 잠수함
• 붓: 모필(毛筆) → 연필, 볼펜
• 신: 짚신 →고무신 → 운동화, 구두
• 바가지: 박으로 만든 것, → 플라스틱으로 만든 것
• 집: 한옥 → 한옥, 양옥, 아파트
• 차(車): 수레 → 자동차
(2) 지시물은 소멸되었으나 단어는 남아 있는 경우
2) 지시물에 대한 지식의 변화
: 지시물에 대한 새로운 지식을 가지게 됨에 따라, 그 의미가 달라지는 경우이다.
3) 지시물에 대한 정의(情意)의 변화
지시물 그 자체에 변화가 생긴 것이 아니지만 그것을 대하는 사람의 감정, 의지, 태도가 변하는 경우로서 비언어적(非言語的) 원인에 의한 것이다.
☆ 의미의 향상 : 감옥 → 형무소 → 교도소
☆ 의미의 타락 : 마누하(마님) → 마누라(아내), 중생(모든 생물) → 짐승
3. 사회적 원인의 의미 변화
일반적인 단어가 특수 사회 집단에서 사용되거나, 반대로 특수집단에서 사용되던 단어가 일반 사회에서 사용됨으로써 의미에 변화가 일어나는 경우를 말한다.
1) 사회 계층에 의한 의미 변화
언어에는 사회적 성층(成層: 계층) 이 있으며, 한 성층 집단의 단어가 다른 성층 집단으로 옮겨질 때 단어의 의미는 변화한다. 이 경우 사회적 범위의 확대는 일반화와, 사회적 범위의 축소는 의미의 전문화․특수화와 대응된다.
(1) 의미의 일반화 : 특수한 사회 집단의 언어가 보다 넓은 사회 집단에 차용되어 의미가 일반화되어 의미가 확대됨을 뜻한다.
단어 | 사회 1 | 사회 2 |
王 | (정치사회) 왕정의 최고 책임자 | (일반사회) 제1인자, ‘크다’의 뜻 |
박사 | (학술사회) 학위의 개념 | (일반사회) ‘권위자’의 뜻 |
공양 | (불교사회) 부처에게 음식을 바치는 일 | (일반사회) ‘어른에게 음식을 드림’의 뜻 |
수술 | (의학사회) 외과적인 치료 방법 | (일반사회) ‘대개혁’의 뜻 |
대장 | (군대사회) 계급중의 하나 | (일반사회) ‘최고인’의 뜻 |
사령탑 | (군대사회) 군합에서 사령관, 사령 등이 지휘를 하는 높은 탑 | (일반사회) ‘감독’의 뜻 |
(2) 의미의 특수화 : 일반 사회에서 쓰이던 말이 특수 사회에 쓰이게 됨으로써 그 의미가 전문화 내지 특수화됨을 뜻한다
단어 | 사회 1 | 사회 2 |
표리 | (일반사회) ‘안팎’의 뜻 | (궁중사회) ‘의복의 안감과 겉감’의 뜻 |
출혈 | (일반사회) ‘피가 남’의 뜻 | (경제사회) ‘손해’의 뜻 |
복음 | (일반사회) ‘기쁜 소식’의 뜻 | (기독교사회) ‘그리스도의 가르침’의 뜻 |
성경 | (일반사회) 성스러운 경전 | (기독교사회) 신구약 성서 |
영감 | (일반사회) 노인 | (법조계) ‘판사’나 ‘검사’의 뜻 |
2) 사회 구조의 변천에 의한 의미 변화
: 사회적 구조가 역사적을 변천함에 따라 의미 변화가 일어나게 되는 현상을 뜻한다.
4. 심리적 원인의 의미 변화
1) 감정적인 원인
(1) 확장(擴張) : 한 단어의 의미가 다른 단어로 확대되어 나감.
‘나일론’이 ‘좋다’는 의미로 확장되어 ‘나일론 참외’, ‘나일론 박수’ 등의 단어가 나옴.
(2) 견인(牽引) : 다른 분야의 어휘가 관심 있는 쪽의 어휘로 끌려 들어감
• 6.25의 영향으로 군사적인 것이 관심의 대상(견인의 중심)이 되어, 다른 분야에서 형태의 유사성을 통해 ‘돼지다리’를 ‘권총’의 뜻으로, ‘바가지’를 ‘철모’의 뜻으로 ‘갈매기’를 ‘사병의 계급장’의 뜻으로 쓰는 경우
• 우둔한 사람을 ‘형광등’에, 똑똑한 사람을 ‘컴퓨터’에 빗대는 경우
2) 금기(禁忌)에 의한 원인
(1) 공포감에 의한 터부(Taboo) : 초자연적인 존재에 대한 두려움 때문에 그것을 나타내는 말을 피하고 다른 말을 대용(代用)하는 경우
• 산신령 → 호랑이, 지킴 → 구렁이, 서생원 → 쥐, 우공(牛公) → 소
(2) 섬세한 기분에 기초한 터부(Taboo) : 불쾌한 것을 직접 지시하기를 꺼려 완곡하게 표현하는 경우
• 질병 : 손님→홍역, 가슴을 앓는다→폐병이다, (악성) 종양→암
• 심신의 결함 : 불구→병신, 돌다→미치다, 건강하다→뚱뚱하다
• 범죄의 행위 : 손 장난→도둑질
• 정치적 이유 : 동무, 인민→기피하는 단어가 됨
(3) 미풍양속을 해치지 않으려고 돌려 표현하는 경우
예) 고추→남자아이의 성기, 가슴→유방
(4) 외래어의 영향
예) Star→인기 연예인, 장군
☆ 의미 변화의 결과
㉠ 의미의 확장 : 어떤 사물이나 관념을 지시하는 단어의 의미 범위가 넓어진 것을 뜻한다. |
• 겨레 : 종친(宗親) → 동포(同抱), 민족 • 영감 : (고) 당상관의 호칭 → 남자 노인 • 네로 : 로마의 황제 → 폭군 • 왕초 : 거지 두목 → 깡패의 두목이나 직장 상사 • 온 : 백(百) → 모든 |
㉡ 의미의 축소 : 어떤 사물이나 관념을 가리키는 단어의 의미 영역이 좁아진 것을 뜻한다. |
• 놈 : 사람의 평칭 → 남자의 비칭(卑稱) • 미인(美人) : 남녀에 다 씀. → 여자에게만 씀 • 계집 : 여성을 가리키는 일반적인 말 → 여성의 낮춤말 • 여위다 : 사람, 동물, 무생물에 두루 사용 → 사람, 동물에 대해서만 사용 • 중생 : 모든 생명체 → 사람 • 즛(짓) : 모양과 동작 → 동작 • 뫼(메) : 밥, 진지 → ‘제사 때’에만 국한 |
㉢ 의미의 이동 : 어떤 단어의 의미 영역이 확대 또는 축소되는 일이 없이 그 단어의 의미가 변화된 것을 뜻한다. |
• 내외(內外) : 안과 밖 → 부부(夫婦) • 주책 : 일정한 생각 → 일정한 생각이나 줏대가 없이 되는대로 하는 행동 • 수작(酬酌) : 술잔을 주고받음. → 말을 주고받음, 허튼 행동 • 배우 : 천한 직업을 가진 사람 → 선망의 대상 • 외도(外道) : 1) 불교 이외의 종교 2) 경기(왕의 궁궐) 이외의 도 → 바람을 피움, 올바른 길을 가지 않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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