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스 행정학/행정학 용어

유리천장(glass celing)-조직 내 승진 장애

Jobs9 2020. 10. 22. 08:49
반응형

유리천장

 유리천장(glass celing)은 여성 및 소수인종이 조직 내부에서 승진하는 과정에서 겪게되는 장애를 설명하는 용어이며, 승진장벽, 투명유리, 유리천장 등으로 사용된다. 1970년대 미국여성들의 중・상위직 진급에 장애가 되었던 사회적 편견 등 인위적 장벽을 표현하기 위해 만들어졌다. Morrison(1987)은 조직 내 남성과 여성 사이에 존재하는 가장 강력한 불평등 중의 하나로써 여성이 고위직으로 진급하는 것을 막는 투명한 유리와 같은 장애물을 유리천장으로 정의하였으며, 이는 ‘눈에 보이지 않는 한계’로서, 조직 내에서 여성에게 주어지는 역할과 직무에 제한이 가해짐을 뜻하는 것이다. 즉, 올라갈 수 있는 것처럼 보이는 상황이지만 막상 나아가 보면 더 이상 진입할 수 없는 장벽을 의미하는 것으로, 공사조직 내 여성의 승진과 관련된 장벽을 설명하는데 사용되고 있다.
 유리천장은 고위 관리직에 여성이 소수이거나 부재하는 것은 여성들의 업무담당 능력이나역량, 열정의 부족이 그 원인이 아니라 이들의 상위직 진출을 막는 장벽이 존재한다는 전제에서 출발한다. 이러한 장벽은 굉장히 교묘하면서도 문화적 형상과 더불어 전개되기 때문에 명백히 드러나는 차별이 아닌 경우가 많아 이에 대한 법적 조치를 취하기가 어렵다는 특징이 있다.
 공직에서 유리천정의 개념은 여성의 관리직 진출에 있어서 겉으로는 양성평등이 이뤄진 것처럼 보이지만 실제로는 그렇지 않은 현실에 비유된다. 미국에서는 이미 1991년 여성 및 소수인종의 승진 장벽을 제거할 목적으로 미연방유리천장위원회(Federal Glass Ceiling Commission)가 설립되어 활동하고 있으며, 우리나라에서의 연구는 유리천장에 대한 현상과 원인, 극복방안, 조직 성과의의 관계 등이 연구되고 있다. 유리천정에 대한 연구는 공공부분에서 여성공무원이 지속적인으로 증가하고 있으나, 여성공무원의 하위직 집중 경향 및 승진과 보직배치에 있어서의 보이지 않는 차별에 대한 해결방안 모색을 위해 활용되고 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