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류관리사

[화물운송론] 유닛로드 시스템, 일관파렛트화

Jobs 9 2020. 11. 29. 11: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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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장 유닛로드 시스템

 

** 유닛로드시스템의 정의

1) 일반적인 정의

하역작업의 혁신을 통해 수송합리화를 도모하기 위한 것으로화물을 일정한 표준의 중 량 또는 체적으로 단위화시켜 일괄해서 기계를 이용하여 하역, 수송하는 시스템을 말 한다.

2) 한국산업규격(KS)의 정의

유닛로드란 수송, 보관, 하역 등의 물류활동을 합리적으로 처리하기 위하여 복수의

물품 또는 포장화물을 기계.기구에 의한 취급에 적합하도록 하나의 단위로 정리한 화물을 일컫는다. 또한, 이용어는 하나의 대형물품이 위 목적에

합치하는 경우에도 사용한다라고 정의.

유닛로드시스템이란 유닛로드를 도입함으로써 하역을 기계화하고, 수송, 보관 등을

일관하여 합리화시키는 시스템이라고 정의.

 

** 유닛로드의 목적 : 화물취급에 대한 단순화와 표준화를 통하여 기계하역을 보다 용이하 게 하고 하역능력향상과 비용절감을 꾀함과 동시에 수송 및 보관업무 의 효율적인 운용과 수송포장의 간이화를 가능케 하는 데 있다.

 

** 유닛로드의 기본적인 요건

단위규모의 적정화 단위화작업의 원활화 협동운송체제의 확립

 

** 유닛로드시스템의 3원칙

기계화의 원칙 표준화의 원칙 하역의 최소원칙

 

** 유닛로드시스템의 구성

1) 파렛트를 이용하는 방법 - 1940년경 미국에서 처음 개발되어 이제는 전세계적으로 사용 되는 방법이며, 초기에는 공장 등 작업소구내에서 운반합리화 의 수단으로 시작하여 최근에는 파렛타이저를 사용하여 생산 라인에 직접연결, 생산된 제품을 파렛트 위에 적재한 다음, 이를 곧바로 자동창고에 입고,보관시키고 있어 보관합리화 및 출하 관리에도 이용되고 있다.

2) 컨테이너를 이용하는 방법 - 컨테이너의 이용은 파렛트보다 빠른 1920년대 미국 철도회 사들이 육상운송에 컨테이너를 활용하면서 시작되고, 해상컨테 이너사용은 1956년도 미국 SEA LAND SERVICE사가 미국내 화물 의 연안수송에 이용한 것이 시초, 그 후 항공영역까지 확대되 어 국제간 화물수송의 주류를 형성하게 되었다.

** 유닛로드시스템의 특징

1) 파렛트 이용시

- 인건비 절감 - 수송비 절감(수송효율향상) - 제한된 공간을 최대한 이용

- 수송기구의 회전기간단축 - 재고조사의 편의성 - 도난과 파손감소

- 인력절감 - 단위포장으로 포장의 용적감소 - 제서류의 간소화

- 화물의 적재효율향상 - MH시스템에 의한 신속한수송 - 하역시간 단축

- 파렛트와 지게차외에는 별다른 장비가 필요없다 - 과잉포장 방지

- 여러 가지 형태의 수송수단에 적응성이 크다.

 

2) 컨테이너 이용시

- 포장비 절약 - 신속한 선하증권의 발급으로 금리절약

- 생산능률의 향상 - 운송비의 절약

- 항만하역비의 절약- 보험료의 절약 - 안전한 수송

 

** 유닛로드 시스템의 장단점

장 점

- 하역의 기계화가능

- 하역시 파손, 분실, 오손 등을 방지할 수 있다

- 포장이 간단하여 포장비가 절감

- 운송수단(트럭,기차,선박,항공기 등)의 운용효율이 높다

- 높게 적재할 수 있어 적재공간의 효율성이 제고된다.

단 점

- 컨테이너와 파렛트확보에 경비 소요.

- 하역기기 등 고정시설투자가 필요하다.

- 자재관리에 시간과 비용이 추가된다.

- 포크리프트가 작업할 수 있는 넓은 공간을 확보해야 한다.

 

** 유닛로드시스템의 전제조건

수송장비 적재함의 규격표준화 포장단위치수 표준화

파렛트 표준화 운반하역장비의 표준화

창고보관설비의 표준화 거래단위의 표준화

Key Point

파렛트화와 컨테이너화

파렛트화에 의한 하역기계화는 주로 물류비 절감을 도모하는 데 기여하는 반면,

컨테이너화에 의한 하역기계화의 경우에는 하역비절감외에 포장비 절감, 화물사고의 감소 및 컨테이너 전용열차에 의한 활물발차시간의 명확화, 하역시 화물충격완화 등을 통하여 안전수송을 가능하게 한다.

♣ 단위화 용기(파렛트, 컨테이너)는 이동용 기기이므로 고정자산이 아닌 변동비계정으로

계산된다.

 

 

8 장 일관파렛트화

 

** 일관파렛트화의 의의

일관파렛트화의 추진은 기업에 있어서 커다란 효과가 있는 것만이 아니고 사회적인 요청 도 있다. 과거물류는 수하역(手荷役)을 전제로 한 것으로서 파렛트는 보관이나 하역을 위한 것으로만 사용되는 경우가 많았고 일관파렛트화의 실시체제는 거의 되어 있지 않았 다. 유닛로드시스템의 완결은 생산자로부터 최종소비자까지 유니트화된 화물(물자)이 도 중에서 그 유니트를 허물지 않고 일관해서 흐르게 하는 것으로서 일관파렛트화도 목표는 같은 것이다.

 

** 파렛트 수송이 보급되지 않는 이유

파렛트의 분실이 두렵다.

발하주가 열심히 파렛트 수송을 해도 그 메리트가 발하주에게 환원되 않는다.

하청회사제도가 육체적중노동을 당연시 하고 방치하는 등 합리화에 노력하지 않는다.

파렛트의 규격치수가 수송기관의 적재함과 맞지 않아 적재효율이 낮아짐으로써 수송경비 의 증대를 초래한다.

파렛트의 중량분 또는 체적분만큼 적재할 수 없어서 적재효율이 떨어진다.

수송후 빈 파렛트의 회수에 경비가 들고 이로 인하여 파렛트수송의 메리트가 반감된다.

또한 회수시스템의 구축이 어렵다.

기타 화물붕괴방지가 귀찮다.

 

** 일관파렛트화의 문제점

파렛트가 회수되지 않는다. 회수나 반송이 귀찮다.

반송비용이 너무 많이 든다. 화물이 붕괴된다.

파렛트의 규격이 많지 않다.

 

** 일관파렛트화의 효과와 이점

효 과

- 기업의 이미지업과 안전한 수송력의 확보 - 작업안전의 확보

- 하역비의 삭감 - 상품의 보호

- 입출하장의 혼잡완화

일관파렛트화의 이점

- 하역인원의 절감 - 하역시간의 단축

- 화물훼손의 감소 - 짐 꾸리는 포장비의 절감

- 운임 및 통운료의 절감 - 노동조건의 향상 (중노동에서 해방)

- 수송효율의 향상

 

** 자사파렛트의 장점

언제나 필요로 할 때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다.

자체내 파렛트 풀제 도입이 용이하다.

자사에서 필요한 규격을 임의로 선택, 도입할 수 있다.

** 자사파렛트의 단점

많은 비용을 필요로 한다.

공파렛트 회수가 곤란하고 비용이 많이 든다.

감수기와 비수기의 양적조정이 곤란하다.(사용의 탄력성이 떨어짐)

규격파렛트의 보급이 곤란하다.

 

** 임대파렛트의 장점

공파렛트 회수가 불필요 감수기와 비수기의 양적조정 가능

표준파렛트의 도입이 용이 경비가 절감

** 임대파렛트의 단점

긴급을 요할 때 공급이 곤란

회사간 이동시 회수가 곤란

모든 포장단위를 임대파렛트에 맞추어야 한다.

 

** 일관파렛트화 추진의 선행조건

1) 파렛트치수의 표준화

파렛트규격 통일 및 표준화의 선행

KS규격에 의한 파렛트 규격의 통일 (1,100mm× 1,100mm)

국제적교환을 고려한 검토의 문제

2)적정설비 기기의 개량 및 개발

일관파렛트화에 적정한 수송기기의 개발 및 개량

시설.관련기기의 개량 및 개발

3) 화물 무너짐 방지책의 강구

4) 적재효율저하에 대응 : 적재효율저하 요인

파렛트 자체가 용적 및 중량을 갖고 있기 때문이고 파렛트를 운반하는 양만큼 효율이 감소

수송기기(트럭,컨테이너)와 파렛트사이즈의 부적합에 의해 트럭이나 컨테이너에 빈 공 간이 발생

5) 운임요금체계의 개선

파렛트사용을 전제로 한 운임요금체계의 설정

공파렛트의 회수비에 대한 검토

6) 효과와 비용부담의 명확화

효과파악과 PR 효과와 비용의 비교판단 효과에 대응한 비용분담

7) 파렛트 운용관리시스템의 확립

빈 파렛트 회수율향상을 위한 다양한 구상

파렛트수량관리시스템 구축

8) 사회시스템의 확립 : 의견일치의 확립, 기능의 충실

9) 일관파렛트화를 추진할 생산판매체제로의 전환

거래단위개선 제품상태, 포장모듈의 개선 자사설비와 기기의 개선

수용체제의 정비 관련부문과 기업간의 협의와 제휴

10) 기타 : 유닛로드시스템에 의한 물류효율화 추진, 공적인 자금원조

 

** 일관파렛트화의 실시순서

1) 사내의 체제구축

2) 대상지역 및 대상품목의 결정

대상품목 및 지역 (품목수,수량,운송빈도,구입처,납품처)

기술적인 사항 (유닛로드 형태, 트럭의 종류, 포장형태, 화물붕괴방지, 보관, 시설 및 설비, 파렛트의 품질 등)

비용계산 (파렛트운용비, 인건비, 트럭운송비, 하역기기비, 작업장설비비, 화물붕괴방 지비)

3) 파렛트 운용. 회수방식의 결정

4) 거래처와 조정. 합의 형성 : 거래조건, 납품방법, 메리트의 배분과 코스트분담.

 

** 파렛트 풀시스템(PPS) : 표준화된 파렛트에 의해 여러 화주 물류업자들이 공동으로 파렛 트를 이용하는 제도로서 파렛트를 다량 확보하고 있는 풀조직이 파렛트에 대한 납품, 회수관리, 수리 등을 담당하는 파렛트

공동이용제도이다.

** 파렛트 풀시스템의 특징

전국적으로 폭넓은 파렛트집배망이 설치되어 있다.

표준파렛트를 다량으로 보유하여 불특정다수의 화주에게 파렛트를 공급할 수 있다.

공파렛트를 회수할 수 있는 네트워크를 갖추고 있다.

 

** 파렛트풀시스템 (PPS)의 필요성

일관파렛트화의 실현

지역간 수급해결

계절적수요에 대응

회수관리시스템 구축

설비자금의 절감, 전용이 가능

파렛트 보관관리가 불필요하고 분실율이 저하

사회자본을 억제, 물류관련요소의 표준화를 촉진

 

** 파렛트풀시스템 (PPS)의 운영방식에 따른 분류

1) 교환방식 풀시스템 : 유럽각국에서 채용되고 있는 국유철도를 중심으로 운영, 발하주가 파렛타이즈드 화물을 국철에 위탁하는 시점에서 동수의 파렛트를 국철에서 인수하며 한쪽의 착하주는 파렛타이즈드 화물을 인수할 때 동수의 파렛트를 국철에 건네준다.

- 이점 : 분실과 회수되는 결점이 없다.

- 결점 : 언제나 정비상태가 양호한 파렛트를 준비해놔야 한다. 품질나쁜 파렛트를 교환용 으로 내놓을 경우기 있다. 수송기관의 이용이 복잡한 경우, 수송기관의 수가 많 은 경우 원활하게 진행할 수 없다.

2) 리스, 렌탈방식 풀시스템 : 오스트레일리아에서 행하고 있는 것이 대표적인 예, 가까운 데포에서 공급되는 파렛트를 빌리고 도착지의 이용자는 파렛 트를 가까운 데포에 반납한다.

- 이점 : 동질동수의 파렛트를 준비해 놓을 필요가 없다

- 결점 : 파렛트를 인도하며 반환한 렌탈료의 계산 등 사무처리 필요, 화주편재로 파렛트 가 쌓이는 공간이 발생, 데포에서 화주까지 공파렛트 수송이 필요,

3) 교환, 리스병용 방식 : 교환방식과 렌탈방식의 결점을 보완한 방식,

관리 운영상 어려움이 많아 활성화되지 못함.

4) 대차결제 방식 : 교환방식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1968년 스웨덴에서 개발, 도착후 3일 이내 파렛트 반환.

 

** 파렛트풀시스템 (PPS)의 운송형태

1) 기업단위 파렛트풀시스템 : 기업이 자사파렛트를 파렛트 대여전문회사로부터 일괄 대여 하여 자사거래처의 유통단계까지 독점적으로 이용하는 시스 템, 반송파렛트의 유효이용이 어렵고 생산활동에 따라서는 파렛트의 정체 및 유휴감소 곤란.기업내부간 파렛트풀시스템

2) 업계단위 파렛트풀시스템 : 각각의 기업이 자사의 파렛트를 소유하되 업계가 일정한

규율하에 공동이용하는 형태로서 파렛트 적재화물은 기업간 공동 유통창고를 통해 소비단계까지 확대하여 이용하는 시스 템, 반송면에서의 이점. 각각의 기업간 파렛트풀시스템

3) 개방적파렛트풀시스템 : 가장 이상적인 형태로서 제3자가 소유하는 파렛트를 공동사업소 에서 렌탈하여 공동으로 이용하기 때문에 파렛트의 유통범위가 극대화, 공파렛트의 회수율이 증가

 

** 국내 파렛트 관련 KS규격

일관수송용 파렛트 : 1,100mm 1,100mm (높이1,440 적재하중1)

국내용 파렛트 : 800mm 1,100mm 900mm 1,100mm 1,100mm 1,300mm

1,100mm 1,400mm 1,200mm 800mm 1,200mm 1,000mm

국내용 파렛트규격중 1,100mm ✕ 1,000mm, 1,200mm ✕ 1,100mm은 없음.

국제표준파렛트 규격 (ISO 6780)

- 정사각형 : 1,140mm 1,140mm 1,100mm 1,100mm 1,067mm 1,067mm

- 직사각형 : 1,200mm 800mm 1,219mm 1,016mm 1,200mm 1,000mm

국제표준파렛트 규격중 1,200mm ✕ 1,100mm은 없음.

 

 

** 파렛트의 종류 (그림 참조)

- 평파렛트, 상자형파렛트(BOX형 파렛트), 사일로파렛트, 탱크파렛트, 스키드파렛트,

시트파렛트, 플래턴파렛트, 포스트파렛트, 콜드롤상자형 파렛트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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