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스 행정학/행정학 용어

유기체(有機體: organism)

Jobs 9 2020. 10. 22. 08:47
반응형

유기체(有機體: organism)

일반적으로는 생물체를 가리키는 말이다. 생명이 가지고 있는 전체적 통일성을 사고의 기본에 두고 있는 것을 유기체론 또는 유기체설이라고도 한다. 넓은 의미로는 부분 사이에 형태적 및 기능적 분화가 있으며, 그런 한편으로는 부분과 부분 상호간 또 부분과 전체 사이에 내면적 필연성이 있어 전체로서 하나의 개체를 이루는 물질계를 지칭하는 말로 사용된다.

유기체론은 전체는 요소(혹은 개인)의 단순한 총계로 환원될 수 없는 독자적인 존재라는 생각인데, 전체는 요소의 단순한 집합에 지나지 않는다는 원자론적ㆍ기계론적 사고와 대립된다.

행정조직이론에서는 조직의 합리적 관리를 위해 절약과 능률의 강조, 행정조직을 지배하는 원리를 규명하려는 원리접근법, 행정조직을 폐쇄적 체제하에서 설명하려는 시도를 하는 고전이론보다는 복잡하고도 다양한 조직을 동태적으로 분석하고 이해하려는 시도를 하는 현대조직이론에서 보다 설득력 있는 설명이 가능하다.

고도의 직무세분화, 권한ㆍ책임관계의 명확화, 수직적ㆍ비인격적 명령체계와 계층적 지배관계로 특징지어지는 관료제적 구조를 갖는 기계적(機械的: mechanistic) 구조와는 직무ㆍ권한ㆍ책임관계의 탄력성, 분권적 의사결정, 수평적ㆍ인격적인 상호작용으로 특징 지울 수 있는 유기적(有機的: organic) 구조는 전문화, 커뮤니케이션, 권한의 위치, 갈등해결 방식, 정보의 흐름, 공식화 등에서 커다란 차이를 나타내는 것으로 이해된다. ,

그간 조직구조론 또는 조직행위론으로 수렴되어 오던 미시적(微視的) 연구경향은 이제 조직의 개방체제적이고 전략적 측면을 강조하면서 조직환경론의 비중이 더욱 커지는 거시적(巨視的) 연구경향을 감안하면 더욱 그렇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