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익 TOEIC

영문법 - 문장 요소, 8품사, 구와 절, 문장 종류

Jobs 9 2021. 9. 30. 14:23
반응형

문장의 구성 (Structure of sentence)

 

● 문장의 요소

 

1. 문장과 주부ㆍ술부

 ⑴ 문장 : 단어를 일정한 법칙에 맞게 배열하여 어떠한 사상이나 감정을 표현한 것. 주부 + 술부
 ⑵ 주부(主部) : 문장의 주체가 되는 부분 (∼은, ∼는, ∼이, ∼가)
 ⑶ 술부(述部) : 주부의 동작이나 상태를 설명하는 부분 (∼이다, ∼하다)

2. 문장의 요소 

 ⑴ 주요소 : 주어(Subject), 동사(Verb), 목적어(Object), 보어(Complement)
            문장의 종류에 따라 하나라도 없으면 문장이 성립되지 않는다.

  ① 주어(S) : 주부의 중심이 되는 말. <∼은,∼는,∼이,∼가>로 해석.
            <명사ㆍ대명사ㆍ 그 상당 어구(명사구ㆍ명사절)>가 주어가 될 수 있다.
            단독으로 주부를 이루기보다는 수식어와 같이 주부를 이루는 경우가 많다.
         * My friend Jim went to Austria to study music.
           They play tennis every weekend.
           To learn a foreign language is very difficult.
           Swimming in the river in this weather is very dangerous.
           That he is honest is known to everybody in the village.
           The true is beautiful.  <the + 형용사 = 추상명사>
           What I did for him yesterday hurts his feelings.  <관계대명사절>

  ② 동사(V) : 술부의 중심이 되는 말 <∼이다, ∼하다>로 해석 주어의 동작이나 상태를 나타낸다. 보통 조동사까지 포함하여 일컫는다.
         * I play tennis every weekend.      
           Man cannot live without water.


  ③ 목적어(O) : 동사의 동작이 미치는 대상, 타동사 다음에 와서 동사의 동작을 받는 어구.
            <∼을, ∼를> : 직접목적어(D.O), <∼에게> : 간접목적어(I.O)
            <명사, 대명사 및 그 상당 어구>가 목적어가 된다.
            목적어가 필요한 동사를 <타동사>, 필요하지 않은 동사를 <자동사>라 한다.
         * He bought a cello at the shop.    My uncle gave me some money.
           I think that he is very honest.    I don't know what to do right now.
           Do you know where she lives? <의문사절>
           I cannot help falling in love with her. <동명사>
           He refused to go there without his girl friend. <to-R>

  ④ 보어(C) : 동사만으로는 글이 불완전할 때 주어, 목적어의 성질, 상태를 보충 설명하는 말 <명사, 대명사, 형용사 및 그 상당 어구>가 보어가 된다. 주어의 성질, 상태를 보충설명 : 주격 보어(S.C) 목적어의 성질, 상태를 보충설명 : 목적격 보어(O.C)
         * He looks tired.  <형용사>     
           He sat reading the newspaper.  <현재분사>
           He is a famous Korean cellist in the world.  <명사>
           To see is to believe.  <to-R>
           Loving someone is sometimes suffering.  <동명사>
           He is not what he was.  <관게대명사절>
           The problem is which is the best choice.  <의문사 구>
           I believe him (to be) honest.  
           I had my purse stolen.  <과거분사>
           I had my brother wash my car.  <동사원형>
           I saw her play the cello at the concert.
           He kept me waiting for an hour. 

 ⑵ 종요소 : 문의 주요소를 꾸며주는 말인 수식어구(modifier)가 이에 해당된다.
            <형용사, 부사 및 그 상당 어구>가 수식어구가 된다. 생략해도 대개 문장이 성립.

  ① <명사>를 앞에서 꾸미는 수식어
   ㉮ 한정어 : a [an], the, this, that, these, those, some, any, no, every, another, more

       소유격  한정어 두 개가 나란히 쓰여 하나의 명사를 동시에 수식하지 못한다.
            some my books (X)   some of my books, some books of mine (O)
         * Some people have naturally beautiful voices.
   ㉯ 형용사, 분사
         * a sleeping beauty       a walking dictionary       a broken window
   ㉰ 명사, 동명사
         * a university student     a mail box     a sleeping bag     a waiting room

  ② <명사>를 뒤에서 꾸미는 수식어
   ㉮ 후치 시키는 형용사 (품사론의 제4 장 <형용사>에서 자세히 설명)
         * There is something strange about the girl.
           Is there anything hot to drink?
   ㉯ 형용사구
         * The book on the desk is mine. <전치사 + 명사>
           It's time to go to bed. <to-R구>
           Who is the girl playing the cello? <현재분사>
   ㉰ 형용사절   
         * I know the girl who is playing tennis there now.  <관계대명사절>
           This is the house where I was born.  <관계부사절>

  ③ <동사>를 꾸미는 수식어
   ㉮ 부사 (제5 장 <부사>에서 자세히 설명)
        * He runs very fast.      I often stay up all night.
   ㉯ 부사구
        * He came here to help me.          Did you put sugar in my coffee?
   ㉰ 분사구문 (구문론 제9 장 <분사>에서 자세히 설명)
        * Walking along the street yesterday, I met a friend of yours.
          Turning to the right, you will find a police station.
   ㉱ 부사절
         * Let's wait till he comes.      I did it because he ordered me so.

  ④ <형용사, 부사>를 꾸미는 수식어
      형용사, 부사는 부사로 수식하며 대표적인 수식어로는 뜻을 강조하는 말
      much, so, quite, enough 및 부사 상당 어구가 있다.
   ㉮ 부사
         * I am so glad to hear the news that he passed the exam.
           You could do it well enough.
   ㉯ 부사구
         * They arrived earlier than usual.
           Smoking is harmful to health. <전치사구>
           He is very hard to please. <부정사구>
   ㉰ 부사절
         * It didn't take so long as we expected.
           He told us such a funny story that we all laughed.

  ⑤ <구, 절, 문>을 꾸미는 수식어
   ㉮ <부사구>를 수식하는 경우
         * You are quite in the right.     It finished exactly at six.
   ㉯ <부사절>을 수식하는 경우
     only, simply (단지), partly (부분적으로), entirely (완전히), just (꼭) 등의 소수 부사
         * I bought it simply because it was not heavy.
           Just because I don't complain, people think that I'm satisfied.
   ㉰ <문(文)>을 수식하는 경우 (<부사>에서 자세히 설명)
      단어를 수식하는 부사로 잘못 해석하지 않도록 유의한다.
         * Happily he did not die. = It was happy that he didn't die.
           He did not die happily. = He died unhappily.
           He was naturally very angry. = It was natural that he should be very angry.
           The girl over there speaks French very fluently. 

 

● 8 품사

영어의 단어의 문장 내에서의 역할을 <품사>라고 하며, 이에는 <명사, 대명사, 동사, 형용사, 부사, 전치사, 접속사, 감탄사>의 8 품사가 있다. 

1. 명사 : 사람이나 사물의 이름을 나타내는 말로서 문장에서는 <S, O, C>의 역할을 하며, 전치사와 결합하여 구(句)를 이루기도 한다.
         * He hit the ball.
           My mother is a cellist.
           The early bird catches the worm. 속담

2. 대명사 : 명사 대신에 쓰이는 말이며, 명사와 마찬가지로 문장에서 <S, O, C>의 역할을 하며, 전치사와 결합하기도 한다.   
         * It is mine.       I met him in the park.  

3. 동사 : 주어의 동작, 상태를 나타내는 말이다.
         * I have a good camera.
           She walked home very quickly.
           They work hard from morning till night.

4. 형용사 : (대)명사의<지시, 수량, 모양, 크기, 성질, 상태, 신구, 연령, 색깔, 재료, 국적 등 을 나타내며, (대)명사를 수식하는 수식어가 되거나, 보어가 된다. 관사도 형용사에 포함
         * He is a clever boy.
           I left the window open.
           He made his parents so happy.

5. 부사 : 동사, 형용사, 다른 부사, 문장 전체를 수식하는 수식어로서, <때, 장소, 빈도, 정도, 방법, 목적, 원인, 이유, 결과, 조건, 양보> 등을 나타낸다.
         * He studies German very hard to go to Germany.
           I am very glad to meet you again.
           Luckily he got a job in spite of stiff competetion.

6. 전치사 : <전치사 + (대)명사>의 형태로 그 명사, 대명사와 다른 말과의 관계를 표시하면서  형용사구, 부사구를 이룬다.
        * Put the apples on the table.
          Father is working in the garden.

7. 접속사 : 단어와 단어, 구와 구, 절과 절을 이어주는 역할을 한다.
         * He and I are good friends.
           Is your father in Seoul, or New York?  
           Not only he but also you are in the wrong.

8. 감탄사 : 감정을 나타내는 말이다.
         *  Oh, my God!    My goodness!    Bravo, once again!
            Oh! I'm very sorry.    Hurrah! We won the game.
 

 

● 품사의 전환

영어 단어의 대부분은 하나의 품사로만 쓰이는 것이 아니고 다른 품사로도 쓰인다. 본래 정해진 품사로부터 다른 품사로 전용되는 경우가 많은데 이를 품사의 전용(전환)이라 한다. 이 경우는 품사가 달라지면 뜻도 달라지게 되는 경우가 많으므로 유의한다.

 1. 명사와 동사

watch 명사 : 시계     동사 : 보다  

walk 명사 : 걸음, 산보   동사 : 걷다, 산보하다  

train 명사 : 교육, 훈련   동사 : 훈련하다.
                                             
2. 형용사와 부사 동일

high = 높은 (형용사) 
high = 높게 (부사) 
참고! highly = 매우, 크게, 대단히 (부사)
He jumped really high. = 그는 정말 높이 점프했어. 

hard = 어려운, 딱딱한 (형용사)
hard = 열심히 (부사) 
I studied hard today. = 나 오늘 열심히 공부했어. 

fast = 빠른 (형용사)
fast = 빠른 (부사) 

enough = 충분한 (형용사)
enough = 충분히 (부사)

early  = 이른 (형용사)
early = 일찍 (부사) 
late = 늦은 (형용사)
late = 늦게 (부사)
참고! lately = 최근에

long = 긴 (형용사)
long = 오래 (부사)
Long ago = 오래전에 

right = 올바른, 옳은, 오른쪽의 (형용사)
right = 바르게, 올바르게, 제대로 (부사)

참고! right = 권리 (명사) 

live = 살아있는 (형용사)
live = 라이브로 (부사)

okay = 괜찮은 (형용사)
okay = 괜찮게 (부사)

 

3. 형용사가 부사처럼
I got home safe(ly). = 나 집에 안전히 잘 왔어. 
* safely (안전히, 무사히)라는 부사가 있지만 형용사 형태로 더 자주 사용.
Drive safe(ly). = 안전히 운전해. 
Hey kids! Play safe. = 애들아! 안전히 놀아라. 

 

I usually pack light. = 난 보통 가볍게 짐을 싸. 
You did it well. = 잘했어. 
good의 부사는 well. 하지만 부사 대신 형용사를 써도 이상하지 않다.(문법적으로는 오류) 
→ You did it good. / You did it great. / You did it awesome. 
 This photo came out great. = 이 사진 잘 나왔다. 

 

You dressed warm. = 너 따뜻하게 입었네. 
Let's play this game clean(fair). = 정정당당하게(깨끗이) 게임합시다. 

4. 형용사와 동사
free 형용사 : 자유[한가] 로운   동사 : 해방하다  

last 형용사 : 맨 마지막의         동사 : 오래가다, 지속하다

long 형용사 :  (길이 거리가) 긴  동사 : 애타게 바라다, 열망[갈망]하다((for))

 

구(句)와 절(節)

 

● 구(句)

두 개 또는 그 이상의 단어가 모여서 하나의 품사와 같은 역할을 하지만, <S + V>의 형식을 갖추지 않은 어군을 말한다. 문장 내에서의 역할에 따라 명사구, 형용사구, 부사구의 3종류가 있다.   

 ⑴ 구의 형태 : 주로 <전치사 + (대)명사>, <부정사(to + 동사의 원형 = to-R)>의 꼴이다.
         * She went on a picnic with her mother.
           I don't know what to do first to solve the problem.

 ⑵ 구의 종류

   ① 명사구 : 명사처럼 문장 내에서 주어, 목적어, 보어 역할을 한다. <∼하는 것>으로 해석
   ㉮ 부정사(구)
         * To see is to believe
           I want to go to London to study English literature.
           To learn a foreign language requires much perseverance.
   ㉯ 의문사 + 부정사(구)
         * He didn't know what to do next.
           Jack explained to them how to use it.
   ㉰ 동명사(구)
         * Doing nothing is doing ill.
           His hobby is playing tennis.
           She couldn't give up smoking.
  ② 형용사구 : 형용사처럼 (대)명사를 수식하거나 주격 보어, 목적격 보어 역할을 한다.
   ㉮ 부정사(구)
         * I have no friend to depend on.
           I asked him to go there at once.
   ㉯ 분사(구, 구문)  
         * Cars parked illegally will be fined and removed.
           The boy standing at the door is waiting for you.
   ㉰ 전치사 + 명사[형용사]
         * The book on the desk is his.
           The size of the room is twice as large as that of mine.
   ㉱ 전치사 + 명사구 : 보어 역할
         * He is in good health.         This book is of no use. (=useless)
  ③ 부사구 : 동사, 형용사, 다른 부사, 문장 전체를 수식한다.
   ㉮ 동사 수식
         * They went home in a hurry.      Did you put sugar in my coffee?
   ㉯ 형용사 수식
         * German is difficult to learn.
           The water is good to drink.
           Smoking is very harmful to health.
   ㉰ 부사 수식
         * I am so glad you could come.
           You are old enough to drink liquor.
   ㉱ 문장 전체 수식
         * To tell the truth, I don't like him.
           As a matter of fact, he is not my friend.
           Strictly speaking, the sentence is not correct.

● 절(節)
▷<주어 + 동사>의 형태로 문장의 일부를 이루는 것을 절(節)이라 한다.
▷문장이 <A(절) + 연결어 + B(절)>과 같이 두 개 이상의 절로 구성되어 있을 때 연결어에는  <접속사, 의문사, 관계사>가 있다.  
▷절은 문법적 구조에 따라 등위 절, 주절, 종속절로 나뉜다.
▷종속절은 문장 중에서의 역할에 따라 명사절, 형용사절, 부사절로 나뉜다. 

 ⑴ 문법적 구조에 따른 분류
  ① 등위절 : 어느 한 절이 다른 한 절에 종속됨이 없이 각기 대등한 지위를 갖는다.
             이런 절의 연결어로는 등위접속사 and, but, for, or, so 등이 쓰인다.
         * He is a scholar and his wife is a novelist.
           She has a son and she is very proud of him.
  ② 주절 : 두 개 이상의 절로 이루어진 문장 가운데 글의 주체가 되는 주된 절을 말하며,  종속절을 제외한 나머지 부분이다.
         * I think that he will recover soon.
           I will leave when she comes back.
           He works hard that he may make much money.
  ③ 종속절 : 종속절은 주절에 딸린 절로서 등위절과는 달리 단어나 구처럼 하나의 품사의  역할을 하며, 문장 내의 역할에 따라 <명사절, 형용사절, 부사절>로 나누어진다.


   ㉮ 명사절 : 명사와 같이 <주어, 목적어, 보어>의 역할을 한다.
         * This is what I eagerly want.
           He said that his girl friend had left him forever.
           What he did for us in that situation is absolutely right.
    연결어에는 다음과 같은 종류가 있다.
    ㉠ 접속사 : that, whether, if 등
         * I wonder if it will rain tomorrow.
           I think that he is very honest and diligent.
           I don't know whether she will come or not.
    ㉡ 의문사 : who, what, how, when, where, why 등
         * What do you think he did last night?
           I want to know how to solve the problem.
    ㉢ 관계사 : which, that, whom, whatever, whichever 등
         * What he said is true.
           Whatever you may do, I will not believe you.

 

   ㉯ 형용사절 : 앞의 명사[선행사]를 수식하는 절로, 연결어에는 다음과 같은 종류가 있다.
    ㉠ 관계대명사 : who, which, that etc.
         * The boy who is playing the cello is my brother.
           This is the dictionary which I bought for English writing.
           All that I have to do is just to study hard without thinking about anything.
    ㉡ 관계부사 : when, where, why, how 등
         * I remember the day when Kwangju democratic movement broke out.
           This is the village where I grew up in my childhood.
           I don't know the reason why he didn't come to the class.
           Tell me how you solve this complicate problem.

 

   ㉰ 부사절 : 주절의 앞 또는 뒤에서 <동사, 형용사, 부사>를 수식하며, <때, 원인, 장소, 이유, 목적, 결과, 조건, 양보> 등의 여러 가지 뜻을 나타낸다.     
          연결어에는 접속사 as, when, while, after, before, as soon as, till, until, because,
              since, if, unless, though, although, even though 등이 있다.
         * He died when he was one hundred.
           If it is fine tomorrow, we will hold a tennis tournament.
           As soon as he saw me, he ran away.
           Let's wait until he comes back.
 

반응형

 

 

● 문장의 종류

문장은 여러 가지 기준으로 분류될 수 있다.
  ① 문장의 의미상(내용상) 분류 : 평서문, 의문문, 명령문, 감탄문, 기원문
  ② 문장의 구조상 분류 : 단문, 중문, 복문
  ③ 동사의 종류에 따른 분류 : 제1 - 5 문형 <제2 장>

 

● 문장의 의미(내용)에 따른 분류
 ⑴ 평서문 : 어떤 사실을 서술하거나 단정하여 말하는 문장. 서술문이라고도 한다. 보통 <S + V>의 어순이 되며, 문장 끝에 마침표(.)를 붙이고 읽을 때는 문장 끝을 내려 읽는다. 긍정 평서문과 부정 평서문이 있다.
  ① 긍정문
         * He is a student at Yale.      I was surprised at her coming.
  ② 부정문
         * Money isn't everything.       I have never seen a tiger.
           We don't know whether he is honest or not.
           Nobody that has a common sense believe such a thing.

 

 ⑵ 의문문 : 상대방에게 질문하는 형식의 문장 평서문과는 달리 보통 <동사[조동사] + S∼?>
   일반 의문문 ┌ 의문사 없는 의문문 : yes, no로 답할 수 있다.
                    └ 의문사 있는 의문문 : yes, no로 답할 수 없다.
  선택 의문문 : <A인가 아니면 B인가?>라고 묻는 의문문
  부가 의문문 : 평서문의 뒤에 aren't you?, do you? 같은 간단한 의문형을 붙여 상대방의 동의를 구하는 문장
  간접 의문문 : 의문사로 시작하는 의문문이 문장의 일부 즉 문장의 주어 또는 타동사의  목적어가 되는 경우 - <의문사 + S + V>
 

 ① 일반 의문문
   ㉮ 의문사 없는 의문문 (Yes-No Question)
         * Can you play the cello? Yes, I can. / No, I can't.
           Won't you go to the movies tonight? - Yes, I will. / No, I won't.
           He plays tennis every day. → Does he play tennis every day?
           You went there by bus. → Did you go there by bus? Yes, I did. / No, I didn't.
           Aren't you a cellist? - Yes, I am. / No, I am not.
           Don't you like fish? - Yes, I do. / No, I don't.
  <중요> 부정 의문문에 대한 대답은 우리말에 상관없이, 대답하는 내용이 긍정이면 Yes,   부정이면 No를 사용한다.
   ㉯ 의문사 있는 의문문 : who, what, which, when, where, why, how의 의문사로 시작되는  의문문. Yes나 No로 대답하지 않는다. 끝을 내려 읽는다.
    ㉠ 의문사가 주어인 경우 : <의문사(=S) + V∼?>
         * Who broke the window? - Tom did.
    ㉡ 의문사가 <목적어, 보어, 부사>인 경우 : <의문사 + be동사[조동사] + S + R∼?>
         * Where do you live? - I live in Kwangju.
           Who is that lady? - She is my aunt.
           What are you looking for? - I am looking for my shirt.
    ㉢ 의문의 내용이 목적어 또는 보어인 경우
         * What do you want? - I want a glass of milk.
  <중요> 구어체에서는 whom 대신에 who를 쓰는 경향이 많다.
         * Whom do you want to see? → Who do you want to see?

 

  ② 선택 의문문 : 접속사 or를 써서 상대방에게 둘 중에서 선택을 요구하는 의문문으로   Yes나 No로 답하지 않는다. or 앞의 말은 올려 읽고 뒤의 말은 내려 읽는다.
         * Are you a teacher or a novelist? - I am a cellist.
           Which do you like better, coffee or tea? - I like tea better.

 

  ③ 부가 의문문 : 자기가 한 말에 대하여 상대방의 확인, 동의를 구하거나 가벼운 의문을   나타낼 때 쓰며, 평서문 뒤에 <V + S>의 형태로 온다.
     부가의문문 만드는 방법
    ㉮ <긍정 평서문 + 부정의 부가 의문문> or <부정 평서문 + 긍정의 부가 의문문>
    ㉯ 부가 의문문의 주어 : 문의 주어를 대명사로 바꾸어 사용한다.
    ㉰ 부가의 문의 조동사 : 문의 조동사와 같은 것을 사용한다.
       be동사 → am [is, are, was, were], 일반동사 → do [does, did]로 한다.
    ㉱ 부정의 부가의 문에는 반드시 <조동사 + not의 단축형>을 사용한다.
         * Tom is very tired, isn't he?       
           She learned French last year, didn't she?
           Mary can't speak German, can she?
           The rain hasn't stopped yet, has it?
    ㉲ 예외 : 주문장이 긍정임에도 tag 부분을 긍정의 형태로 쓰는 경우
         * You are staying here, are you? : <틀림없이, 당연히>의 긍정의 뜻을 강조
    ㉳ There is [are]의 부가의문은 be동사를 사용하고 주어 자리에는 there를 쓴다.
         * There is a bench under the tree, isn't there?
    ㉴ 다음과 같은 특수한 부가의문문은 언제나 tag 부분의 억양이 올라간다.
         * Let's play tennis, shall we?   Play the cello, will you [won't you]?
           Please pass me the salt, will you [won't you]?

 

  ④ 간접의문문 : 의문문이 명사절로서 다른 문장의 일부가 될 때 이를 간접의문문이라 한다.  특히 어순에 주의해야 한다.
   ㉮ 간접의문문 만드는 방법
    ㉠ 의문사가 없는 의문문 : 접속사 - if, whether, 어순 - if, whether + S + V
         * Is he at home now? + I want to know it.
          → I want to know if he is at home now.
    ㉡ 의문사가 있는 의문문 : 접속사 - 의문사, 어순 - 의문사 + S + V
       의문사가 주어인 경우는 <의문사 + V>의 어순이 된다.
         * Where did he go ? + Nobody knows it. → Nobody knows where he went.
           Who came here last night? + I know it → I know who came here last night.
  <중요>간접의문문의 의문사의 위치
   간접의문문에서 의문사가 이끄는 명사절의 어순은 원칙적으로 <의문사 +S + V>이지만, 주절의 동사가 think, suppose, believe, imagine, guess, say 등일 때는 의문사가 문장의 맨 앞으로 나간다.   
         * Tell me. + Where did you get it? = Tell me where you got it.
           When will he start? + I want to know it. =
           Do you think? + What is he? = What do you think he is?
           Do you believe? + Which is the best? =

 ⑶ 명령문 : <∼해라, ∼하지 마라> 등과 같이 명령, 금지, 충고, 희망, 요구 등을 나타내는 문장을 명령문이라 한다. 주어 You는 보통 생략하고 동사의 원형으로 시작한다. 직접 명령문과 간접 명령문 두 가지가 있다. 

  ① 직접명령문(긍정)
   ㉮ 기본형식 : 주어인 You를 생략하고 동사의 원형으로 시작한다.
                      명사, 형용사인(가 있는) 경우 Be를 쓴다.
                      앞이나 뒤에 please를 붙이면 어조가 부드러워진다.
         * Be an honest boy.            Be careful of your health.
           Write your name in English.
           Strike the iron while it is hot. 격언
           Please stand up. = Stand up, please.
  <참고>▷명령의 상대방을 특별히 지적해야 할 경우는 You를 생략하지 않는다.
            * You read the text book, John.
         ▷명령의 뜻을 강조하기 위하여 강조의 조동사 do를 동사원형 앞에 두는 일이 있다.
           <반드시 ∼해라, 꼭∼해라>
            * Do read the text book, John.
   ㉯ 명령문 + 부가의문문
       명령문에 will you?를 붙이면 <부탁>, won't you를 붙이면 <권유>의 뜻이 된다.
         * Shut the door, will you?     Come to the party, won't you?

  ② 직접명령문(부정) : <금지>를 나타내며, 동사의 원형 앞에 Don't를 쓴다. Don't 대신 Never를 쓰면 더 강한 <금지>가 된다.
         * Don't say such a thing again.     Never tell a lie again.

  ③ 간접명령문 (Let이나 Let's로 시작하는 명령문)
   ㉮ <Let + O + R∼> : <O가 ∼하게 (허락)하시오>
         * Let me know the time when he will arrive.
   ㉯ <Let's + R∼> : <(권유) 우리 ∼하자>
         * Let's have a drink, shall we? - Yes, let's. / No, let's not.

 ⑷ 감탄문, 기원문
  ① 감탄문 : 기쁨, 슬픔, 놀람 등의 강한 감정을 나타내는 문장. 끝에 감탄 부호(!)를 붙인다.
             What과 How로 시작하며, 이때의 What과 How는 <매우, 참으로>의 뜻이다.
             감탄문의 <S + V>는 생략 가능하다.
   ㉮ <What + a [an : 복수명사일 때는 생략] + 형용사 + 명사 + S + V!> : 명사 강조
         * This is a very beautiful flower. → What a beautiful flower this is!
           These are very pretty flowers. → What pretty flowers these are!
   ㉯ <How + 형용사[부사] + S + V!> : 형용사, 부사 강조
         * That boy is very clever. → How clever that boy is!  
           He speaks very slowly. → How slowly he speaks!
           You are very silly. → How silly (you are)!
  <참고> 감탄문과 의문문의 어순에는 차이가 있다.
         * How tall he is!              How tall is he?
  ② 기원문 : 보통 <(May) + S + R ∼>, 이때의 May는 <바라건대∼하기를>의 의미
         * May you live long!           (May) God Bless you!

 

● 문장의 구조에 따른 분류
  ⑴ 단문 : <주부 + 술부> 관계가 하나뿐인 문장을 말하며, 수식어구가 붙어서 복잡한 구조의 문장이 될 수도 있다.
         * Little birds sing in the bush.
           Because of illness he could not go to the party last night.

 ⑵ 중문 : <등위절 + 등위접속사 + 등위 절>로 두 개 또는 그 이상의 등위절로 구성된 문장
   등위접속사 : and, but, for, or, so 등
         * The sun set and the moon rose.
           He is poor, but he is never complains.

 ⑶ 복문 : 문장 안에 하나 또는 그 이상의 종속절을 포함하는 문장
          <주절 + 종속절(명사절, 형용사절, 부사절)>, <종속절 + 주절>
         * I think that he is honest.
           This is the house where he was born.
           He came to Kwangju when I was a chid.
           While I was walking along the street, I met an old friend of mine.

 

스마트폰 토익 교재

✽ 책 구매 없이 PDF 제공 가능
✽ adipoman@gmail.com 문의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