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앱 수익 모델 특징
Passive Income 즉, 수동 수익
적극적으로 내가 일한만큼 벌어들이는 액티브 인컴 즉 능동수익 모델의 반대 개념
패시브 인컴은 미리 구축해놓은 시스템으로 지속적으로 돈을 벌 수 있는 방법
● 앱 수익 유형
- 유료 : 판매 수익
- 무료 : 광고 수익, 인앱 결재
● 모바일 인앱 결제 (IN-APP PURCHASE)
: 다운로드는 무료이지만 어플 내에서 이루어지는 추가 구매를 통해 수익을 내는 모델
앱 관련 아이템, 상품 또는 앱과 관련이 없는 다른 상품 및 콘텐츠 등을 구매한 일체의 행위
모바일 인앱결제의 경우 앱스토어와 앱 개발사, 소비자가 계약의 주체가 되는 형태이며 앱스토어가 지급받은 대금을 앱 개발사와 함께 배분
일반적으로 앱스토어는 소비자가 인앱결제를 통해 결제한 금액의 30%를 수수료로 공제
즉, 인앱 결제 모델인 앱을 출시한다면 수수료를 제외하고 70%의 수익
인앱 구매 방식은 크게 4가지
-소모성 구매
-비소모성 구매
-자동갱신되지 않는 구독
-자동갱신되는 구독
● 모바일 인앱 광고 (IN-APP ADVERTISING)
앱의 일부 공간에 배너 광고를 띄우거나 어플 이용 도중 팝업광고가 뜨는 방식
구글의 AdMob이라는 모바일 광고 플랫폼을 사용
광고는 돈을 벌어다 줄 수 있지만 사용자 경험에 있어서는 방해가 될 수도 있다. 따라서 인앱 구매와 광고 전략을 잘 결합해서 적절한 비즈니스 모델을 만드는 것이 좋다. 예를 들면 앱에서 광고를 보고 싶지 않은 사용자들에게는 프리미엄 서비스로 업그레이드를 할 수 있는 옵션을 주는 방식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