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스 행정학/행정학 용어

애드호크라시, 임시(ad-hoc), 민츠버그

Jobs 9 2021. 3. 26. 08: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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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드호크라시는 워렌 베니스 (Warren Bennis)가 1968년 저술한 The Temporary Society에서 처음 사용.
애드호크라시는 급속히 변하는 사회와 기술에 대응하기 위해 전문적 지식이나 기술을 가진 이질적인 전문가들이 모인 집단이다. 또한 프로젝트를 중심으로 집단을 구성하여 문제를 해결하고 적응력이 뛰어난 임시체제이다. 그 후 1970년 앨빈 토플러 (Alvin Toffler)가 쓴 Future Shock에 의해 널리 알려졌는데, 그에 의하면 애드호크라시는 정보의 빠른 순환과 기술과학의 극적인 변화로 혁신적이고 신속하게 반응할 수 있는 조직 형태가 요구됨에 따라, 미래의 활동적 조직으로써 등장하였다. 애드호크라시는 환경변화의 요구에 따라 일시적이고 유동적인 구성원들로 이루어지며 의사전달을 신속하게 할 수 있는 수평적인 조직형태로 점차 변화하게 되었다. 또한 예측할 수 없고 급변하는 상황에서 조직이 생존하기 위해서는 일시적인 역할 구조를 갖추어야 하며 새로 직면한 문제 해결을 위한 좁은 전문지식이 필요하다. 특수목적을 위해 일시적으로 구성되었다가 해체되는 구조의 성격은 조직 전체의 지속성을 증가시킨다.

 

애드호크라시의 개념은 헨리 민츠버그 (Henry Mintzberg)와 같은 조직 관리 이론가들에 의해 더욱 발전되는데, 헨리 민츠버그에 의하면 애드호크라시는 보다 빠르고 혁신적인 기능에 집중된 조직이나 기존 조직에서 임시적으로 형성된 조직에서 나타나고 중간 매니저들이 기술 관료와 지원 스태프의 역할을 겸하고 있다. 자체적으로 운영 핵심을 지니고 있지 않은 만큼 무언가를 최종적으로 실행하는 조직이라기보다는 그 실행을 위한 문제해결에 최대한 초점을 맞춘 조직유형이라고 할 수 있다. 애드호크라시의 일반적 특징을 조직 디자인의 3대 기본인 복잡성 (Complexity), 중앙집권화 (Centralization), 형식화 (Formality)에 비추어 보면 다음과 같다. 애드호크라시는 관료제보다 낮은 수준의 복잡성, 낮은 수준의 중앙집권화, 낮은 수준의 형식화를 그 특징으로 하고 있다.

 

 

● 애드호크라시(Adhocracy) 이론

(관료제의 정반대, 임시로 조직을 만드는 것)

기계적이고 정태적이며, 일상적인 관료제에 비하여 애드호크라시는 유기성, 동태성, 비 일상성을 강조하는 조직구조 개념이다

다양한 전문기술을 가진 비교적 이질적인 전문가들이 프로젝트를 중심으로 집단을 구성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변화가 빠르고 적응적이며, 일시적인 체계이다.

애드호크라시 의 조직구조는 태스크 포스(Task Force), 프로젝트 팀(Project Team), 위원회 조직, 담당관제, 국, 과제의 폐지, 축소, 행렬(Matrix) 조직 등이 있다.

 

 애드호크라시 조직이론의 특징

•고도의 유기적 조직으로서 일체의 표준화에 의한 통제나 역할의 명확화를 거부하고 기존의 패턴으로부터 벗어나 혁신을 추구하고자 한다

고도의 수평적 직무 전문화로서 기능의 표준화 대신 전문가 간의 상호조정에 의존하게 되므로 혁신을 추구할 수 있다

•기능별 집단과 목적 별 집단이 공존한다. 즉, 조직구성원들은 조직의 운영상 각자의 기능별 부서(총무부, 판매부, 생산부 등)에 속해 있으면서 혁신업무를 위해 목적 별 집단(예: 프로젝트)에 소속되어 있다.

•정보의 흐름에 따른 효율적인 연락장치의 설치를 시도한다. 즉, 조정의 수단으로써 전문가 간 상호 조종 수단을 택하게 되는데, 구제적인 예로서 통합관리자, 프로젝트 매니저 등을 들 수 있다

•고도로 훈련된 전문가들에게 의존하고 있기 때문에 권력이 분권화된다, 그런데, 전문가들이 수행하는 의사결정의 성질에 따라 의사결정권이 위임되므로 수평적, 수직적인 선택적 분권화라고 할 수 있다

 

 애드호크라시 조직이론의 문제점

명백한 상하관계가 없고 권한과 책임이 명확히 구분되어 있지 않으므로 조직구성원의 역할이 모호하다

•상이한 전문적 기술을 가진 전문가들이 모여서 프로젝트 팀을 구성하므로 구성원 간의 갈등이 상존할 수 있다.

•문제 해결 및 혁신에 있어서 애드호크라시는 가장 적합한 조직이라고 할 수 있지만 공식적, 비공식적 의사소통을 중시하는 관계로 의사소통 비용이 많이 들게 되고 고객으로부터 프로젝트가 없는 경우에도 2개의 기능별, 목적별, 집단을 운영해야 하므로 비용 문제가 발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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