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 스포츠 과학 Sports sciences/테니스 Tennis

알카라즈 우승, Casper Ruud vs. Carlos Alcaraz, 2022 US Open Final

Jobs 9 2022. 9. 12. 10:15
반응형

알카라즈 우승

Casper Ruud vs. Carlos Alcaraz, 2022 US Open Final

 

전 세계 1위 페레로는 넥젠 결승에 오른 알카라즈를 어떻게 키웠나


전 세계 1위 후안 카를로스 페레로가 키운 스페인의 카를로스 알카라즈가 4전 전승으로 2021 넥스트제너레이션 결승에 진출했다. 매 경기 상대를 압도하는 기술과 힘으로 승리했다.

페레로는 투어에서 최고의 21세 이하 선수가 모이는 밀라노의 혁신적인 토너먼트인 인테사 상파울로 넥스트제너레이션 대회 기간중에 선수의 경기에 대해 차분하게 지켜봤다.

알카라즈를 확고한 선수로 만들기로 결심한 코치는 고요함을 바탕으로 경력을 쌓으며 프로 테니스의 대열에 오르게 하고 있다.
대회를 개최하는 알리안츠 클라우드 경기장에서 불과 500m 떨어진 선수 호텔에서 전 세계 1위였던 페레로는 ATPTour.com을 통해 흥미로운 이야기를 했다.

-올 시즌을 잘 보낸 것에 대한 결과로 밀라노 대회 우승을 생각하나
=당연하다. 알카라즈는 ATP 레이스에서 20위를 기록했기 때문에 목표를 매우 높게 잡았고 다른 토너먼트인 Nitto ATP Finals에도 관심을 가졌다. 이곳에 온 것을 매우 기쁘게 생각했고 시즌 초반에 세운 목표중 하나였다. 토너먼트의 특성 때문에 싱글 코트, 8명의 베스트 플레이어. 그리고 여기 기준이 굉장히 높아서 30위 안에 든 선수 세바스티안 코르다도 있고 최근 몇 차례 챌린저 대회에서 우승한 홀거 루네도 있고, 60위권에 근접한 프랑스의 위고 가스통 등 이 출전해 결코 마이너 토너먼트가 아니다. 정말 동기부여가 된다.  

-알카라즈는 가장 높은 순위의 선수이자 가장 어린 선수인데 컨디션은 어떤가
=올해 카를로스의 상승세는 매우 가파랐다. 나는 그가 15세나 16세에 이미 조숙하다고 생각했다. 그 나이에 그는 리우데자네이루에서 알베르트 라모스 비놀라스를 이겼다. 나는 그가 18살이 되었을 때 톱 50에 들 수 있다고 말했다.  
매우 긍정적이라고 생각한다. 우리는 서두른 적이 없다. 우리는 항상 그를 성장시키려고 노력했고 그의 테니스에 많은 투자를 했으며 그의 랭킹에는 거의 관심을 두지 않았다. 항상 그의 게임과 선수로서, 그리고 그가 어린 나이에 얼마나 더 많은 경험을 얻는 데 초점을 맞추었다. 랭킹은 좋은 결과 때문에 왔다.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랭킹 상승이 더욱 어려워졌다.  

-며칠 전 알카라즈는 "올해 기대치를 넘어섰다“고 말했다. 당신이 예상한 것을 그가 뛰어 넘었나
=우리가 예상했던 것 중 하나는 50위 정도였다. 그 숫자에서 예상을 뛰어 넘었다. 우리는 또한 그가 최고의 선수들과 경기를 했고 그들의 수준에서 경쟁할 수 있었다. 심지어 스테파노스 치치파스를 이기면서 자신감이 붙었다. 
그가 기대를 뛰어 넘었고 그의 게임은 계속해서 진화하고 있다. 우리가 시도하고 유지해야 할 매우 높은 수준에 도달했음을 보여준 것은 사실이다.  

알카라즈가 계속 올라갈 것이다. 지금은 약간 손오공 같은 드래곤볼 변신을 시작했다가 힘을 잃었다. 그가 어떤 코트에서든 많은 것을 할 수 있는 매우 역동적인 선수이기 때문에 높은 수준에 도달했다. 


-그의 또래들 중 많은 사람들은 그를 나이에 비해 '성숙하다'고 부른다. 어떤 점에서 성숙한 것인가
=코트에서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인식하고, 언제 경기를 잘하고 있는지 알 수 있다. 종종 선수는 무언가에 집착하고 자신이 무엇을 잘못하고 있는지 깨닫지 못한다. 카를로스는 자신이 무엇을 잘못하고 있는지, 무엇보다도 정신적 차원에서 실제로 집중해야 하는 것이 무엇인지 점점 더 빨리 깨닫기 시작했다.  
어렸을 때 그는 일관성이 없는 선수였다. 어떤 때는 아주 잘 뛰고 그 다음에는 아주 형편없이 뛰었다. 가끔 그런 일이 발생하지만 지금은 안정적이다. 그는 정신적 측면에서 열심히 하는 것을 매우 중요하게 여겼다. 3년 동안 그에게 항상 말했던 것은, 조금씩 발전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는 것이다. 심리학자 이사벨 발라구어의 도움을 받았다. 
그 결과 피트니스와 테니스 면에서 매우 빠르게 발전하고 효과를 보고 있다. 
현재 가장 중요한 것은 그가 겪었거나 더 많은 상황을 겪을 때 더 강해지기 위해 정신적 수준에서 선수로 계속 성장하는 것이다.

-알카라즈에서 대해 가장 자랑스러운 것은 무엇인가
=그는 그가 사랑하는 사람들에게 매우 충실하다. 그와 함께 일하는 사람들은 그가 어떤 사람이 되어가기 때문이 아니라 지금의 그의 모습 때문이라는 것을 인식하고 있다. 나는 그가 얼마나 훌륭한 사람인지에 대해 정말로 가치 있게 생각한다. 처음부터 우리는 매우 잘 연결되었다고 생각한다. 나는 그것이 단순한 관계이고 우리 사이의 일상적인 작업이 쉽다는 것을 정말 중요하게 생각한다. 많은 여행과 함께 많은 시간을 보내려면 평화로운 관계가 필요하다. 나는 그 충실함과 신뢰를 정말 소중하게 생각한다.  
그런 다음 우리는 열심히 테니스를 하는 지, 헌신적인지 아닌지에 대한 묻는다. 나는 일에 있어서 매우 엄격한 사람이고 그는 점차적으로 그가 가지고 있지 않은 것들과 내가 그에게 매우 중요하다고 말한 것들을 받아들여야 했다. 처음에 그는 그것이 어렵다고 생각했지만 결국 그것이 삶의 방식이라는 것을 이해했다. 이런 것들을 차츰 알게 되었다.  

-당신이 그에게 우선 주입하려고 한 한 가지는
= 손과 꾸준한 노력.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피곤할 때면 정말 훈련 수준이 형편없이 낮아진다. 나는 항상 그에게 그 시간 동안 운동을 해야 한다고 일관되게 말했다. 코트에서 강렬함의 중요성 등등. 작은 것들이 많이 있지만 나는 코트에서 겸손함과 열심히 하는 것을 강조했다. 그것은 그가 절대적으로 가져야만 하는 것이었다. 

-이미 수준에 오른 선수들조차 알카라즈의 혁혁한 발전을 인정했는데, 그것이 알카라즈에게 어떤 영향을 미쳤나.
=압박없이 그것을 아주 잘 흡수하고 있다. 모두들 그가 바로 정상에 오를 수 있는 새로운 선수라고 말하기 시작했기 때문에 그는 작은 거품에 머물려고 노력했다. 무엇보다 자신의 길을 가고자 노력한다. 그는 정신적으로 매우 강하지만 나달같은 선수에게서 여전히 배울 것이 많다. 롤렉스 파리 마스터스 16강전에서 위고 가스통을 상대로 눈물을 흘렸다. 그가 통제할 수 없는 것들이 있다. 그를 라파와 비교한다는 사실이 어렵지만 우리는 항상 그것을 잘 처리했다. 그는 무엇보다도 자신의 방식대로 하기를 원하며 지금까지 정말 잘 대처하고 있다. 이것 때문에 그가 받는 압박을 알아차리지 못했다. 

-사람들은 알카라즈를 라파와 비교하나
=사람들이 라파와 그를 비교하는 것은 그가 많은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러나 그는 자신의 길을 가야 한다는 것을 매우 분명해야 하고 다른 사람들도 그렇게 해야 한다. 나는 라파의 경력이 반복될 수 없다고 말하지는 않겠지만 거의 그렇다.

-당신은 과거에 세계 1위였다. 알카라즈 나이때 자신을 기억하나
=코트에서 둘다 매우 감정적이라는 점에서 비슷하다. 어려운 순간, 힘든 경기, 긴장의 순간에도 고개를 끄덕일 수 있다. 위축되는 플레이어는 큰 토너먼트에서 우승하기가 어렵다. 그런 면에서 그는 매우 훌륭하다. 
양질의 훈련을 해야 하고, 무엇을 훈련해야 하는지 알고, 개선이 필요한 부분, 약점이 있는 부분, 개선해야 하는 순간, 게임을 읽어야 하는 순간을 알아야 한다. 그는 그 모든 면에서 발전하고 있다. 

-알카라즈는 경기 뒤 분석을 잘하나
=우리는 일어난 일에 대해 이야기하는 경향이 있다. 테니스 전술보다 코트에서의 정신적 순간에 대해 더 많이 이야기한다. 그는 그것에 대해 매우 개방적이며 지속적으로 개선하기를 원한다. 

-1년 뒤 다시 만나 인터뷰하면 알카라즈가 어떻게 성장해 있을 것으로 보는가
=알카라즈는 내가 생각하는 방식으로 자연스럽게 계속 성장할 수 있다. 내년에 어떻게 될지 아주 명확하게 알 수 있다. 19살이 되면 더 성숙해지고 코트에서 더 많은 경험을 하게 될 것이며 아주 좋은 선수들과 양질의 경기를 많이 할 것이다. 모든 것이 내 생각대로 계속된다면 내년은 아주 재미있을 것 같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