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 문화 Art, Culture/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

승정원일기(承政院日記 ), Seungjeongwon Ilgi, the Diaries of the Royal Secretariat

Jobs9 2022. 9. 22. 11:55
반응형

『승정원일기(承政院日記 )』, Seungjeongwon Ilgi, the Diaries of the Royal Secretariat

국가
대한민국(Republic of Korea, 大韓民國)
등재연도
2001년
소장 및 관리기관
서울대학교 규장각


『승정원일기(承政院日記)』는 조선 왕조에 관한 방대한 규모(17~20세기 초)의 사실적 역사 기록과 국가 비밀을 담고 있다. 특히 19세기 후반에서 20세기 초 사이에 기록된 일기는 서구의 영향력이 당시 쇄국정책을 고수하던 조선 왕조의 문호를 어떻게 개방하였는지 잘 보여 준다. 국왕을 가까이에서 관찰하면서 이들 방대한 기록을 담당한 사람은 승지(承旨)와 주서(注書)였다. 

『승정원일기』는 전란과 화재 이후 일부 복원되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일기는 역사적 기록의 보존이 얼마나 중요한지 우리에게 일깨워 주며, 또한 조상들이 진정한 사료를 어떻게 수집하고 기록을 보관하였는지 보여 준다는 점에서 그 고유한 중요성을 가진다. 

승정원은 조선시대 국왕의 비서기관으로서 조선 왕조를 이끈 모든 국왕의 일상을 날마다 일기로 작성하는 일을 담당하였다. 기관 이름이 수차례에 변경됨에 따라 일기의 명칭도 변경되었지만 이들 모두를 통틀어 『승정원일기』라고 부르며 하나의 기록유산으로 간주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