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 스포츠 과학 Sports sciences/축구 Soccer

스터드(Stud), 터프화 인조구장, 인조잔디, Astro Turf, 풋살장 신발, 우드코트, 인도어화(In Door)

Jobs9 2022. 1. 29. 10:47
반응형

스터드(Stud)라는 말은 건축할 때 주재료인 목재와 목재를 연결하기 위해 사용하는 못이나 피스가 뚫고 나오는 부분을 일컫는 말 
육상, 골프, 야구 등에서는 축구화보다 더 날카롭고 뾰족한 스터드를 사용하면서 접지를 용이하도록 만들고 있고, 신발과 그라운드를 접지하는 매개가 바로 스터드. 



1. FG(Firm Ground) STUDS

가을 잔디용
. FG는 짧은 폴리우레탄 징이 박혀 있어 신속히 움직이는 데 더 도움이 됩니다.
. 대체로 공격수들이 선호하며, 대부분의 선수들은 두 종류를 모두 갖고 다니면서 당일의 그라운드 상태나 몸 컨디션에 따라 선택합니다.


2. SG(Soft Ground) STUDS

천연잔디 전용. 모래땅에서 신을 수도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스터드는 마그네슘과 알루미늄 합금 같은 금속 재질이 많고, 스터드의 개수도 6개~8개 정도로 수가 적습니다.
스터드의 수가 적고 스터드가 길기 때문에 잔디나, 비가 온 뒤, 수중전에서 사용하기에 적합합니다. 맨땅이나 딱딱한 잔디에서 사용하면 발목에 무리가 많이 가고 부상의 위험도 있습니다. 또한 금방 닳아서 없어지거나 스터드가 부러지면서 큰 부상을 당할 수도 있습니다. 

 

3. HG(Hard Ground) STUDS

아주 딱딱한 그라운드에서 사용이 가능한 스터드입니다.
잔디 상태가 좋지 않고 딱딱한 잔디나 맨땅에서 사용하기에 적합한 스터드로써 내구력은 아주 강합니다. 보통의 축구화보다 스터드의 수가 넓고 많기 때문에 딱딱한 땅에서 균형과 접지력을 좋게 해서 부상을 줄여줍니다


4. AG(Artificial Grass) STUDS
AG스터드는 이름에 명확하게 표기된 것처럼 인조잔디구장에서 사용할 수 있는 스터드입니다. 
AG스터드는 약 20-24개 정도의 스터드를 광범위하게 배치함으로써 짧은 인조잔디에서의 미끄러짐을 방지하고 강한 접지가 되도록 제작하고 있으며 그런 의도의 제품을 우리가 사용하는 것입니다.

5. (Astro Turf) STUD

터프화, 즉 위에 설명한 것처럼 아스트로 터프화는 인조잔디에 사용하는 신발이 맞습니다. 인조잔디를 영어로 'Astro Turf'라고 하는 것이고, 이것을 더 정확하게 설명하면 고무판에 나일론 재질의 섬유를 촘촘히 심어 만든 제품을 말하는 것입니다. 그게 인조잔디입니다.
반면에 풋살(Futsla)은 실내축구장 즉 5:5경기가 가능한 코트 경기장에서 하는 경기를 말합니다. 유럽은 야외 구장 외에도 합성 코트로 만든 실내경기장이 아주 많기 때문에 풋살을 이야기하면 실내서 하는 경기를 말합니다. 유럽은 실외 경기장 외에도 풋살이 가능한 실내 전용, 또는 체육관이 보편화되어 있기 때문에 표현 언어를 다른 환경에서 동일하게 사용하다 보니 그런 개념이 혼동되는 것 같습니다.
우리나라에서 실내경기장 하면, 배구, 농구, 배드민턴을 생각합니다. 게다가 공공시설로 지어지는 실내경기장은 절대로 풋살을 할 수 없도록 제한합니다.

6. IN(In Door)


인(IN), 도어(DOOR). 문 안에서 사용하는 용도. 실내구장을 말하는 것입니다. 인도어화는 스터드가 없습니다. 

평평한 고무 재질의 인도어화는 확실히 다른 것입니다. 터프화를 인도어 코트에서 신지 못하게 합니다. 당연하겠죠. 인도어화를 터프화처럼 인조잔디에서 신기도 어렵습니다. 미끄러지기 때문입니다. 인도어화는 브랜드마다 차이는 조금씩 있지만 대부분 생고무를 바닥 전면에 사용하여 제작되는데 결국 풋살을 할 때 신는 신발이 인도어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