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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니슬라프스키, Stanislavsky, Konstantin Sergeyevich, 러시아의 배우·연출가·제작자.

Jobs9 2022. 9. 26. 13: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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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니슬라프스키, Stanislavsky, Konstantin Sergeyevich

러시아의 배우·연출가·제작자.

 

모스크바 예술극단(1898 설립)의 창설자이며 스타니슬라프스키 방식이라는 연기방식 또는 연기이론을 발전시킨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의 아버지는 제조업자였고, 어머니는 프랑스 여배우의 딸이었다.

어렸을 때 서커스·가극·발레를 구경하면서 극장이 주는 매력에 끌렸다.

14세 때 부모가 하는 아마추어 연극에 처음 출연했고, 그의 가족이 만든 알렉세예프 서클이라는 연극 집단에 참여했다.

처음에는 서투른 연기자였지만, 결함이 있는 발성,말씨와 어색한 몸짓을 고치려고피나는 노력을 했다. 그는 철저했으며 공연의 모든 측면에 열중함으로써 알렉세예프 서클 안에서 두각을 나타내게 되었고 점점 중심인물이 되어갔다. 또한 그는 연극에 빠져들어가면서 다른 단체에서도 연기를 했다.

 

1885년부터 스타니슬라프스키라는 예명을 사용하기 시작했고,

1888년 교사생활을 하던 마리아 페레보시치코바와 결혼했다.

그녀는 그의 헌신적인 제자였으며 평생의 벗이었고, 릴리나라고 불리는 뛰어난 여배우였다.

 

그는 연극을 사회적 중요성을 지닌 예술로 보았던 사람이다.

또한 연극은 대중에게 큰 영향력을 행사하며, 배우는 대중의 교육자가 되어야 한다고 믿었는데, 상설 극단만이 연극에 대한 자신의 고양된 개념이 필요로 하는 높은 수준의 연기를 할 수 있다고 결론지었다. 그는 여러 사람과 힘을 합하여 1888년 상설 아마추어 극단을 둔 문예협회를 창설했다.

 대단한 재능, 음악성, 인상적인 외모, 넘치는 상상력, 날카로운 직관력을 타고난

스타니슬라프스키는 유연한 몸짓과 폭넓은 발성법을 개발하기 시작했는데, 외국의 유명한 배우들이 그를 칭찬했을 뿐만 아니라 러시아의 유명한 여배우들은 함께 공연하기 위해 그를 초청했다.

이에 용기를 얻어

1891년 알렉세이 톨스토이의 〈계몽의 열매 The Fruits of Enlightenment〉를 자신의 첫 독립작품으로 무대에 올렸는데 이는 모스크바 연극계의 중요한 사건이었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이 작품이 장래가 촉망되는 작가이자 연출가인 블라디미르 네미로비치 단첸코(1858~1943)를 감동시켰다는 사실이다. 뒤에 네미로비치 단첸코와의 관계는 연극에 큰 영향을 미쳤다.

 

네미로비치 단첸코는 스타니슬라프스키의 활동을 관심을 가지고 지켜보다가 1897년 두 사람의 역사적인 만남이 이루어져, 함께 인민극단의 설립에 관한 개략적인 계획을 세우게 되었다.

 

극단의 단원은 스타니슬라프스키가 이끄는 협회에서 가장 재능 있는 아마추어 배우들과 네미로비치 단첸코가 지도하는 필하모닉 음악연극학교의 학생들로 이루어지도록 계획되었다.

 

모스크바 예술극단은 스타니슬라프스키의 혁신적인 활동 무대가 되었는데, 네미로비치 단첸코는 희곡 및 경영을 책임지고, 스타니슬라프스키는 연출·제작을 맡았다. 극단의 예술적 발전에 중요한 역할을 했던 두 사람은 성격 차이에도 불구하고 스타니슬라프스키가 죽을 때까지 밀접한 연관을 맺고 일했다. 스타니슬라프스키는 원래 인정 많은 사람이었지만, 연기지도를 할 때는 엄격하고 단호했다. 그는 공연연습 때 몇 시간이고 "나는 너를 믿지 않는다"며 무섭게 반복해 비판하면서, 무대 위의 연기가 완전무결하고 신빙성이 있는 것이 되어야 한다고 역설했다. 

 

모스크바 예술극단은 1898년 10월 26일(구력 10. 14) 알렉세이 톨스토이의 〈표도르 이바노비치 황제 Tsar Fyodor Ioannovich〉로 창립 공연을 가졌다. 그러나 그는 그날 밤의 연기에 실망했다. 그 연기가 연출자의 몸짓·억양·생각을 단순히 흉내낸 것이라는 사실을 알았기 때문이었다. 관객을 감동시키기 위해서는 무대 위에 살아 있는 인물들이 있어야 하며, 배우의 단순한 외형적인 행동은 인물의 독특한 내면세계를 창조하는 데 불충분하다고 반성했다. 스타니슬라프스키는 신속하게 자신의 접근방식을 외형적인 것에서 완전히 심리적인 것으로 바꾸어 스타니슬라프스키 방식으로 알려진 것 중 첫째 요소를 개발하기 시작했다. 배우들은 몇 개월 동안 탁자에 둘러앉아 희곡을 연구했다. 그들은 무대 위에 서기 전에 자신들이 맡은 역에 대한 경험을 얻어야 했다.

표드로 이바노비치 황제

  

 

 스타니슬라프스키는 안톤 체호프의 〈갈매기 Chayka〉를 성공적으로 재공연하여 연극에 대한 자신의 확신을 입증했다.

 

사실 1896년 상트페테르부르크에서 가진 〈갈매기〉의 첫 공연은 실패로 끝났다. 후에 그는 체호프에게서 이 작품의 재공연 허락을 어렵게 얻어내어, 1898년 네미로비치 단첸코와 공동연출로 〈갈매기〉를 다시 무대에 올렸던 것이다.

 

안톤 체호프의   〈 갈매기   Chayka 〉

 

 

 이 공연을 통해 세계 연극계의 새로운 세력으로서 모스크바 예술극단의 탄생을 알리는 개가를 올렸다.

 

첫번째 희곡이 실패한 이후 다시는 희곡을 쓰지 않겠다고 결심했던 체호프는 위대한 극작가라는 찬사를 받았으며, 뒤에 특별히 모스크바 예술극단을 위해 〈세 자매 Tri sestry〉(1901)·〈벚꽃 동산 Vishnyovy sad〉(1903)을 썼다. 

스타니슬라프스키와 네미로비치 단첸코는 체호프의 희곡을 무대에 올리면서 등장인물의 내면세계를 드러내는 새로운 방법을 개발했다.

 

 

그들은 전체적 효과 및 배우 개개인이 전체에 종속되어야 함을 강조했다. 스타니슬라프스키는 희곡의 생명이 관객에게서 되살아나게

 

하는 무대언어를 찾기 위해 극작가의 의도를 연출자·배우의 해석보다 중요하게 여겼다. 또한 그는 배우들이 공동의 연기수업을 받아야 하고, 자기가 맡은 인물과 자신을 내적으로 철저하게 동일시할 수 있어야 한다고 믿었다.

 

동시에 여전히 배우들이 그들의 배역으로부터 독립되어 있어서 그들의 배역이 극 전체의 요구에 종속되도록 해야 한다고 생각했다.

 

스타니슬라프스키의 뇌리에는 배우들이 그들의 내적 삶을 일깨우고 스스로 주도권을 잡도록 할 방법이 필요하다는 생각이 떠나지 않았다. 그는 타고난 분석능력에 힘입어 자신과 동료, 학생들의 체험을 일반화하고 체계화시켰다.

 

그는 이 모든 것을 공연에 대한 자신의 지식과, 대가들의 진술에 결부시켰다. 그는 인위적이고 형식화된 19세기말 연극의 관례에 반대하여 매 공연마다 참된 감정을 재현하려고 노력했다.

 

1902년 막심 고리키의 〈소시민 petty Bourgeois〉·〈밑바닥에서 Na dne〉의 공연을 성공시켰는데, 〈밑바닥에서〉는 네미로비치 단첸코와 공동 연출했다. 그가 맡은 주요배역으로는 1899년 체호프의 〈바냐 아저씨 Dyadya Vanya〉에서의 아스트로프, 1904년 〈벚꽃 동산〉에서의 가예프, 1900년 입센의 〈민중의 적 Enemy of the People〉에서의 스토크먼 박사, 고리키의 〈밑바닥에서〉의 사틴 등이 있다. 그는 배우 및 연출가로서 심리적인 면을 아주 날카롭게 표현했으며 풍자적인 성격묘사에 뛰어난 재능을 보였다. 추종자와 경쟁자 모두로부터 존경을 받았고 당시의 러시아 지식인들에게 큰 영향을 미쳤다. 

 

 

1912년에는 제1스튜디오를 창설했는데, 나이 들고 보수적인 배우들의 저항을 피해 많은 젊은 배우들이 그의 혁신적 방식을 받아들였다.

또한 1918년에는 볼쇼이 극장의 오페라 스튜디오를 지도하기 시작했는데, 이 스튜디오는 나중에 그의 이름으로 명칭을 붙였다.

 

1922년 이곳에서 차이코프스키의 〈예브게니 오네긴 Evgeny Onegin〉을 연출해 오페라를 크게 혁신했다는 찬사를 받았다.

 

1922~24년 스타니슬라프스키는 관리자·연출가·주역배우로서 모스크바 예술극단과 함께 유럽·미국 순회공연을 가졌다. 그의 방식은 대단한 관심을 불러일으켰다. 

이 기간에 자서전 〈나의 예술인생 My Life in Art〉을 썼다.

 

 

언제나 내용과 형식 양면에 몰두한 스타니슬라프스키였지만, 그가 경시했던 '묘사하는 연극'도 훌륭한 배우를 만들어낸다는 사실을 인정했다. 그러나 그는 심오한 내용과 생명감 넘치는 연극적 형식이 조화를 이룰 때 가장 훌륭한 연극이 된다는 사실을 깨닫고서

 

제1스튜디오에서 1917년 셰익스피어의 〈십이야 Twelfth Night〉, 1921년 고골리의 〈검찰관 Government Inspector〉 공연을 감독했으며, 이때 기괴한 성격묘사를 멋지게 해낸 배우 미하일 체호프를 격려했다. 

 

십이야

 

검찰관

 

 

그가 연출한 알렉산드르 오스트로프스키의〈간절한 마음 Ardent Heart〉(1926)과 보마르셰의 〈피가로의 결혼 Marriage ofFigaro〉(1927)은 그가 점점 대담한 연극을 시도한다는 점을 보여주었다.

 

 

러시아 혁명에 관한 그의 기념비적인 연출작품 〈무장훈련 14~69 Armoured Train 14~69〉는 1927년 소련 연극사상 획기적인 사건이었으며, 〈죽은 혼 Dead Souls〉은 고골리의 걸작을 훌륭하게 구체화시킨 것이었다.

 

그는 1928년 10월 29일 모스크바 예술극단 창립 30주년을 기념하는 〈세 자매〉 공연에 출연하여 연기하던 도중 심장마비를 일으켰다.

 

그뒤 연기를 포기하고 연출 및 배우·연출자 교육에 전념했다. 오페라 드라마 스튜디오를 세우고 3년 뒤인 1938년에 사망했다.

 

스타니슬라프스키는 19세기말 레퍼토리 극단의 관례였던 연설조의 장광설과 감상벽 및 과장되고 틀에 박힌 매너리즘에 반대하는 사실주의자로서 연극을 시작했다. 그는 자신의 모든 활동기간에 연기자가 느낀 내적 진실과, 연기를 통해 관객에게 전달되는 외적 진실 사이의 복잡한 관계, 즉 배우의 주관적·심리적 상태와 이를 나타내는 외형적·육체적 표현과의 관계에 몰두했다.

 

배우가 '영감'을 받는 순간에 분명해지는 기지를 자유자재로 발휘할 수 있는 방법을 찾으려 한 그는 수준 높은 연기방법론을 창조했는데, 이는 20세기말까지 여전히 영향을 미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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