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수요(Demand)의 개념
자본주의 시장경제의 가장 기본적인 경제이론은 수요와 공급에 의한 시장균형이론이라고 할 수 있다. 자본주의의 경제는 시장을 통해서 형성되고 경제주체들인 소비자, 생산자가 시장을 통해서 경제적 행위들을 결정하기 때문에 수요, 공급이론은 가장 중요한 근본 원리라고 할 수 있다.
1) 수요의 개념
수요는 '소비자가 일정기간동안 재화를 구매하고자 하는 욕구'를 말한다. 여기에서 주의해야 할 점은, 수요는 실현된 욕구를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의도된 욕구를 말하게 된다. 즉, 소비자가 어떤 재화를 '구매해서 소비했다'의 의미가 아니라 막연히 '소비하고 싶다'는 욕구를 말하게 된다.
2) 수요함수
경제학은 사회과학이기때문에 경제학자들은 이런 소비를 보다 명확하게 정의하고자 수요함수라는 개념으로 표현하고자 했다. 소비자들의 수요는 소득에 따라서, 소비자 개인들의 기호에 따라서, 다른 재화의 가격에 따라서, 다르게 나타나게 될 것이다.
따라서 경제학자들은 이런 여러가지 요인에 의해 변화하는 수요를 다음과 같은 함수식으로 표현했다.
Qd = f (P, Pn-1, I, T, W,...)
여기에서 Qd는 수요량을, P는 가격, Pn-1은 다른 재화의 가격, I는 소득, T는 소비자의 기호, W는 날씨를 의미한다.
이 외에도 기타등등 소비자의 수요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이 수없이 많음을 의미하게 된다. 이러한 수요함수에 의해서 나타나는 수요는 날씨에 따라서 재화를 많이, 혹은 적게 소비하고자 하며, 소득이 많고 적음에 따라서 소비하고자 하는 욕구는 달라지며, 다른 재화의 가격에 따라서도 소비자들의 소비욕구는 다르게 나타나게 된다는 것을 설명하고 있다.
3) 단순화된 수요함수
수요에 영향을 미치는 모든 요소들을 한번에 다 파악해서 정확하게 표현하기란 거의 불가능에 가깝다. 그래서 경제학자들은 이런 수요를 분석하기 위해서 수요함수를 간략하게 표현하고자 하였다. 즉 수요에 영향을 미치는 다른 요소들은 모두 일정하다고 가정을 하고 수요에 있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가격에 대해서는 어떻게 변화할까를 살펴보고자 했다.
즉, Qd = f(P)로 표현하게 된다. 간략화 된 수요함수의 예로는 Qd = 700 - 1P와 같이 표현할 수 있다.
4) 수요함수의 특징
앞에서의 수요함수식은 -1의 기울기로 나타나고 있다. 기울기가 마이너스(-)이기 때문에 이 함수식을 우리는 부의 함수, 반비례 함수라고 한다. 반비례함수 즉 가격과 수요량이 반비례한다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에 함수식에서 가격 값이 커지면 수요량의값은 작아지며, 가격값이 작아지면 수요량의 값은 커지게 되어, 가격과 수요량은 반대로 움직임을 보여주고 있다.
2. 수요곡선의 도출
1) 수요곡선
일반적으로 소비자들의 상품에 대한 수요량은 그 가격에 따라 변화하게 되는데, 가격이 인하됨에 따라 수요량이 증가하고 가격이 인상되면 수요량은 줄어드는 경향을 보이게 된다. 즉, 수요함수를 그래프로 나타낸 것을 수요곡선이라고 한다. 일정기간에 성립 가능한 여러가지 가격수준에 대응하는 수요량을 평면위에 표시하고, 가격과 수요량간의 조합들을 연결하면 수요곡선이 나타나는데 수요곡선은 우하향곡선이 된다.
2) 수요곡선의 도출
대학생인 김한국은 한달 용돈으로 30만원을 받는데 아이스크림을 좋아해서 용돈의 많은 부분을 아이스크림을 사먹는데 사용하고 있다.
가격 | 아이스크림 수요량 |
100원 | 600개 |
300원 | 400개 |
500원 | 200개 |
표에서는 한달 동안에 김한국군이 아이스크림을 각각의 가격에서 사먹으려고 하는 수요량이 나타나고 있다. 가격이 500원일때 그는 한달동안 200개의 아이스크림을 사먹으려고 하고 있다. 가격이 300원으로 인하되면 그는 400개의 아이스크림을 구매하려하고 세일을 해서 가격이 100원으로 인하되면, 그는 600개의 아이스크림을 구매하려 한다.
이러한 가격에 따른 아이스크림 수요를 그래프로 나타내면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가면서 아래로 내려가는 모양. 즉 우하향하는 모양을 갖게 되는데 이를 '수요곡선은 우하향한다'라고 하게 되는 것이다.
3) 수요의 법칙
수요곡선이 우하향하는 것은 가격이 내려가면, 즉 싸게 되면 수요량은 늘어나게 되고 가격이 상승하면, 즉 비싸게 되면 수요는 줄어들게 되는 것을 설명하게 되는데, 이를 우리는 수요의 법칙이라고 한다.
4) 수요법칙의 예외
일반적인 경우는 수요의 법칙이 적용되나 다음과 같은 경우는 수요의 법칙이 예외적으로 나타날 수 있다.
첫번째 예외는 사람들이 자신의 부를 과시하기 위해 소비하는 행위. 즉 과시적 소비를 위한 상품에서는 예외로 나타날 수있다. 값비싼 상표로 알려진 명품의 경우 가격이 비쌀수록 자신의 소비를 과시하기 위해서 더 많은 수요가 나타날 수 있다. 가격이 오를수록 더욱 수요량이 증가하는 경향을 보일 수 있는데 이러한 경우는 수요의 일반법칙이 예외적으로 나타나게 된다.
두번째는 기펜재라고 불리는 상품의 수요에서 수요의 법칙이 예외적으로 나타날 수 있다. 일반적인 재화에 대한 소비는 소득이 증가함에 따라 재화에 대한 수요는 증가하고, 소득이 감소하면 소비수요는 감소하게 된다. 이러한 재화를 우리는 정상재라고 한다. 반면에 소득이 증가하게 되면 오히려 수요가 줄어들게 되는 재화가 있는데, 이를 열등재라고 한다. 이런 상황에서 소비자들이 잘 살게 되면 즉 소득이 증가하게 되면 쌀에 대한 수요는 늘어나게 되고 보리에 대한 수요는 감소하게 된다.
이러한 열등재 중에서 일부 재화는 가격이 하락할 때 오히려 수요량이 감소하는 경우가 나타나기도 하는데, 이를 우리는 수요의 법칙이 예외적으로 적용되는 기펜재라고 하게 되는 것이다. 주의할 점은 기펜재가 되기 위해서는 그 재화는 반드시 열등재이어야 하나, 열등재라고 해서 모두 기펜재가 되는 것은 아니다. 소득이 증가하면 수요가 감소하는 일부 열등재중에도 가격이 하락하면 수요량이 늘어나는 재화가 많이 나타나는데 이러한 재화는 단순히 열등재라고 하고 수요의 법칙은 적용이 된다.
그러나 기펜재는 이러한 열등재중에서 '가격이 하락하면 수요는 증가한다'는 수요의 법칙이 예외적으로 적용되는 재화를 기펜재라고 한다.
3. 수요곡선의 이동
1) 수요의 변화와 수요량의 변화
일반적으로 수요량의 변화는 재화의 가격변화에 따른 수요변화를 의미하며, 수요의 변화는 재화의 가격 이외의 변화에 의해 나타나는 수요변화를 말하게 된다. 이는 흔히 수요곡선 위의 이동과 수요곡선의 이동으로 표현한다.
(1) 수요의 변화 : 가격 이외의 어떤 요인들이 변화하게 되면 소비자의 수요도 변화하게 되는데 이를 수요의 변화라 한다.
예) 소득의 변화, 인구수의 증가, 기호의 변화등
(2) 수요량의 변화 : 재화의 가격변화에 따른 수요변화를 의미한다.
2) 수요곡선의 이동 요인들
수요곡선의 이동은 수요량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 중에서 가격 이외의 다른 요인들이 변화할 때 나타나게 된다.
수요변화 요인 | 수요의 증가 | 수요의 감소 |
다른 재화의 가격변화 | 대체재의 가격상승 보완재의 가격하락 |
대체재의 가격하락 보완재의 가격상승 |
소비자의 소득변화 | 소득의 증가 | 소득의 감소 |
인구의 변화 | 인구의 증가 | 인구의 감소 |
세금의 변화 | 세금의 인하 | 세금의 증가 |
이자율의 변화 | 이자율 인하 | 이자율 인상 |
미래에 대한 기대의 변화 | 인플레이션 예상 | 디플레이션 예상 |
소비자의 기호변화 | 기호의 증가 | 기호의 감소 |
표에서 정의된것처럼 일반적으로 다른 상품의 가격변화, 소비자의 소득변화, 인구의 변화, 세금의 변화, 이자율의 변화, 미래에 대한 기대의 변화, 소비자의 기호변화, 광고등이 수요를 변화시키는 요인이 된다.
(1) 다른 재화의 가격이 변화
재화의 종류는 사용에 있어 서로 대체할 수 있는 대체관계에 있는 대체재와 서로 사용함에 있어 같이 사용하게 되는 즉, 보완관계에 있는 보완재로 구분할 수 있다. 일반적인 예로 콜라와 사이다는 서로 사용에 잇어 대체관계에 있어 대체재, 커피와 설탕은 서로 보완관계인 보완재라고 할 수 있다. 소비자들의 소비에서 대체관계에 있는 콜라의 가격이 상승하였을 경우 사이다에 대한 수요는 어떻게 변화할까?
콜아의 가격은 상승하였으나 사이다의 가격은 변화하지 않았다면 소비자들은 사이다의 가격이 상대적으로 콜라에 비해서 싸다고 느끼게 될 것이다. 상대적으로 가격이 싸다고 느끼기 때문이 이전에 콜라를 소비하던 소비자는 이제 사이다를 소비하고자 하게 될 것이다. 이는 결국 전체적으로 사이다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나게 될 것이다.
즉, 대체재인 경우 다른 재화인 대체재의 가격상승은 재화의 수요를 증가시키는 요인이 된다. 따라서 수요곡선을 우측으로 이동시키는 결과로 나타나게 된다.
보완관계에 있는 커피의 가격이 상승하였다고 가정을 해보면, 커피의 가격이 상승하면 당연히 가격의 상승으로 인해 커피에 대한 수요량은 줄어들게 될 것이다. 커피에 대한 수요량이 줄어들어 커피를 덜 마시게 되면 설탕에 대한 소비도 줄어들게 될 것이다. 이처럼 보완관계에 있는 다른 재화의 가격상승은 일반적으로 수요의 감소로 나타나게 되고 이는 수요곡선을 좌측으로 이동시키게 된다. 반대로 보완재의 가격하락은 재화의 수요를 증가시키고 수요곡선을 우측으로 이동시키게 된다.
(2) 소득수준이 변화
소득수준이 증가하면 소비할 수 있는 수요는 증가하게 된다. 우리의 경제생활에서 일반적으로 부자들의 소비수요나 소비량이 가난한 자에 비해 상대적으로 많아지는 것을 보게 된다. 이는 바로 소득의 증가가 소비수요의 증가를 나타내는 것이며, 소득의 증가는 수요곡선을 우측으로 이동시키는 수요의 증가요인이 된다. 반대로 소득의 감소는 당연히 소비의 감소를 나타내게 되며 수요곡선은 좌측으로 이동하게 된다.
(3) 세금의 변화
세금의 증가, 즉 세금이나 세율의 인상은 소비자들의 실질적인 소득을 감소시키는 결과를 초래하게 된다.
국민은 납세의 의무를 지게되기 때문에 소비자들은 자신의 소득에서 세금을 공제한 나머지 부분으로 소비지출계획을 세우게 된다.
이러한 소득을 가처분소득이라고 한다. 총소득에서 세금을 공제한 소득을 가처분 소득이라고 한다.
세금의 증가는 이 가처분 소득의 감소로 나타나게 되고, 가처분 소득의 감소는 수요의 감소와 함께 수요곡선을 좌측으로 이동시키게 된다. 반대로 감세 즉, 세금을 인하하면 소비자들의 가처분소득은 증가하게 되고 이는 수요곡선을 우측으로 이동시키는 수요증가 요인이 된다. 우리는 종종 특별소비세를 인하하게 되면 소비수요가 증가하게 되는 것을 경험을 통하여 알고 있다.
(4) 소비자 기호의 변화
소비자의 기호, 즉 재화에 대한 선호도의 변화이다. 재화에 대한 소비자의 선호도는 여러 상황에 따라 변화될 수 있다. 사회적으로 웰빙바람이 불면 소비자들의 식생활에 대한 소비가 변화되고 자연식품이나 건강식품에 대한 선호도가 증가하여 이들 재화에 대한 수요는 증가하게 된다. 즉 소비자 선호도의 증가는 수요를 증가시키고 수요곡선을 우측으로 이동시키게 된다.
(5) 광고
유명 스타들이 여러가지 제품을 광고하게 되는데 이때 소비자들은 광고에 영향을 받아 이들 제품을 소비하는 경향을 보이게 되는 경우를 종종 보게 된다. 이러한 광고의 증가는 소비자의 선호도를 변화시켜 수요를 증가시키게 된다. 즉 광고의 증가가 수요를 증가시키고 수요곡선을 우측으로 이동시키는 요인이 된다.
(6) 소비자수의 증가 혹은 인구의 증가
인구, 즉 소비자가 많다는 것은 그만큼 재화에 대한 수요가 많다는 것을 의미하며 수요곡선을 우측으로 이동시키게 된다.
(7) 미래에 대한 기대
미래에 대한 기대로서 가장 많이 나타나는 것은 취직이 예정되어 있거나 인플레이션에 대한 예상이다. 취직이 되어 다음 달부터 출근을 하게 된다면 소비자는 직장생활에 필요한 옷이나 구두 등 물품을 구매하고자 하는 수요가 늘어나게 될 것이다.
또한 인플레이션에 대한 예상이다. 우리는 주유소의 석유제품에 대한 가격이 내일부터 오른다는 방송을 접하게 되면 미리 퇴근길에 가득 주유를 하려고 줄을 서서 기다리는 광경을 종종 목격하게 된다. 석유제품에 대한 가격인상과 같이 특정시점에 가격이 오른다는 것을 알게 되면, 즉 소비자의 인플레이션 예상이 나타나게 되면 가격이 오르기 전에 미리 소비 혹은 구매해 놓으려고 하게 되고 결국 이는 수요를 증가시키는 요인이 되며 수요곡선을 우측으로 이동시키게 된다.
잡스9급 PDF 교재
✽ 책 구매 없이 PDF 제공 가능
✽ adipoman@gmail.com 문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