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산학

소프트웨어[전산학개론]

Jobs 9 2020. 11. 23. 08: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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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프트웨어 : 하드웨어에 대응하는 개념으로, 컴퓨터 프로그램 및 그것과 관련된 문서들을 총칭하는 용어

 

소프트웨어의 의미

  • 초창기에는 하드웨어만을 중요시했으나 현재는 소프트웨어가 하드웨어보다 더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경우가 많음
  • 컴퓨터 프로그램과 같은 의미로 사용되기도 함
  • 작업의 진행 순서를 논리적으로 표현하며, 컴퓨터가 실행할 수 있는 명령어(Instruction)들로 이루어짐

 

프로그램 : 컴퓨터로 하여금 어떤 기능을 수행할 수 있도록 지시하는 명령어들을 순서에 따라 차례로 나열해놓은 것

프로그래밍 : 프로그램에서 사용되는 명령어를 이용하여 프로그램을 작성하는 작업

프로그래머 : 프로그램을 작성하는 사람

 

소프트웨어의 분류

시스템 소프트웨어

- 운영체제

  • 대표적인 시스템 소프트웨어로 하드웨어와 응용 소프트웨어 사이에 위치함
  • 컴퓨터의 자원을 관리하고 사용자가 컴퓨터를 원활하게 사용할 수 있게 함

응용 소프트웨어

  • 사용자가 특정 분야의 업무를 처리하기 위해 운영체제 위에서 작동되느 소프트웨어
  • 워드프로세서, 엑셀, 파워포인트 등 수많은 종류
  • 애플리케이션 또는 앱으로도 불림

소프트웨어를 통한 혁신 : 전 세계적으로 소프트웨어 열풍이 불고 있고, 차세대 시장을 주도적으로 리드할 수 있는 핵심 기술로 주목

 

 

소프트웨어의 중요성

소프트웨어 개발의 중요성 강조

  • 소프트웨어는 기존의 다른 산업 영역과의 융합을 통해 놀라울 정도의 파급 효과를 나타내며 발전하고 있음
  • 오바마 대통령 : 남이 만든 게임에만 열중하지 않고 자기가 직접 게임을 만들어 보라
  • 미래창조과학부 : 미래를 선도하기 위해서는 어릴 때부터 소프트웨어를 더 많이 경험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 마크 파커 나이키 회장 : 소프트웨어와 스포츠의 결합을 통하여 소비자들은 지금과는 다른 경험을 할 것이다.
  • 디터 제체 메르세데스 벤츠 회장 : 이제 자동차는 기름이 아니라 소프트웨어로 달린다.

 

소프트웨어 체험

  • 소프트웨어 프로그래밍
  • 교육용 소프트웨어를 활용하는 경우도 급속히 증가
  • 이공계 대학생들이 C언어나 파이썬 등을 이용하여 직접 프로그래밍 하는 경우도 많음
  • 초중고 학생들과 일반 대학생들도 스크래치나 파이썬으로 프로그램을 직접 작성하는 등 소프트웨어 전반에 대한 관심이 점차 커지고 있음

소프트웨어의 활용

  • 고속도로 교통 안내 앱
  • 파워포인트를 이용한 프레젠테이션
  • 음성 인식 등
  • 의료기기에 활용
  • 미디어 콘텐츠 생산

 

소프트웨어의 전공별 융합

  • 각 전공 분야에 소프트웨어와 코딩 지식을 융합하여 새롭고 창의적인 문제 해결방법을 개발
  • 생물학 + 소프트웨어 : 바이오인포매틱스
  • 생물학에 유전자를 분석하는 소프트웨어를 활용함으로써 바이오 인포매틱스라는 새로운 생명정보과학 분야를 개척
  • 항공학 + 소프트웨어 : 가상비행 시뮬레이터
  • 공학과 관련된 비행기 조종술에 소프트웨어 기술을 융합함으로써 안전한 이착륙 훈련이나 가상비행 시뮬레이션 훈련에 매우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음
  • 음악 + 소프트웨어 : 컴퓨터 악보
  • 음악에 소프트웨어를 활용하여 음악을 연주하거나 화성법을 적용하여 컴퓨터 악보를 만들어낼 수 있음
  • 화학 + 소프트웨어 : 가상현실 시뮬레이션
  • 소프트웨어를 화학물질에 적용함으로써 분자의 구성을 입체적으로 볼 수 있도록 해줌
  • 경영학  + 소프트웨어 : BI 툴/서비스

 

소프트웨어 교육

구분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연도 2019~ 2018~ 2018~
현행 실과 내 ICT 단원(12시간) 정보과목(선택교과) 정보과목(심화선택과목)

개편 방안 5~6학년 실과 내 소프트웨어 기초 교육 실시 정보과목 34시간 이상(필수교과) 정보 과목(일반선택과목)

주요 개편 내용 문제해결 과정
알고리즘
프로그래밍 체험
정보 윤리 의식 함양
컴퓨터 사고 기반 문제해결 실시
간단한 알고리즘, 프로그램 개발
다양한 분야와 융합하여 알고리즘, 프로그램 설계

 

대학의 소프트웨어 교육

  • 산업현장에서 요구하는 문제해결 역량을 갖춘 창의적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강화됨
  • 미래에는 소프트웨어가 전반적인 산업 분야의 기초가 될 것으로 예상
  • 비전공자 대상의 소프트웨어 기초교육 확대
  • 소프트웨어 중심대학을 선정하여 산업현장에 필요한 인력 양성에 주력

 

코딩과 코딩 교육

코딩(Coding)

  • 컴퓨터 프로그램을 수행하는 절차를 적어둔 명령어들인 코드를 작성하는 행위
  • 문제해결을 위한 절차와 과정을 설정하고 그것을 실행가능한 프로그램으로 작성하는 일
  • 컴퓨터를 통해 어떤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수단으로서 프로그램을 작성하는 일을 코딩 또는 프로그래밍이라 함

 

코딩의 목표 : 주어진 문제의 해결, 코딩 전에 문제 해결을 위한 방법을 먼저 구상해야 하며, 코딩 후 컴퓨터를 작동시켜 문제를 해결

 

코딩 교육의 중요성

  • 최근 중학교에서의 소프트웨어 교육이 의무화되고, 초등학교에서도 컴퓨터 프로극래밍을 뜻하는 '코딩'중심의 교육이 시작됨
  • 일부 대학의 경우 모든 신입생에게 스크래치를 비롯한 코딩 교육을 시작
  • 우리나라를 비롯해 영국, 미국, 일본 등 세계 각국들이 국가 경쟁력을 위한 컴퓨터 소프트웨어 관련 내용을 정규 교과과정에 포함시키거나 필수과목으로 지정하는 등 관심이 뜨거움

스크래치(Scratch)

  • 2007년 MIT 대학의 미디어랩이 어린이를 위해 개발한 시각적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
  • 전 세계 청소년들이 코딩 개념을 배우는 데 선도적인 역할을 하고 있음
  • 무료 소프트웨어인 스크래치의 주요 이용 대상은 유치원에서 고등학교까지의 연령층임
  • 초보자도 레고 블록을 끼워 맞추듯 자신의 생각을 스크래치를 통해 표현할 수 있음
  • 같이 상상하고, 프로그래밍하고, 나누자는 모토를 가짐
  • 스크래치와 비슷한 계열의 국산 Entry도 존재
  • 작업 코드를 작성하지 않고도 여러 가지 모양과 색깔의 코드 블록들을 끌어다 조합하며 캐릭터가 춤을 추게 하거나 스토리를 만들 수 있음
  • 놀이, 자기주도 학습, 디자인 등의 목적으로 만들어짐
  • 게임, 에니메이션, 음악, 미술, 프레젠테이션, 대화형 스토리텔링 등을 구현할 수 있음
  • 프로그래밍의 개념을 쉽게 배울 수 있으며, 게임과 애니메이션을 간편하게 만들 수 있음
  • 프로그램을 만드는 과정에서 중요한 컴퓨터 개념을 익히게 되어 창의적 사고와 논리 추론, 문제 해결 능력, 협업 능력 등을 기를 수 있음
  • 스크래치 주니어 : 5~7세 사이 어린이를 위한 것으로, 스크래치보다 블록이나 문자의 수가 더 적고 대부분 일러스트 아이콘을 기반으로 삼음

파이썬(Python)

  • 프로그래밍 언어는 통상 C와 같은 절차적 언어, Java와 같은 객체지향 언어, 그리고 Lisp와 같은 함수형 언어로 분류되는데, 파이썬은 이 세가지 특징을 모두 가지고 있음, 따라서 최근 관심도가 높아지고 있음
  • 인터프리터 언어로서 실행결과를 즉석에서 확인할 수 있음
  • 일반 프로그래밍 언어들보다 문법이 비교적 간단함
  • 문장의 끝을 표시하는 세미콜론(;) 기호가 없음
  • 들여쓰기를 사용하여 블록을 구분하는 독특한 문법을 채용
  • C언어와는 달리 포인터 개념이 쓰이지 않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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