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선호도 행렬 (Preference Matrix)

Jobs9 2024. 4. 9. 19: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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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호도 행렬 (Preference Matrix)

사용자는 특정한 아이템에 대한 선호를 가지고 있고 이들 두 요소는 행과 열로 하는 행렬로 표현되고 각 엔트리를 이루는 값들은 순서집합(ordered set)으로 주어지며, 값은 사용자가 평가한 아이템의 평점의 크기를 의미함.

선호도 행렬은 대체로 희소 행렬(sparse matrix)라는 가정이 주어지며 희소 행렬은 대부분 행렬의 값이 ‘알 수 없음'(unknown) 상태인 것을 의미

(예제 1)

신제품인 에어컨 평가 기준, 가중치, 평가 점수(1=최저, 10=최고)로 다른 제품 중에 최고 점수가 800점이라면 이 에어컨을 도입하여야 하는가?

성과 기준
가중치(A)
점수(B)
가중점수(A X B)
시장 잠재
30
8
240
단위당 이익력
20
10
200
작동 호환성
20
6
120
경쟁우위
15
10
150
투자 규모
10
2
20
위험도
5
4
20



750

☞ 750점이므로 도입하지 말아야 함.

(예제 2)

세 가지 신제품(A, B, C) 중 한 가지만 상품화할 수 있다.

성과 기준과 평가 점수가 하기와 같은 경우 선호도 행렬 기법을 사용하여 최선의 대안을 선택

성과 기준
가중치
평가 점수
제품 A
제품 B
제품 C
수요 불확실성과 프로젝트 위험
0.2
3
9
2
2. 기존 제품과의 유사성
0.1
7
8
6
3. 기대 투자 수익(ROI)
0.3
10
4
8
4. 현재 프로세스와의 적합성
0.1
4
7
6
5. 경쟁 우의
0.3
4
6
5
제품
계산
총점
A
0.2 X 3 + 0.1 X 7 + 0.3 X 10 + 0.1 X 4 + 0.3 X 4
5.9
B
0.2 X 9 + 0.1 X 8 + 0.3 X 4 + 0.1 X 7 + 0.3 X 6
6.3
C
0.2 X 2 + 0.1 X 6 + 0.3 X 8 + 0.1 X 6 + 0.3 X 5
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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