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학

서구 사회복지실천의 역사

Jobs 9 2024. 4. 11. 21: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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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동기

▶ 자선조직협회

  • 빈곤을 개인의 문제로 파악
  • 가치 있는 빈민과 가치 없는 빈민을 구분하여 선별적 구호활동을 진행
  • 기관 간 서비스 조정을 통해 자선의 오남용 및 의존문화를 근절하는 데에 초점
  • 사회진화론, 적자생존의 논리 
  • 기독교적 도덕성 강조
  • 중산층 부인이 중심이 된 우애방문원의 가정방문
  • 지역사회복지, 사회복지조사, 개별사회사업의 발전에 영향을 줌

▶ 인보관운동

  • 빈곤을 사회문제의 산물로 인식
  • 빈민지역에 함께 거주
  • 교육시설, 문화 프로그램 등 다양한 서비스를 직접 개발·제공
  • 빈곤문제를 비롯한 노동착취 문제, 주택 문제, 공공위생 문제 등과 관련된 제도적 개혁을 추구
  • 인보관운동의 3R: Residence(거주), Research(연구조사), Reform(개혁)
  • 연구와 조사를 바탕으로 사회제도를 개혁해야 하며, 함께 살면서 같이 생활하지 않으면 빈민을 이해하지 못한다는 전제
  • 지역사회복지, 집단사회사업의 발전에 영향을 줌

 

전문직 확립기(~1920) 

  • 교육 및 훈련제도 채택: 우애방문원에 대한 교육 시작, 플렉스너 비판 이후 17개의 전문사회복지학교 설립 
  • 보수체계 정립: 무급 자원봉사자인 우애방문원에게 보수 지급 
  • 사회복지전문직협회 설립 
  • 메리 리치몬드의 『사회진단』 발간(1917년)을 시작으로 사회복지실천 기초이론 구축 

 

전문직 분화기(~1950) 

  • 사회복지실천 3대 방법론 확립: 개별사회사업, 집단사회사업, 지역사회조직론 등 
  • 진단주의와 기능주의 대립
    진단주의 1920년대를 전후로 한 프로이트의 정신분석학에 의존 
    기능주의 진단주의 학파에 반기를 들고 1930년대 후반 등장, 인간에 대한 창의적 관점, 개인의 의지 강조

 

통합기(1950~1970) 

  • 기존의 전통적 3대 방법론의 한계 대두
  • 문제해결모델, 4체계모델, 6체계모델, 단일화모델 등

※ 1929년 밀포드 회의는 시기적으로는 통합기에 해당하지만 사회복지실천의 공통 요소 정리하여 통합적 접근의 시작 내지는 바탕이 된 것으로 평가하여 통합기로 구분하는 학자들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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