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황학습은 실생활에서 다뤄지는 실제적인 과제를 실제 사용되는 맥락과 함께 제시하여 지식이 일상생활에 적용되고 전이될 수 있도록 하는 방법.
1. 상황학습의 설계 원리
① 학습내용 및 과제 설계
·실제 생활에서 사용되는 실제적인 과제를 제시한다.
·상황이나 맥락과 함께 제시해야 한다.(작은사례나, 풍부하고 복잡한 맥락을 제공)
·전문가처럼 수행과 사고과정을 반영해야 한다.
·특정한 맥락과 관련된 구체적이고 다양한 사례를 활용해야한다.
·실제적인 과제를 제시하여 실제적인 지식과 기능을 평가하는 실제적인 평가를 설계해야 한다.
②교수방법 설계
·관찰의 기회를 제공한다. (학습자는 교사가 과제를 수행하는 것을 관찰하고, 그것을 모방하는 모델링을 한다.)
·교사는 학습 촉진자 역할 담당한다.(교사는 코칭과 스캐폴딩을 제공해 주어야한다.)
·협동, 반성, 명료화의 기회를 제공한다(학습자들은 자신의 생각을 발표, 자신의 아이디어를 반성하고 명료화하도록 한다.)
2. 실행공동체(실천공동체) 와 정당한 주변적 참여
①상황학습에서 학습은 실행공동체의 정당한 주변적 참여로 부터 핵심적인 구성원이 되어가는 과정에서 이루어진다.
②학습자는 학습의 주변참여자 , 전체 과정 관찰하고 전체그림 이해, 지속적인 피드백 받으며 중심 구성원으로 활동 할 수 있게된다.
③실행공동체란 공동의 목적을 가진 사람들이 서로 간의 신뢰를 바탕으로 상호작용 하면서 배우고 성장하는 공동체를 말한다.
④정당한 주변적 참여란 학습의 주변 참여자, 관찰을 통해 학습을 시작하는 것을 말한다. 이들이 전체과정을 관찰하고 전체그림을 이해하게 되면 기본의 경험 있는 구성원들에게 지속적인 피드백을 받으면서 점차 공동체의 중심 구성원으로 활동할 수 있게 된다.
3.인지적 도제이론-collins콜린스
·학생이 실천공동체(실행공동체)에 참여할 수 있는 하나의 수단으로 제시하였다.
·초보 학습자가 전문가인 교사의 과제수행을 관찰하고 모방하여 전문가의 문게 해결능력과 사고과정을 습득하도록 하는 것을 말한다.
·인지적 도제학습의 과정 : MCSARE
①Modeling 모델링
②Coaching 코칭
③Scaffolding 스케폴딩
④Articulation 명료화
⑤Reflection 반성(성찰)
⑥Exploration 탐구(탐색)
4. 인지적 융통성(유연성)이론 - Spiro
실제세계와 같이 복잡하고 비구조화된 과제와 학습환경을 제공하여 복잡하고 다차원적인 개념의 지식을 재현하도록 함으로써 인지적 유연성을 획득한다.
복잡하고 다차원적인 개념으로 형성된 지식을 제대로 제현하기 위해서는 '상황의존적인 스키마의 연합체'를 형성해야 한다.
교수 원칙
주제중심의 학습
|
'상황의존적인 스키마의 연합체'를 형성할 수 있도록 주제중심의 학습을 한다.
|
|
세분화하여 제시
|
상황과 맥락에 따라 효율적으로 대처할 수 있도록 한다.
|
|
다양한 소규모 사례제시
|
지식을 실제 상황에 맥락적으로 적용하기 위해서 다양한 소규모 사례의 경험이 필요하다.
|
잡스9급 PDF 교재
✽ 책 구매 없이 PDF 제공 가능
✽ adipoman@gmail.com 문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