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상황적 지도성 이론

Jobs 9 2020. 11. 28. 07: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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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지도성의 개념과 기능

(1) 지도성의 개념

1) 지도성의 개념은 보는 관점과 접근방식에 따라 그 의미가 다양하다.

2) 월러스(M.J. Wallace)는 지도성이란 “어떤 사람이 다른 사람에게 의도적으로 영향력을 행사하여 소기의 목적을 달성하는 과정”이라고 보았다.

3) 허시와 브랜차드는 “지도성이란 일정한 상황 속에서 목표 달성을 위해 개인 및 집단의 활동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이라고 보았다.

4) 여러 견해를 종합해 볼 때 지도성은 “어떤 조직이나 집단의 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해 지도자가 집단 구성원들에게 영향력을 행사하는 과정”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2) 지도성의 기능

1) 조직의 목표설정기능 : 지도자는 지도성을 통해 조직이 추구해야 될 목표설정 과정에서 주도적인 역할을 한다.

2) 조직의 과업달성기능 : 지도자는 구성원들에게 그들이 맡은 과업을 성실히 수행하도록 하는 기능을 한다.

3) 조직의 유지․발전기능 : 지도자는 지도성을 발휘하여 조직 구성원의 인화를 조성하고 응집력을 높여서 조직을 유지․발전시키는 역할을 한다.

4) 환경에 대한 적응기능 : 지도자가 조직 내용의 상황에 대처하여 문제를 해결하고 외부 환경에 적응해 나가는 기능을 한다.

 

2. 허시와 브랜차드의 상황적 지도성론

(1) 이론의 개요

1) 허시와 브랜차드는 여러 상황이론을 확장하여 상황적 지도성 모형을 개발하였다.

2) 그는 구성원의 성숙도를 중요한 상황요인으로 보고 이에 맞는 지도성 모형을 구분하여 제안했다.

3) 지도성 행위를 과업행위와 관계성 행위 두 가지로 구분하였다.

① 과업행위: 지도자가 부하직원에게 무슨 과업을 언제, 어떻게 수행해야 할 것인가를 일방적으로 설명하는 것이다.

② 관계성 행위: 지도자가 심리적 위로를 제공하고 일을 촉진할 수 있도록 여건을 조성해 주는 것을 의미한다.

4) 구성원의 성숙도로는 직무성숙도와 심리적 성숙도 두 가지를 들고 있다.

① 직무성숙도: 교육과 경험에 의해 영향을 받게 되는 개인적 직무수행능력을 말한다.

② 심리적 성숙도: 책임을 수용하려는 의지가 반영된 개인적 동기수준을 의미한다.

 

(2) 지도성 유형

1) 지시형 : 구성원들의 동기와 능력이 모두 낮은 경우로, 일방적인 과업설명이 요구되는 상황이어서 높은 과업행위와 낮은 관계성 행위가 적합하다.

2) 지도형 : 구성원들의 동기는 높으나 능력이 낮은 경우로, 능력을 높여 주기 위한 높은 과업행위와 고양된 동기를 계속 유지하기 위한 높은 관계성 행위가 요구된다.

3) 지원형 : 구성원들이 높은 능력은 갖고 있으되 동기가 낮은 경우, 동기를 높여 줄 수 있는 높은 관계성 행위가 요구되며 일방적 지시인 과업행위는 낮추어야 한다.

4) 위임형 : 구성원들의 능력과 동기 모두 높은 경우로, 과업과 관계성 행위 모두 줄이고 권한을 대폭 위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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