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사회화에 대한 기능주의 사회학자들의 입장, 뒤르껨(E. Durkheim), 파슨스(T. Parsons), 드리븐(Dreeben), 하그리브스(D. Hargreaves)

Jobs 9 2020. 11. 22. 21: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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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뒤르껨(E. Durkheim)의 이론

- 교육을 사회화와 동일시하는 뒤르껨은 사회화를 ‘보편적 사회화’와 ‘특수사회화’라는 두 가지 측면으로 구분했다.

1) 보편적 사회화

① 보편적 사회화는 전체로서의 사회가 요구하는 것으로 한 사회의 공통적 감성과 신념, 즉 집합의식을 새로운 세대에게 내면화시키는 것으로, 이를 통해 사회는 그 특성을 유지하고 구성원들의 동질성을 확보하게 된다.

② 따라서 사회가 분화되고 전문화될수록 사회의 동질성의 확보가 필요하므로 보편적 사회화는 더욱 요구되어진다.

2) 특수사회화

① 분업화된 각 사회집단은 나름대로 요구하는 신체적․지적․도덕적 특성을 지니고 있으므로 사회에 적응하기 위해서는 이의 교육이 필요하게 된다.

② 뒤르껨은 개인이 속하여 살아가게 될 직업집단의 규범과 전문지식을 학습하도록 하는 것을 특수사회화로 보았다.

 

2. 파슨스(T. Parsons)의 이론

1) 사회적 가치와 규범의 내면화 과정 : 파슨스는 사회를 사회적 가치와 규범이 개인의 인성구조 속에 내면화되는 과정으로 본다.

2) 역할사회화를 중시

① 파슨스는 사회가 분화되고 전문화됨에 따라 ‘역할사회화’가 매우 중요하다고 보았다.

② 역할사회화란 아동들이 장차 성인이 되어 담당하게 될 역할 수행에 반드시 필요한 정신적 자세와 자질을 기르는 것을 의미하는 것으로, 뒤르껨의 특수사회화와 유사한 것이다.

 

3. 드리븐(Dreeben)의 이론

- 그는 산업사회에서 중요시되는 규범인 독립성, 성취지향성, 보편성과 특정성을 가르치는 것을 사회화로 보았다.

1) 독립성(independence)

① 독립성은 학문적 학습활동에 적용되는 규범이다.

② 이 규범은 학교에서 과제를 스스로 처리해야 하고 자신의 행동에 대한 책임을 지게 함으로써 습득된다.

③ 이는 좌석을 분리시키고 부정행위를 할 수 없도록 감시하는 가운데 치러지는 공식적 시험을 통해 습득된다.

2) 성취성(achivement)

① 성취성은 학생들이 할 수 있는 최선을 다해 그들의 과제를 수행해야 한다는 전제를 받아들이고 그 전제에 따라 행동할 때 습득된다.

② 이 규범은 교수-학습-평가라는 체제 속에서 형성되는데, 공동으로 수행하는 활동에도 적용된다는 점에서 독립성과 구별된다.

3) 보편성(universialism) : 동일연령의 학생들이 같은 학습내용과 과제를 공유함으로써 형성된다.

4) 특정성(specificity) : 동일연령의 학생들이 다른 학년과 구별되어 특정한 환경을 공유하며, 개인은 학년이나 학교의 수준이 높아지면서 흥미와 적성에 맞는 분야에 한정하여 그 분야의 교육을 집중적으로 수행함으로써 습득하게 된다.

 

4. 하그리브스(D. Hargreaves)의 이론

1) 사회화의 중요성 : 하그리브스는 학교가 ‘자아실현’, ‘개인의 성장’ 등을 내세우며 개인주의를 가르치고 있는데, 그 결과, 무규범 상태가 만연하게 되었다고 본다. 이러한 사회적 문제를 바로 잡기 위해 학교는 사회적 연대를 강화하는 교육을 담당하여야 한다고 주장한다.

2) 수학여행 등의 중시 : 학교는 공동체의식 함양에 도움이 되는 여러 교육활동을 수행하여야 하며, 그 가운데 ‘수학여행’이나 ‘학교캠핑’은 공동생활을 통한 연대의식의 함양이라는 점에서 중시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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