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사

사회복지사1급-사회조사론 요약 #01

Jobs 9 2020. 11. 28. 12: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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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장 과학과 사회조사방법

 

1. 지식과 정보의 원천

 

◌ 정보는 정확할 때에만 유용

• 지식 / 정보의 다양한 원천의 특징과 장․단점 파악 필요

• 지식 / 정보의 원천: 전통, 권위, 상식, 언론매체, 과학

 

1) 전통

• 개념: 오랜 세월 동안 믿어 왔기 때문에 또는 전통적인 지혜로써 예부터 전해져 온 것이기 때문에 그냥 받아들이는 지식

- 전통은 인간의 탐구에서 몇 가지 명백한 이점을 지님.
- 규칙성과 이해를 찾아 무에서 출발하는 엄청난 과제에서 벗어남 -> 거인의 어깨위에 올라가 있다.
- 전통은 인간탐구에 걸림돌이 될 수도 있음 -> 모든 사람들이 이미 이해하고 있고, 항상 이해해 왔던 어떤 것에 대해 새로운 이해를 추구한다면, 바보로 여겨질 수 있음. 

 

• 문제점: 세월이 오래되었다는 사실 그 자체가 정확성/진실성을 보장하는 것은 아님

 

2) 권위

• 개념: 전문가의 권위에 기반을 둔 것

• 문제점: 전문가도 틀리는 경우 많음 / 자격증 그 자체가 진리 보장 아님

• 현황: 권위에 중독된 사회

Ex) Milgram의 복종실험

Ex) 사회복지분야 - 정신의료

 

3) 상식과 직관

 

(1) 상식

•개념: 개인적 경험이나 주위의 다른 사람의 경험을 실제적인 지식의 원천으로 삼는 경우

•문제점: 개인의 특수하고 독특한 상황과 연관되어 있기 때문에 오류가 많음

 

(2) 직관

• 개념: 직접적이고 일차적인 접근에 의한 지식

• 문제점: 주로 이성이나 지적 영역의 밖에서 작동하기 때문에 오류가 많음

 

 

◊ 지금까지의 정리

•전통/ 권위 /상식 /직관의 문제점: 간편성 그러나 위험성 존재하고, 틀릴 가능성도 높음

•이에 대한 대안 : 과학적 방법

 

◊ 일상적 관찰에서 흔히 저지르는 실수

• 부정확한 관찰

• 과도한 일반화

• 선별의 관찰

• 꾸며진 정보

• 사후 발생적 가설

• 비논리적 추론

• 이해에 자아가 개입됨

• 섣부른 탐구의 종료

• 신비화

 

4) 과학: 신뢰할 수 있는 앎의 방법

• 가장 수준 높은 정보/지식 얻기 위한 최선의 방법

• 조사연구 방법 : 비판적으로 정보평가 가능

• 과정상 발생할 수 있는 오차 / 실수를 감소 / 통제할 수 있는 방법론적 절차를 적용 한다는 점에서 독특

• 과학의 특성

- 경험적 증거

- 방법론적 법칙

- 연구결과의 재현

 

(1) 경험적 증거

• 당연시되는 주장을 그냥 사실로 받아들이지 않으며, 그 주장의 정확성을 보여주거나 밝혀줄 구체적이고 객관적이며 감각적인 증거를 요구함.

 

(2) 방법론적 법칙

• 실수 방지할 목적으로 세상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탐색하는 것을 안내할 표준화된 절차를 활용

• 핵심이 되는 기준이 있음

- 측정의 타당도 - 내적 타당도 - 외적 타당도

 

(3) 연구결과의 재현

• 섣부른 결론이나 잘못된 결론에 이를 가능성에 대한 안전판 역할 수행

• 발견한 것이 정확하다는 확신은 동일하게 엄격한 방법론적 절차를 사용하는 다른 연구자에 의해 재현될 때 더욱 증가

 

5) 연구방법의 활용과 정보의 선택

• 신뢰할 수 있는 정보/지식 인가를 판단하는 능력 → 일상생활/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 중요한 기술

• 일반정보나 사회복지 관련 지식을 평가하는 능력 → 조사방법론에 관한 지식과 직접적 연관

 

2. 과학의 특성과 목표

 

• 경험적(empirical)

• 체계적(systematic)

• 인과관계(cause-effect relation)

• 잠정적(provisional)

• 객관적(objective)

 

3. 사회복조사와 윤리문제

 

○ 우리나라 social worker들의 조사와 평가 활동에의 참여가 크게 증가함

○ 사회복지 분야의 전문적 성숙에 따라 사회복지 욕구 조사뿐만 아니라 기관 프로그램 평가의 중요성이 증가

○ 사회복지사업법에 평가제도의 조항이 삽입: 조사와 평가를 통한 사회복지실천의 책임성 강화

○ social worker들은 임상적 실천의 평가, 욕구의 사정, 프로그램의 평가, 사회복지정책의 평가, 경험적 조사와 연구결과의 활동 등에 관한 전문적인 훈련이 요청되고 있음

 

◊ 사회복지조사에서의 윤리적 문제들

 

1) 연구내용에 대해 밝히기

 

○ 연구자에 대해 알리는 것: 연구 참여자 또는 연구대상자들에게 연구자임을 알리는 것

• 연구 참여자들이 자신이 연구의 대상이 된다는 사실을 인식하게 만들고, 이에 연구 참여자들의 반응이나 행동, 대답 등이 달라질 수 있음.

○ 구체적인 연구내용을 알리는 것: 연구내용에 대해 얼마나 구체적으로 알려 줄 것인가?

• 연구의 주제와 목적, 개요뿐만이 아니라, 연구에 참여할 사람들에게 신체적 통증이나 심한 정서적 고통을 일으킬 수도 있다는 예상 위험에 대한 정보를 알려 주고 이에 대해 속이지 않아야 함.

 

2) 자발적 참여

 

○ 연구 참여 여부는 연구 참여자의 자기결정권에 따라 결정되어야 함.

○ 응답자의 시간과 사생활을 침해하는 문제를 예방하기 위해서 응답자들의 자발적인 참여를 원칙으로 함.

※ 자발적 참여에 대한 윤리적 문제는 연구자와 연구 참여자가 교수 대 학생, 사회복지실천가 대 클라이언트, 관리자 대 부하직원 등 상하관계, 종속관계 일 때 발생.

 

 

3) 고지된 동의

 

○ 연구자는 연구 참여자에게 연구에 대한 정보를 고지하고, 이에 대해 동의를 받아야 함.

○ 연구 참여자가 연구에 참여하거나 응답했다고 해서 연구 참여에 동의하는 것으로 받아들이거나, 설문지 표지에 있는 설명문만으로도 충분히 연구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고 생각해서는 안 됨.

 

4) 연구 참여로 인한 피해

 

○ 연구 참여로 인한 피해는 연구자들이 가장 민감하게 대처해야 할 윤리적 문제임.

○ 연구 참여자들이 기꺼이 그리고 피해의 위험가능성을 알고도 연구에 동의하지 않는 한, 연구 참여자에게 유해한 영향을 주어서는 안 됨.

 

5) 연구 참여에 대한 보상

 

○ 연구 참여자들에게 보상을 제공할 경우, 재원의 한계와 연구 참여자의 참여 동기에 미칠 영향을 고려하여 적절한 보상의 여부와 수준을 결정해야 함.

※ 지나치게 부적절한 금전적 또는 기타 보상 제공은 피해임. 경제적 이유로 연구대상이 되는데 동의하는 등 윤리적 문제가 제기될 수 있음.

 

6) 익명성과 비밀보장

 

○ 조사연구자는 연구 참여자의 익명성과 비밀보장을 지켜야 함.

○ 익명성(Anonymity): 연구 참여자들이 신원을 밝히지 않고 응답할 수 있도록 하는 것

• 연구자 자신도 연구 참여자에 대한 구체적인 정보를 확인할 수 없으며 어떤 응답을 했는지 모르는 경우

○ 비밀보장(Confidentiality): 연구자가 비록 어느 자료가 어느 연구 참여자를 설명하는지 알고 있다 해도 다른 사람들은 모르도록 이를 공개하지 않고 기밀적으로 보관하기로 합의한 상황

 

7) 연구 자료의 보존과 폐기

 

○ 연구자는 연구가 종결되고 결과보고 의무를 완수한 다음에는 연구 자료를 완전하고도 안전한 방법으로 보존하거나 폐기해야 함.

○ 그렇지 않으면 연구 참여자의 사적인 정보가 누출될 수 있는 가능성이 있어 윤리적으로 문제를 일으킬 수 있음.

 

8) 분석과 보고

 

○ 자료수집이 끝나게 되면, 연구자는 연구 자료를 분석하게 됨.

○ 연구자는 연구과제에 적합한 조사기법과 분석방법을 사용해야 하며, 연구자가 기대하는 특정한 결론에 이르게 하기 위해 조사기법과 분석방법을 자의적으로 선택해서는 안 됨.

• 조사결과를 왜곡하지 않음.

• 결과의 정확성을 위해 모든 단계를 밟아 자료 수집을 수행.

 

4. 사회복지에서 과학적 탐구 유용성

• 사회복지 분야에서 과학적 조사방법이 중요한 이유

첫째, 사회복지의 효과성에 대한 검증의 요구가 증가하고 있다는 점.

둘째, 조사의 질에 대한 비판의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음.

셋째, 동정심과 전문가 윤리의 측면에서도 사회복지사에 대한 지식이 필요.

 

• 정리

- 학문적으로 지식을 축적 + 실천현장에서 클라이언트에게 직접적 도움을 주기 위한 지식 → 과학적 조사방법이 중요

 

 

제2장 사회조사방법의 기본 개념

 

1. 개념

(1) 개념(concept) 이란? : 경험적으로 알 수 있는 대상이나 현상을 대표하는 것.

• 개념 : 용어/단어/상징으로도 표현되며 서로 다른 개체들이 가지는 공통성

• 개념의 예 : 책, 교과서

• 개념의 중요성 : 개념을 통해 우리는 세상을 이해 → 사물/현상을 지칭하는 대부분의 것들이 개념이기 때문

• 과학에서의 개념 : 이론의 기본 구성물

 

2. 변수

1) 변수(variable)란? : 경험적인 개념

• 변수와 개념의 구분 : 개념은 추상적인 것이며, 변수는 개념의 조작화 통해 만들어진 구체화된 것

- 모든 개념이 변수가 되는 것은 아니지만, 모든 변수는 개념이 됨

• 변수: 변화의 성질을 가진 개념 → 그러므로 둘 이상의 변수 값 혹은 속성 가짐

• 변수의 분류 : 변수의 속성이나 이론에서의 기능에 따라 여러 가지 분류 가능

 

(1) 속성에 따른 분류

⓵ 명목 변수(Nominal Variable)

• 어떤 사물의 속성을 질적인 특성에 의해 서로 다른 몇 개의 범주로 분류 할 수 있을 뿐 그 범주를 서열이나 수치로 나타낼 수 없는 변수.

⓶ 서열 변수(Ordinal Variable)

• 어떤 사물의 속성을 서로 다른 몇 개의 범주로 나눌 수 있고 범주 간의 서열을 측정할 수 있는 변수

⓷ 등간 변수(Interval Variable)

• 어떤 변수의 범주 간의 순서뿐 아니라 범주 간의 정확한 간격을 알 수 있는 변수.

⓸ 비율 변수(Ratio Variable)

• 변수의 범주 간의 간격이 등간격일 뿐만 아니라 범주 간에 몇 배나 크고 작은가를 측정할 수 있는 변수.

• 등간 변수의 모든 특성을 가지고 잇는 동시에 절대 영점을 가지고 있으며, 변수 값들을 곱하고 나누는 것이 가능.

 

2) 기능적 관점에 따른 분류

 

(1) 독립변수 (independent variable)

• 어떤 변수가 다른 변수의 발생에 대한 원인이 된다고 가정될 때 우리는 그 변수를 독립 변수라고 할 수 있음.

• 달리 표현하면 원인변수라고 말함.

 

(2) 종속변수 (Dependent variable)

• 독립변수의 영향을 받아 일정하게 변화된 결과를 나타내는 기능을 하는 변수를 종속변수하고 할 수 있음. 이는 결과변수라고 함.

 

(3) 매개변수 (Intervening variable)

• 독립변수의 영향을 받아 종속변수에 영향을 주는 변수.

• 독립변수와 종속변수 사이에 영향을 미치는 매개자의 역할

 

(4) 통제변수 (Control variable)

• 두 변수 간의 관계를 더 정확하게 파악하기 위해서 두 변수 간의 관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제3의 변수를 사용하여 통제하는 것.

 

 

3. 개념적 정의

• 사회과학에서 사용되는 개념이나 변수는 분명하고 일관성 있는 의미로 사용되어야 함 →이를 위해 개념을 명확하게 정의하는 과정이 필요 → 이 과정은 개념적 정의와 조작적 정의로 구분 가능

• 개념적 정의(conceptual definition): 용어 또는 개념들을 개념적으로 정의하는 것 - 개념을 구체적이고도 추상적으로 묘사하는 것. 조작적 정의를 위한 전 단계

 

4. 조작적 정의

◌ 조작적 정의(operational definition): 추상적 개념들을 잘 대변하면서 경험적으로 측정 가능한 대체개념을 찾는 것

• 추상적 개념을 완전히 대변하면서 경험적 검증이 가능한 대체개념을 찾기란 쉬운 일이 아님

• 좋은 조작적 정의가 되기 위한 조건 : 신뢰도와 타당도가 높아야 함.

- 신뢰도가 높은 것 : 복제가 가능하고, 측정값이 일관성이 있다는 것

- 타당도가 높은 것 : 원래 의도했던 개념을 적절히 나타내는 것

 

5. 가설

 

◌ 가설(hypothesis): 어떤 현상을 설명하거나 그 현상과 관계된 변수들 간 관계를 설명하기 위해 가정적으로 설정한 것

• 좋은 가설의 기준

- 둘 이상의 변수들이 어떤 형태로 서로 관련되어 있는지를 명확하게 서술해야

- 가설에 포함된 변수들은 실제로든 혹은 잠재적으로든 측정 가능한 것으로 서술되어야

 

1) 가설 구성

첫째, 연구주제와 관련된 이론, 연구논문을 많이 읽는 과정을 통해 이루어지는 경우가 많음.

둘째, 다른 사람의 논문을 읽는 과정에 그 논문과 비슷한 관점에서 또는 다른 관점에서 연구주제를 분석해 볼 필요가 있음.

셋째, 연구주제와 관련하여 현실을 관찰, 분석하는 과정이 필요함.

※ 좋은 가설을 구성할 수 있는 아이디어는 관련 분야에 대한 이론 및 논문의 탐독, 연구주제와 관련된 현실 분석, 개인의 독창적인 관점과 사고를 통해 얻어질 수 있다.

 

2) 가설 구성 시 고려사항

⓵ 연구문제를 해결해 줄 수 있어야

⓶ 연구 분야의 다른 가설이나 이론과 연관이 있어야 한다.

⓷ 경험적으로 검증할 수 있어야 한다.

⓸ 가설의 표현은 간단명료해야 한다.

⓹ 가설은 가능한 하나의 독립변수와 종속변수 간의 관계로 기술하는 게 좋다.

⓺ 가설은 가능하면 광범위한 적용범위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

⓻ 너무 당연한 관계를 가설로 세우는 것은 좋지 않다.

 

 

3) 가설의 종류

(1) 영가설 (=귀무가설)

• 영가설은 2개 이상의 모집단 또는 변수 간에 차이가 없음을 예측하는 것.

(2) 연구가설 (=실험가설)

• 연구가설은 영가설과 반대로 가설을 설정하는 것.

• 2개 이상의 모집단 또는 변수 간에 차이가 있다고 가정하는 것.

 

4) 가설이론(theory)

◌ 가설이 조사결과와 비교하여 경험적인 검증을 통해 사실과 부합되는 것으로 밝혀지면 이론이 됨.

• 구성 : 이론이 하나의 진술로 구성되는 경우도 있으나, 일반적으로 두 개 이상의 진술로 구성되며 그러한 진술들은 상호 밀접한 관계를 가짐

• 정형화된 이론 : 공리, 전제조건, 정리, 명제, 가설, 경험적 일반화 등의 서술 형태들을 포함

• 이론 : 개념, 변수, 명제들을 구성요소로 하여 변수들 간의 관계의 형태로 서술되며, 어떤 현상을 체계적으로 설명하는 목적을 달성

 

◇ 이론의 기능

⓵ 연구의 주제를 선정하는 데 아이디어를 제공

⓶ 가설을 설정하는 데 도움을 제공

⓷ 새로운 이론을 개발하는 데 도움을 제공 - 사물이나 현상간의 관계를 다른 관점에서 보도록 함으로써 새로운 이론도출에 도움

⓸ 조사결과에 의해 확증되거나 수정되어 더 넓은 범위로 확대 적용되는 과정을 통해 발전

 

 

제3장 사회조사연구의 절차와 유형

 

1. 사회조사연구의 절차

 

• 사회조사연구: 일련의 단계를 거쳐서 이루어짐.

- 각 단계가 독립적으로 시행되기보다는 상호작용하면서 그 이전 단계에 기초하여 진행되며 때로는 이전 단계로 돌아가서 수정 보완하기도 함

 

• 사회조사의 연구과정(6단계)

- 문제제기 → 연구(조사)설계 → 자료수집 및 처리 → 자료 분석 및 해석 → 결론 → 보고서 작성

 

2. 연구계획서 작성

 

• 연구계획서(research proposal)

- 조사연구를 시행하기에 앞서 일반적으로 앞으로 어떻게 조사연구를 진행시켜 나갈 것인가를 제시하는 것

 

1) 연구주제

 

• 연구주제를 선정할 시에 연구자 스스로가 그 주제에 관한 지적 호기심과 개인적인 관심이 있고, 사회적으로 부각된 쟁점으로 학문적으로나 정책적으로 연구할 가치가 있는 사안이면 더욱 좋음.

 

2) 연구목적 (필요성)

• 우선 연구자는 왜 이 연구주제를 선정했는지에 대한 논리적 근거와 그 중요성을 설명할 필요가 있음.

 

3) 문헌고찰

• 다른 사람들은 이 주제에 관하여 어떻게 설명하고 있는가? 등등을 꼼꼼하게 검토

 

4) 연구방법

• 전체적인 연구방법이 무엇인지를 밝히고, 연구대상이 누구이며 이들을 뽑는 과정을 설명하며, 주요한 개념(변수)들은 무엇인지 제시하고 그것을 어떻게 측정할지를 설명

(1) 연구대상

(2) 자료수집방법

(3) 측정

(4) 자료 분석

 

5) 기대효과

• 연구자는 이 연구의 결과가 학문적으로나 사회적으로 기여가 예상되는 바를 서술.

 

6) 연구일정

• 다양한 연구단계(절차)에 대한 일정을 제공하는 것이 바람직함.

 

7) 소요예산

• 연구비용을 지원받아 연구 프로젝트를 하는 경우에 연구자는 연구비용이 어떻게 소요될 것인가에 관하여 명시하는 예산표를 제공할 필요가 있음.

 

3. 사회조사연구의 유형

 

1) 연구용도(활용)

 

(1) 순수조사연구(Basic research)

• 사회와 그 속에서 일어나는 현상에 관한 근본적 지식을 탐구

• 순수연구가단기간에는 실천적 적용이 부족할지라도 그것은 상당한 정책 영역, 문제 혹은 연구 영역의 깊이 있는 이해를 촉진하는 지식의 원천을 제공

 

(2) 응용조사연구(Applied research)

• 사회적으로 특별한 관심의 대상이 되거나 혹은 다양한 기관이나 조직에 의해 제기된 문제에 대하여 해결책을 제시하기 위한 일환으로서 고안

•주로단기간에 활용할 수 있는 실질적인 결과를 제공하는 신속하고 소규모의 연구를 수행

 

2) 연구목적

 

(1) 탐색적 조사연구(Exploratory research)

• 향후연구에서 제시될 수 있는 정확한 질문을 형성하기 위하여 새로운 영역을 검토

• 차후의체계적이고 광범위한 연구를 설계하고 수행할 수 있는 정보를 파악하기 위하여 탐색연구를 수행할 필요 있음

• 연구를 본격적으로 수행함에 있어서 파악하고자 하는 현상에 대하여 사전지식이 없거나 선행연구가 없는 경우에 실시.

 

(2) 기술적 조사연구(Descriptive research)

• 특정한 상황, 사회현상 혹은 사회관계의 구체적 사실을 묘사

• 단적으로 기술을 목적으로 하는 연구자는 사회현상에 대한 실태를 있는 그래도 기술하기 위하여 조사 연구를 실시

 

(3) 설명적 조사연구(Explanatory research)

• 사회적 행위, 신념, 혹은 사건의 원인(요인)을 규명

• 설명연구의대부분은 이론이나 가설을 검증하는 과정에서 연구주제인 사회현상의 발생 원인을 파악해 나감

 

 

 

3) 시간 차원

 

(1) 횡단적 조사연구(cross-sectional-study)

• 시간적으로 특정한 시점에서 사회현상을 조사

• 가장 간단하고 비용도 절감, 사회변화의 과정을 정확하게 포착할 수 없음.

 

(2) 종단적 연구조사(longitudial study)

• 두 번 이상의 시점에서 동일한 현상을 반복적으로 조사하여 시간의 흐름에 따라 그 현상의 변화를 조사

• 복잡하고 비용이 많이 들지만, 사회현상간의 인과관계를 규명하는 데 유리

• 유형: 시계열조사, 코호트조사, 패널조사

 

4) 자료수집방법

• 양적 방법과 질적 방법 -> 어떤 방법으로 자료를 수집할지는 조사목적, 조사대상의 특성, 조사내용 등에 따라서 달라짐

 

(1) 양적 자료수집 (Quantitative Research)

⓵ 실험(Experiment)

⓶ 설문조사(Survey)

⓷ 내용분석(Content Analysis)

⓸ 기존 통계자료 활용(Existing Statistics)

 

(2) 질적 자료수집(Qualitative Research)

⓵ 현장연구(Field Research)

⓶ 비교역사연구(Historical–Comparative Research

 

 

제4장 척도구성

 

1. 측정의 개념과 특징 및 의의

 

1) 측정의 개념과 특징

• 개념: 측정(measurement)규칙에 따라서 대상이나 사건에 수치(Numerals)나 수를 배정하는 것을 말함.

• 특징

- ‘수치나 수’와 ‘배정’이라는 두 가지 요소가 포함되어 있음을 알 수 있음.

- 수치는 대상이나 사건과 관련은 있지만 계량적 의미는 가지고 있지 않는 상징을 말함.

- 수치를 가지고는 사건의 횟수나 양의 정도를 알 수 없음.

 

2) 측정의 의의

첫째, 측정은 수치나 수를 배정하는 것인데, 이런 측정을 통해서 조사자는 실제 세계를 더 정확하게 잴 수 있음.

둘째, 과학적 방법이 가지는 중요한 특성의 하나는 각각의 조사자가 수행한 조사를 다른 조사자가 재현해서 증명할 수 있음.

 

2. 측정의 수준

 

1) 측정 수준의 종류

• 측정 과정에서 어떤 변수에는 수치를 배정하고 어떤 변수에는 수를 배정.

• 사회과학에서 측정과 관련

- 명목(Nominal)

- 서열수준(ordinal)

- 등간수준(interval)

- 비율수준(ratio)

 

2) 각 측정 수준의 특성

 

(1) 명목 수준의 측정

• 양적 의미가 없는 수치를 대상에게 배정 → 명목 수준의 측정을 통해서, 조사자는 대상이나 사건이 어느 범주에 해당되는지를 알 수 있음.

• 명목 수준의 측정을 통해 조사자가 어느 것도 알지 못함

- 범주들의 상대적 서열을 알 수 없다.

- 범주들이 서로 얼마나 떨어져 있는지를 알 수 없다.

첫째, 포괄성(exhaustiveness)의 원칙을 충족하여야 함.

둘째, 상호배타성(mutual exclusiveness)의 원칙을 충족하여야 함.

 

(2) 서열 수준의 측정

첫째, 서열 수준에서 측정된 변수는 명목 수준에서 측정된 변수의 특성을 모두 가지고 있음.

둘째, 서열 수준의 측정에서는 변수의 범주들에 대해 서열을 정할 수 있음.

 

(3) 등간 수준의 측정

첫째, 등간 수준의 측정은 명목 수준의 측정이 가지는 특성(즉, 범주화)과 서열 수준의 측정이 가지는 특성(즉, 서열화)을 모두 가지고 있음.

둘째, 등간 수준의 측정에서는 수적으로 동일한 거리를 가지기 때문에, 측정하는 범주 사이에 동일한 간격을 보여줌.

 

(4) 비율 수준의 측정

• 명목․서열․등간 수준의 측정이 지니는 모든 특성을 가지고 있고, 여기에 추가해서 진짜 영점(true zero point)을 지니는 측정 수준

첫째, 비율 수준의 측정은 명목 수준의 측정이 가지는 특성(즉, 범주화), 서열 수준의 측정을 가지고(즉, 서열화), 등간 수준의 측정이 가지는 특성(즉, 동일한 간격)을 모두 가지고 있음.

둘째, 비율 수준의 측정은 자연적 0점(절대 0점)을 가짐.

 

3) 정리

첫째, 측정의 수준이 증가함에 따라서 양도 증가함.

둘째, 어떤 수학적 계산은 어떤 수준에서 측정된 자료에만 적용 될 수 있음.

 

◊ 측정의 수준에 따른 특성

수준

포괄적. 상호배타적 범주

서열

동일

간격

절대

영점

비교방법

가능한 수학적 계산

명목

o

x

x

x

확인, 분류

=

서열

o

o

x

x

순위 비교

= > <

등간

o

o

o

x

간격 비교

= > < ±

비율

o

o

o

o

절대 크기 비교

= > < ± × ÷

 

 

3. 합성 측정

 

1) 합성 측정의 개념과 의의

• 합성(복합) 측정(composite measures): 복잡한 변수를 측정하기 위해 사용하는 것 → 두 개 이상의 지표로 구성된 측정도구

• 합성측정 의의

첫째, 한 가지 문항으로만 측정하면 해당 변수를 잘못 대표할 가능성이 있음.

둘째, 합성 측정을 사용하면, 변수를 더 많은 범주로 구분할 수 있음.

 

2) 합성 측정의 형태

• 합성 측정의 형태에는 지수(Index)와 척도(Scale)가 있음.

• 지수와 척도의 구분 : 지표가 객관적 성격을 지니는지 아니면 주관적 성격을 지니는지를 근거로 구분하는 경우가 많음

 

4. 유형별 척도구성 절차

 

1) 척도구성의 주요 유형과 원칙

• 척도구성(Scaling)은 척도를 구성하는 절차를 말함.

• 척도구성의 유형

- 리커트 척도구성 (Likert)

- 거트먼 척도구성 (Guttman)

- 써스톤 척도구성 (Thurstone)

- 의미분화 척도구성 (semantic differential)

 

2) 리커트 척도구성

• 응답자에게 여러 진술들을 제시한 후에 응답자가 각 진술에 대해 동의하는지 또는 동의하지 않는지 여부를 나타내도록 되어 있는 측정도구

• 리커트 척도의 경우, 척도점수는 모든 질문 문항에 응답한 점수를 합쳐서 계산.

• 변형된 형식

첫째, 응답 범주의 단어를 바꾸어 표시할 수 있다.

둘째, 어느 경우에는 응답 범주를 추가할 수 있다.

 

3) 거트먼 척도구성

• 일부 문항은 다른 문항보다 해당 변수를 더 강력하게 나타내는 지표임을 증명할 수 있다는 사실에 근거 하고 있음.

첫째, 척도를 구성하는 문항을 선정.

둘째, 척도를 구성하는 문항을 강도에 따라서 누적적인 순서로 배열.

셋째, 응답자가 응답하는 것을 척도 도식 용지에 적음.

넷째, 응답 형태가 누적적이지 않은 오류를 찾음.

다섯째, 재생계수(coefficient of reproducibility)를 구함.

여섯째, 척도를 구성하는 문항을 다시 조정하여 새로운 척도를 구성.

• 보가더스의 사회적 거리 척도(Bogardus social distance)

- 사람들이 다른 종류의 사람들과 사회적 관계를 맺으려는 정도를 파악하기 위한 측정도구.

- 사회적으로 관계를 맺으려는 정도가 질문 문항에 따라 분명하게 차이가 나기 때문에, 이런 측정도구의 문항들 사이에 위계적 구조가 나타남.

 

 

4) 써스톤 척도구성

• 평가자들(judges)이 여러 문항에 대해 가중치를 부여하는 방식을 거쳐서 만들어지는 측정도구.

첫째, 일단의 평가자들에게 해당 변수의 지표라고 생각되는 문항을 1백 개 정도 제시.

둘째, 각 평가자에게 각 문항이 해당 변수를 얼마나 잘 나타내는지를 평가하게 함.

셋째, 평가자가 이런 작업을 마친 후에, 조사자는 모든 평가자가 각 문항에 부여한 점수들을 조사해서, 평가자들 사이에 의견이 가장 일치된 문항을 골라냄.

넷째, 이런 방식으로 선정된 문항들을 설문지에 포함시켜서 척도를 구성.

 

5) 의미분화 척도구성

• 개념이 가진 심리적 의미를 분석해서 이 개념이 의미 공간에서 차지하는 위치를 제시하게 하여 응답자의 태도를 측정하는 도구

• 겉으로 볼 때 의미분화 척도는 응답자에게 두 가지의 반대되는 형용사의 관점에서 어떤 것을 질문하는 형태.

 

5. 표준화된 척도

 

• 표준화된 척도를 이용 가능

• 표준화된 척도를 사용 시의 장점

• 시간과 금전을 절약

• 이전 연구에서 해당 개념을 측정하기 위해 성공적으로 그간 사용한 모든 방법을 제시

 

◊ 표준화된 척도 사용 시 고려해야 할 기준

첫째, 척도의 길이를 따져볼 필요가 있음.

둘째, 척도가 조사 대상자가 완성하기에 너무 어렵지 않은지를 따져볼 필요가 있음.

셋째, 시간에 따른 변화를 측정하고자 할 경우에는, 비교적 짧은 기간 동안의 작은 변화에 민감한 척도를 선택할 필요가 있음.

넷째, 척도의 신뢰도와 타당도를 살펴볼 필요가 있음.

 

 

제5장 질문지 작성법

 

1. 설문지 작성의 과정

 

1) 필요한 정보의 결정

• 설문지 작성에 있어서 조사자가 가장 먼저 결정해야 할 사항은 설문조사를 통해 얻어야 할 정보의 종류를 결정하는 것임. 연구자는 연구를 통해 여러 특정개념들 간의 상호관계를 파악하려 함. 이러한 개념들은 측정 가능한 형태인 조작적 정의로 전환되며, 설문지를 통해 측정됨. 따라서 설문지를 작성하기 위해서는 우선 설문조사에서 측정하려는 개념에 대해 이해하여야 함. 즉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필요한 개념들은 어떠한 것들인가, 또 이러한 개념들은 어떻게 조작화 되고 측정될 수 있는가에 대한 이해가 설문지의 작성과 조사에 앞서 이루어져야 하는 것임. 이 때 필요한 정보들은 조사 설계 시 조사를 하는 이유인 가설들에서 얻어야 함. 조사자가 유의할 점은 정보의 종류를 아주 세부적인 정보들로 분류하여 결정해야 한다는 것임. 다시 말하면 필요한 정보를 정하고 그 정보를 얼마나 자세한 정도까지 알아야 조사목적에 부응되는지가 결정되어야 한다는 것임.

 

2) 자료수집 방법의 결정

• 설문지 작성의 두 번째 단계는 자료수집방법의 결정임. 우편에 의한 조사, 전화에 의한 조사, 조사자에 의한 직접면접 조사방법 중 어떤 방법을 선택하느냐에 따라 조사에 소요되는 시간이나 비용 그리고 조사의 형태가 달라질 수 있음. 자료수집방법에는 대인면접법(personal interview), 전화면접법(telephone interview), 우편에 의한 조사(mail survey)등이 있음.

 

3) 개별항목의 내용결정

• 설문조사를 통해 조사하고자 하는 개념들이 확정된 후에는 이 자료를 얻기 위한 개별적인 질문들이 구성되어야 함. 개념의 정확한 측정을 위해 각 질문들을 설문지에 포함시킬 것인가, 또 이러한 질문을 하였을 때 과연 응답자들로부터 원하는 자료를 얻을 수 있는가를 살펴보아야 함. 즉 설문지에 필요 없는 질문이 들어가는 것을 막는 과정으로, 응답자가 필요한 정보를 알고 있는가? 응답자가 그 정보를 제공해 줄 수 있는가? 이 질문은 꼭 필요한 것인가? 한 번의 질문으로 충분할 것인가? 등을 고려하여야 함.

 

4) 응답형태의 결정

• 필요한 질문의 내용들을 확정한 다음에는 각 항목별로 응답의 형태를 결정해야 함. 즉 자유응답형과 같이 응답자에게 자유롭게 응답할 수 있도록 할 것인지, 아니면 다지선다형으로 여러 개의 가능한 응답을 제시해 주고, 이 중 하나를 할 것인가를 결정하여야 함. 응답의 형태는 얻어지는 자료의 내용과 특히, 나중에 사용할 통계분석의 선택의 범위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신중하게 결정하여야 함. 일반적으로 응답의 형태로는 자유응답형(open-ended questions), 양자택일형(dichotomy questions) 그리고 다지선다형(multiple choice questions)의 세 가지를 들 수 있음.

 

5) 개별항목의 완성

• 필요한 질문과 각 항목별 응답형태를 결정한 후에는 보다 구체적으로 각 질문항목을 완성하여야 함. 같은 내용의 정보를 얻기 위한 질문에 있어서도 단어의 선정이나 사소한 의미의 변화에 의해서 응답이나 분석결과에 많은 차이를 가져올 수 있기 때문에 연구에 필요한 올바른 자료를 제대로 얻기 위해서는 이에 맞는 적절한 질문을 완성하여야 함. 이에 설문지의 개별적 항목을 완성하는데 빈번히 발생하는 오류들을 보면 다음과 같음. ⓵ 가능한 한 쉽고 명료한 단어를 이용해야함. ⓶ 다지선다형 응답에 있어서는 가능한 한 응답을 모두 제시해 주어야 함. ⓷ 응답항목들 간의 내용이 중복되어서는 안 됨. ⓸ 하나의 항목으로 두 가지 내용을 질문해서는 안 됨. ⓹ 연구자 임의로 응답자들에 대한 가정을 해서는 안 됨. ⓺ 단어들의 뜻을 명확히 설명하여야 함. ⓻ 응답자가 대답하기 곤란한 질문들에 대해서는 직접적인 질문을 피하도록 함. ⑧ 대답을 유도하는 질문을 해서는 안 됨. ⑨ 응답자들이 정확한 대답을 모르는 경우에는 중간값을 선택하는 경향이 있음을 알아 야 함.

 

6) 질문의 순서결정

• 이상의 과정으로 개별적인 질문항목이 결정된 후에는 이를 응답자에게 제시하는 순서를 결정하여야 함. 이 과정에서 고려해야 할 사항으로는 우선 가능한 한 응답자들로부터 쉽게 협조를 얻을 수 있도록 하며, 정확한 자료를 얻도록 함.

① 첫 번째 질문은 가능한 쉽게 응답할 수 있고 흥미를 유발할 수 있는 것이어야 함.

② 응답자에 관련된 인적사항에 대한 질문은 가능한 한 뒤에 하여야 함.

③ 질문항목간의 관계를 고려하여야 함.

④ 응답자가 심각하게 고려하여 응답해야 하는 성질의 질문은 위치선정에 주의하여야 함

 

7) 설문지의 외형결정

• 설문지의 내용과 순서가 결정된 후에는 응답자에게 배부될 완전한 설문지를 완성하여야 함. 실제의 조사에 있어서 똑같은 질문내용에 대해서도 설문지의 외관적인 인상에 따라 응답자의 협조나 조사의 진행에 많은 차이가 발생하게 되므로 설문지의 물리적인 외형을 결정할 때에도 많은 주의를 기울여야 함. 응답자들이 설문지를 중요한 것으로 인지하여 자발적인 협조를 할 수 있도록 설문지의 형태를 결정하여야 함. 설문지의 관리를 쉽게 할 수 있도록 외형을 결정하여야 함. 응답의 기록이 조사자에 의해 이루어지는지, 또는 응답자가 직접 기록하는지에 따라서 도 설문지의 형태는 차이가 나게 됨. 즉, 훈련된 조사원이 응답을 기록할 경우보다는 응답자가 직접 응답을 작성할 경우에는 응답하기 쉽도록 문항을 배치하고 시각적인 효과를 고려하여 여백을 많이 두는 것이 좋음.

 

8) 설문지의 사전조사

• 이상의 과정을 거쳐 설문지 초안이 완성되면 일단 가상적인 응답자들을 대상으로 사전조사를 실시하여야 함. 사전조사는 연구실내에서 작성된 설문지는 아무리 만전을 기했다 하더라도 이들 연구자의 사고나 행동이 일반인들과 많은 차이가 있을 수 있고, 질문항목이 일반인들에게는 연구자의 의도와 다르게 받아들여질 수가 있으므로 이런 오류를 없애기 위해 실시하는 것임. 사전조사를 통하여 설문지의 문제점이 나타나면 앞의 단계들로 돌아가서 그 문제점을 수정한 후 다시 사전조사를 하는 과정을 반복하여 설문지를 확정하여야 함.

 

9) 설문지의 완성

• 이러한 모든 단계를 거친 후 완전한 형태를 갖춘 설문지가 완성됨. 이후에는 설문지를 인쇄 또는 복사함으로써 설문지의 작성이 끝나게 되는 것임.

 

10) 설문지의 코딩

• 설문지의 코딩은 설문지를 수거 후 통계를 실시하기 위하여 준비하는 과정으로 카테고리로 분류하여 코드 번호로 바꾸는 작업을 말함. 이것에 의하여 정성적 자료를 정량적으로 분석하는 일이 가능해짐.

 

2. 설문지 형식

 

1) 질문과 진술

• 질문과 진술을 동시에 사용하는 것은 항목을 설계하는 데 보다 많은 유용성을 제공하고, 설문지를 보다 흥미롭게 만들어 줌.

 

2) 개방형 질문과 폐쇄형 질문

(1) 개방형 질문

• 응답자는 질문에 대해 자유롭게 답할 수 있는 질문정보가 확실치 못할 때 주로 탐색을 위해 사용

※ 장단점 : 응답자가 자유로이 답을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응답을 정리 분석하는 데 시간이 많이 걸리고, 연구자의 주관적 판단이 개입할 위험성

(2) 폐쇄형 질문

• 가능한 대답의 항목들을 사전에 결정하여 응답자들에게 제시해 주고 그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게 하는 방법

• 응답의 통일성이라는 면에서 탁월하고 보다 쉽게 처리할 수 있는 장점이 있음.

 

3) 부수형 질문과 여과형 질문

• 질문 내용에 따라 문항을 부수형 질문과 여과형 질문으로 만들어야 할 경우도 있음.

• 부수형 질문과 여과형 질문은 질문지에서 어떤 질문은 일부 사람에게 해당되어 다른 사람들과 전혀 관계가 없을 경우에 주로 사용됨.

 

3. 설문 작성 시 유의사항

 

1) 문항의 명료화

• 설문지의 문항이 명료해야 하고 애매해서는 안 됨.

 

2) 이중질문 피하기

• 하나의 문장으로 두 가지 내용의 질문을 하여서는 안 됨.

 

3) 응답자의 대답 능력 고려

• 신뢰할 만한 응답을 할 수 있는지를 생각해 보아야 함.

 

4) 응답의 자발성

• 응답자들이 말하기 꺼리는 것을 묻는다면 솔직한 대답을 얻기 어려움.

 

 

5) 응답자와의 유관성

• 설문지의 질문은 응답자와 관계가 있는 것으로 구성되어야 함.

 

6) 명료하고 짧은 문장

• 연구자는 설문의 내용을 보다 정확하게 전달하기 위하여 때로는 길고 복잡한 문항을 만드는 경향이 있음.

 

7) 편향적인 문항과 부정적 용어 피하기

• 질문에 대한 어떤 사람의 응답이 지닌 의미는 대부분 질문 문항에 달려 있는 경우가 많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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