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사회과정이론

Jobs 9 2020. 11. 28. 07:55
반응형

1. 사회과정이론의 개요

1) 사회과정이론이란 사회를 개인들의 집합으로 이루어진 사회적 단위로 보고, 인간의 행동이 사회체제 속에서 어떻게 이루어지는 지를 밝히고자 하는 이론이다.

2) 이 이론은 1950년대에 Getzel과 Guba에 의해 제안된 것으로, 교육행정학의 발달에 대단히 많은 영향을 준 이론이다.

 

2. 역할과 인성의 상호작용 모형

(1) 기본입장

1) 이 모형에서는 사회체제 내에서의 인간의 행위를 인성과 역할의 상호작용으로 본다.

2) 인간행동에 영향을 주는 역할과 인성의 상호작용은 집단의 성격에 따라 큰 차이를 보인다.

3) 개인의 자율성보다는 조직이 우선시되는 군대조직에서는 제도적으로 규정된 역할이 개인의 인성보다 행동에 더 많은 영향을 주며, 개인의 자율성이 더 중시되는 예술가 집단에서는 개인의 인성에 결정적으로 영향을 받는다.

 

역할과 인성의 상호작용 모형

 

(2) 학교조직의 위치

1) 공교육체제하에서의 학교는 관료제적 성격을 띠게 되므로, 제도적으로 규정된 역할의 영향을 많이 받\게 되므로 군대조직과 같은 형태에 가깝다.

2) 그러나 전문직으로서 자율성을 인정받고 있다는 점에서는 예술가 집단 쪽에 가깝다.

3) 따라서 학교조직은 학교의 특성이나 풍토에 따라 그 위치가 다르기는 하지만, 일반적으로 양극단에서 중간쯤에 위치하는 조직으로 이해되고 있다.

 

 

3. Getzels과 Guba의 사회과정모형

1) Getzels과 Guba는 인간의 행동을 사회적 조건들로 이루어진 규범적인 차원과 개인의 심리적 특성들로 이루어진 개인적 차원의 상호작용으로 나타나는 사회적 행위로 본다.

2) 규범적 차원: 규범적 차원이란 사회의 기관이나 제도로 구성되는 사회체제의 차원으로, 체제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제시되는 지위와 역할, 그 역할에 따른 기대 등을 규정한 제도를 의미한다.

3) 개인적 차원: 개인적 차원은 사회의 지위를 차지하고 역할을 수행해야 할 개인의 심리적 특성을 말한다.

4) 따라서 사회체제 속에서 이루어지는 개인의 행동은 사회제도가 요구하는 역할과, 그 역할을 수행하게 되는 개인의 인성과 욕구간의 상호작용의 결과이다.

Getzels와 Guba의 사회과정모형

 

4. Getzel과 Thelen의 수정모형

(1) 기본입장

1) 인간의 행위가 단순히 조직과 개인의 차원에서만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전체사회, 문화, 집단 심리 등 보다 복잡한 차원에서 이루어진다고 본다.

2) 그래서 Getzels과 Thelen 은 Getzels과 Guba의 모형에 인류학적, 사회심리학적, 생물학적 차원을 추가하여 사회적 행동을 설명하고자 했다.

 

(2) 수정모형

1) 인류학적 차원 : 사회 또한 여러 제도들의 조직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한 제도는 큰 차원의 사회의식의 영향을 받는다는 점에 주목하여, 보다 큰 사회체제를 설명하기 위해 인류학적 차원을 추가했다.

2) 생물학적 차원: 인간은 유기체이므로 개인의 신체구조와 내적 상태가 인성에 영향을 주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이러한 점에 주목하여 추가한 것이 생물학적 차원이다.

3) 조직풍토 차원 : 조직풍토 차원은 역할과 인성의 상호작용이 개인이 속한 집단의 성격, 즉 조직풍토의 영향을 받는다는 점을 강조하기 위한 것이다. 예를 들어 조직의 풍토가 특정한 인성을 지닌 사람으로 하여금 적응하기 어렵게 한다면 그 사람의 사회적 행위가 다르게 나타날 것이다.

4) 이런 점들을 고려해 볼 때 조직이 개인에게 요구하는 역할이 사회적 가치와 일치할 때(합리성), 조직의 목표가 개인의 욕구성향을 충족시켜줄 때(일체감), 개인과 집단의 풍토 조화를 이루어 조직의 일에 적극적으로 동참할 때(소속감) 개인의 행동은 목표로 하는 사회적 행동으로 나타나게 된다.

 

Getzels와 Thelen의 사회체제모형



공무원 두문자 암기

스마트폰 공무원 교재

✽ 책 구매 없이 PDF 제공 가능
✽ adipoman@gmail.com 문의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