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 Humanities/서양사 Western History

사이크스-피코 협정(Sykes-Picot Agreement), 소아시아 협정(Asia Minor Agreement)

Jobs9 2022. 3. 24. 15:39
반응형

사이크스-피코 협정(Sykes-Picot Agreement), 소아시아 협정(Asia Minor Agreement)

 

오스만투르크 제국의 분할을 결정한 협정으로 투르크의 영토였던 시리아·이라크·레바논·팔레스타인을 프랑스와 영국 관할지역으로 분할한다는 내용이다. 협정 당사자인 영국의 마크 사이크스 경과 프랑스의 조르주 피코의 이름을 따서 사이크스-피코 협정이라 부른다.

 

협정 내용은 다음과 같다. ① 러시아는 에르주룸·트라브존·반·비틀리스 등의 아르메니아 지역과 쿠르드족 영토의 남동부 일부 지역을 차지한다. ② 프랑스는 레바논과 시리아의 연안지역, 아다나·실리시아·아인타브·우르파·마르딘·다야르바키르·모술 등 러시아 영토와 인접한 내륙지역을 차지한다. ③ 영국은 바그다드를 포함한 메소포타미아 남부와 지중해의 하이파 및 아크레 항구를 차지한다. ④ 프랑스와 영국 점령지 사이에는 아랍 국가 연합이나 단일 아랍 독립국가를 세우며 이 국가는 프랑스와 영국의 영향권으로 분할한다. ⑤ 이스켄데룬은 자유항이 된다. ⑥ 팔레스타인은 성스러운 지역이므로 국제기구의 감독을 받는다.

 

그러나 이 비밀협정은 우선 영국이 마카의 샤리프인 하심 왕조, 후사인 이븐 알리와 이미 약속했던 것과는 상반되는 내용이었다. 그런 줄도 모르고 마카의 샤리프는 아랍 민족이 결국 승리의 가장 중요한 몫을 차지하게 될 것이라고 보고 헤자즈의 아랍인들을 동원하여 투르크에 대항하는 반란을 일으키려는 참이었다.

 

또한 이 협정은 이탈리아의 야망도 자극했다. 1916년 8월 이탈리아가 대독일 선전포고를 한 뒤 협정내용이 이탈리아에 알려지자 영국과 프랑스는 1917년 4월 생장드모리엔 협정을 체결하여 이탈리아에 아나톨리아 남부와 남서부 지역을 할양한다는 약속을 해야 했다. 러시아는 전쟁에서 이탈함으로써 협정에서 정해진 자신의 몫을 챙길 수 없었으며 오스만 제국의 군사력이 무너지고 투르크 민족주의자가 승리한 뒤에는 아나톨리아 처분 계획도 점차 포기해야만 했다.

 

그러나 1917년말 소비에트 정부에 의해 제정 러시아의 다른 비밀조약과 함께 사이크스-피코 협정의 진상이 드러나자 아랍 민족의 분노는 극에 달했다. 1920년 4월 산레모에서 개최된 연합국 회의에서 아랍 국가와 관련된 조항이 수정되었음에도 불구하고 그 분노의 불길은 가라앉지 않았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