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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무관리
오늘날 사무관리의 작업적 측면보다 역할과 기능의 분배 등 기능적 측면을 강조
①사무관리 원칙: 숙련 이전의 원칙, 예외의 원칙, 공통 사무 집중관리의 원칙, 사무 평준화의 원칙, 진행관리의 원칙 등
②사무를 집중적으로 관리할 경우 사무의 전문화, 능률화, 지휘·감독의 원활화와 통일성 유지, 규격화·표준화, 전문가의 양성, 단위원가의 절감 등의 이점을 누릴 수 있음
● 사무관리 요소
⑴문서관리(파일링)
⑵사무기계화·사무자동화 및 사무개선
⑶O&M
● 사무개선, 자동화
⑴의의; 행정능률 제고를 위해 사무환경이나 업무방법 및 절차를 개선하거나 혁신하는 것으로 사무자동화, 업무처리 재설계 등도 사무개선을 위한 노력 중 하나.
⑵기본목표
①용이성(불필요한 동작제거 등) ②정확성 ③신속성 ④경제성(소요경비의 절감)
⑶사무개선의 일반원칙
①목적추구의 원칙 ②배제의 원칙(꼭 필요한 거 아니면 배제) ③선택의 원칙 ④호적화의 원칙(사무처리방법을 더욱 전문화, 표준화, 기계화하여 더 합리화시키는 ‘적합성의 원칙’)
⑷사무자동화 : 사무관리의 경제성확보, 신속화·정확성 인간 능력의 한계 극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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