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학

사례관리의 과정

Jobs 9 2024. 4. 19. 14:00
반응형

사례관리의 단계별 과업

  1. 사정단계: 클라이언트의 욕구와 문제를 파악하고 문제해결에 도움이 될 만한 자원, 반대로 문제해결에 장애가 되는 요소 등을 살펴본다.
  2. ‌계획단계: 현재 상황을 충분히 살펴본 후 목적을 수립하고 문제의 우선순위를 정하며, 목적에 맞게 개입전략을 수립하고 선택하여 실행에 옮긴다.
  3. 개입단계: 사례관리자가 직접 교육자, 정보제공자, 안내자로서 활약하기도 하며, 다른 지원체계와 연계 및 조정을 추진하기도 한다.
  4. 점검단계: 계획된 서비스들이 적절히 실행되고 있는지, 목표를 달성해나가고 있는지 등과 함께 클라이언트의 욕구가 변화했는지를 살펴보면서 현재의 서비스를 유지할 것인지 수정할 것인지 등을 검토한다.
  5. 평가단계: 클라이언트의 만족도, 서비스의 효과성 등을 비롯해 전반적인 영역에 대해 평가를 진행한다.

 


잡스9급
 PDF 교재

 

✽ 책 구매 없이 PDF 제공 가능
✽ adipoman@gmail.com 문의
 
유튜브 강의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