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례관리의 개입 원칙
1) 서비스의 개별화
(1) 사례관리는 클라이언트의 개별적인 욕구와 상황에 맞는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
(2) 클라이언트마다 서로 다른 욕구와 강점이 있으므로 이들을 개별화하여 서비스 계획도 그에 맞게 수립
2) 서비스 제공의 포괄성
(1) 클라이언트의 다양한 욕구가 여러 분야에서 충족될 수 있도록 포괄적 서비스 제공
(2) 클라이언트 다양한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사례관리자는 광범위한 자원을 연결하고 조정하며 서비스가 제대로 전달되고 있는지 점검
3) 클라이언트의 자율성 극대화
(1) 다앙한 자원과 서비스에 대해 클라이언트가 선택할 자유를 최대화하고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권을 보장
(2) 클라이언트가 가능한 한 자립할 수 있도록 돕는 데 초점을 두고 클라이언트가 자신의 서비스와 관련된 판단을 하는데 자기결정 능력을 최대화함
4) 보호의 연속성 혹은 서비스 지속성
(1) 클라이언트의 욕구를 점검하여 지속적으로 서비스를 제공
(2) 클라이언트가 어떤 일정한 장소나 기간 내 계속해서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보호의 연속성을 보장
(3) 시간의 경과에 따라 변화하는 클라이언트의 욕구를 지속적으로 사정하고 서비스를 제공해야 함
5) 서비스 연계성
(1) 사례관리는 복잡하고 분리되어 있는 서비스 전달체계를 연결
(2) 지역사회에 분산되어 있는 서비스 정보를 제공하고 서비스들을 서로 연결하여 서비스의 효과성을 높임
6) 서비스 접근성
(1) 인종, 성별, 계층 등을 이유로 서비스를 이용하는데 그 자격과 절차에서 어려움을 겪지 않고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서비스 접근성을 향상시킴
(2) 클라이언트가 서비스를 이용하는데 장애가 되는 심리적 조건이나 물리적 요소 혹은 사회문화적, 경제적 요소들이 존재하는지 점검
(3) 이러한 과정에서 클라이언트에 대한 옹호 활동을 하기도 함.
7) 서비스의 체계성
(1) 유사 서비스의 중복을 줄이고 서비스 비용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서비스와 자원들을 조정함으로써 서비스의 체계성을 증진시킴
(2) 사례관리자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공식적 지원체계 간 조정뿐만 아니라 가족이나 친구, 혹은 친지 같은 비공식적 지원체계를 통합하고 기능적으로 연결하여 다양하고 체계적인 지지망을 구축
사례관리의 개입 원칙 ㉠ 개별화 : 클라이언트의 개개인의 신체적·정서적 특성 및 사회적 상황에 맞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 포괄성 : 클라이언트의 다양한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도록 포괄적인 서비스를 제공한다. ㉢ 지속성(연속성) : 클라이언트 및 주위환경에 대한 지속적인 점검을 통해 클라이언트의 사회적 적응을 향상시킨다. ㉣ 연계성 : 분산된 서비스 체계들을 서로 연계하여 서비스 전달체계의 효율성을 도모한다. ㉤ 접근성 : 클라이언트가 쉽게 기관 및 자원에 접근할 수 있도록 돕는다. ㉥ 자율성 : 서비스 과정에 있어서 클라이언트의 자율성을 극대화하며, 자기결정권을 보장한다. ㉦ 체계성 : 서비스와 자원을 효율적으로 조정·관리함으로써 서비스 간 중복을 줄이고 자원의 낭비를 방지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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