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스 국어/어휘, 한자

비리(非理), 비위(非違), 그릇됨과 어김, 성비위(性非違), 성희롱, 성폭력

Jobs9 2022. 5. 14. 18:07
반응형

비리(非理), 비위(非違)

비리는 ‘非理’라고 쓰며, ‘아닐 비’라고 훈독하는 ‘非’는 부정(否定)을 나타내는 조동사이고, ‘다스릴 리’라고 훈독하는 ‘理’는 ‘이치(理致)’, ‘도리(道理)’, ‘사리(事理)’ 등 뭔가 정당하게 잘 정리되고 다스려져 있은 상태를 뜻하는 글자이다. 그러므로 非理는 제대로 다스려지지 않음, 즉 “올바른 이치나 도리가 아님”이라는 뜻이다.

비위는 ‘非違’라고 쓰는데 이때의 ‘非’는 부정을 나타내는 조동사가 아니라 ‘아님’, ‘그릇됨’이라는 명사로 쓰였다. 그리고 ‘違’는 ‘그를 위’, ‘어길 위’라고 훈독하여 ‘그르다’ ‘어기다’라는 동사로 주로 사용하지만 ‘非違’라는 단어에서는 ‘그릇됨’, ‘어김’이라는 명사로 사용되었다. 그러므로 非違는 ‘어기지 않음’이나 ‘그릇되지 않음’이라는 뜻이 아니라, ‘그릇됨과 어김’이라는 뜻이다.

이러한 차이로 인해 우리 사회에서는 非理는 법을 따지기 전에 사회 통념상의 도리에 어긋나는 일을 하는 것을 뜻하는 말로 쓰이고, 非違는 그릇된 행동으로 법을 어김을 이를 때 사용한다. 좀 미안하기는 하나 공무원을 예로 들어 말하자면, 비위 공무원은 다 비리 공무원일 수 있지만 비리 공무원이라고 해서 다 비위 공무원인 것은 아니다. 법을 어겼다면 그 자체가 사회적 비리를 저지른 것이니 당연히 비판을 받아야 하지만, 사회적 비리를 저지른 부도덕한 사람이라고 해서 다 범법자는 아닌 것이다. 

성비위(性非違), 성희롱, 성폭력

성비위란 법에 어긋난 것을 뜻하는 '비위'와 '성'을 결합해 특정 개인·집단 등이 성에 관련된 부적절한 말·행동 등으로 상대방과 불특정 다수 등의 불쾌감, 혐오감, 성적 굴욕감을 야기하는 행위를 부르는 말.
조금 더 단순하게 이야기하면 성비위(性非違)는 특정 단체에서 성과 관련된 말이나 행동 등으로 불쾌감을 일으키는 행위.

성비위는 성범죄. 성희롱, 성폭력 등을 모두 아우르는 단어라고 볼 수 있다.
최근 성비위 문제는 검사·정치인·언론인·교사 등 직업을 가리지 않고 사회 전반에 걸쳐서 터지고 있다.

 

 

잡스9급 PDF 교재

스마트폰 공무원 교재

✽ 책 구매 없이 PDF 제공 가능
✽ adipoman@gmail.com 문의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