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스 한국사/한국사 사료

불국사와 석불사 축조

Jobs 9 2021. 12. 27. 10:19
반응형

불국사와 석불사 축조

모량리(牟梁里)【혹은 부운촌(浮雲村)이라고도 한다】의 가난한 여인 경조(慶祖)에게 아이가 있었는데, 머리는 크고 이마가 평평하여 성(城)과 같으므로 대성(大城)이라고 불렀다. 집이 가난하여 생활할 수 없어 부자 복안(福安)의 집에 고용살이를 하여 그 집에서 약간의 밭을 받아 의식(衣食) 비용으로 삼았다. ……(중략)…… 

대성이 이를 듣고 뛰어 들어가서 그의 어머니에게 말하기를, “제가 문간에 온 스님이 외우는 소리를 들으니 하나를 보시하면 만 배를 받는다고 합니다. 생각건대 우리는 분명히 전생에 선업이 없어 지금 이렇게 곤궁한 것입니다. 지금 또 보시하지 않으면 내세에는 더욱 곤란할 것이니, 제가 고용살이로 얻은 밭을 법회(法會)에 보시해서 뒷날의 응보를 도모함이 어떻겠습니까?”라고 하였다. 어머니가 “좋다.”라고 하였다. 이에 그 밭을 점개(漸開)에게 보시하였다. 

얼마 후 대성이 죽었는데, 이날 밤 재상(宰相) 김문량(金文亮)의 집에 하늘에서 외치기를, “모량리의 대성이란 아이가 지금 네 집에 태어난다.”라고 하였다. 집안사람들이 놀라서 사람을 시켜 모량리에 알아보니 과연 대성이 죽었는데, 죽은 날이 (하늘에서) 외쳤던 때와 같은 시각이었다. (이에) 임신하여 아이를 낳으니 왼손을 쥐고 펴지 않았다가 7일 만에 폈는데, (그 안에) 금간자(金簡子)가 있어 대성이란 두 글자가 새겨져 있으므로 또 이것으로 이름으로 삼았고, 그 어머니를 집에 모셔와 함께 봉양하였다. 

이미 장성하자 사냥을 좋아하였는데, 하루는 토함산(吐含山)에 올라가서 곰 한 마리를 잡고 산 밑의 마을에서 잤다. 꿈에 곰이 귀신으로 변하여 책망하여 말하기를, “네가 어찌하여 나를 죽였느냐? 내가 도리어 너를 잡아먹겠다.”라고 하니, 대성이 두려워하며 용서해 주기를 청하였다. 귀신이 말하기를, “네가 나를 위하여 절을 짓겠느냐?”라고 하니, 대성이 그렇게 하겠다고 맹세하고 깨어 보니 땀이 흘러 요를 적셨다. 

그 뒤 (그는) 사냥을 금하고 곰을 위해 곰을 잡았던 곳에 장수사(長壽寺)를 세웠다. 이로 인하여 마음에 감동되는 바 있어 자비의 원력이 더욱 돈독해져 현생의 양친을 위하여 불국사(佛國寺)를 세우고, 전생의 부모를 위하여 석불사(石佛寺)를 세우고 신림(神琳)과 표훈(表訓), 두 성사(聖師)를 청하여 각각 거주하게 하였다. 불상의 설비를 크게 펴서 양육한 수고를 갚았으니, 한 몸으로 두 세상의 부모에게 효도한 것은 옛적에도 듣기 드문 일이다. 착한 보시의 영험을 어찌 믿지 않겠는가? 

『삼국유사』권5, 「효선」9 대성효이세부모 신문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