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ESAT, 테샛/경제금융 용어

베블런효과, Veblen's effect, 과시 소비, 기펜재, 밴드웨건효과

Jobs 9 2021. 3. 24. 11:03
반응형

● 베블런효과

가격이 상승하면 수요량이 감소하는 수요의 법칙에 반하는 재화를 베블런재라 부른다. 사치재 또는 명품 등이 이에 해당하는데 이러한 재화는 가격이 비쌀수록 소비가 증가하는 경향이 있다. 이러한 과시 욕구를 반영한 소비현상을 베블런효과(Veblen's effect)라고 부른다. 베블런은 이러한 현상을 처음으로 관찰한 학자의 이름이다.

연관검색어 : 기펜재, 밴드웨건효과


기펜재(giffen good)
열등재가 가격이 오름에 따라 사람들이 더 많은 것을 구매하는 것으로, 소득 효과 와 관련이 있다. 기펜재가 존재한다는 증거는 제한되어 있지만, 미시경제학에서의 수학적 모델은 이러한 것이 있다는 것을 증명한다. 기펜재라는 이름은 로버트 기펜에게서 유래되었는데, 알프레드 마셜의 Principles of Economics에 기펜재에 관한 글을 썼기 때문이다.

대부분의 상품에서, 수요의 탄력성은 음의 값이다. 즉 가격과 수요는 정반대로 움직인다. 만약 가격이 상승할 경우, 수요는 줄어들고, 그 반대의 상황도 성립한다. 기펜재는 이런 상황에서의 예외적 현상이다. 기펜재의 탄력성은 비례하며, 즉 가격이 오를 경우 이에대한 수요도 오르게 된다. 진정한 기펜재가 되기 위해선, 수요를 결정하는 유일한 힘이 가격에만 있어야 하며, 과시적 소비는 여기서 논의되지 않는다 (과시적 소비가 적용되는 상황은 베블런재이다)

마셜이 예로 든것은 열등재인 주식, 즉 우리가 항상 먹는 음식이다, 이들에 대한 요구가 가난으로 인해 증가 되고 가난한 사람들이 더 좋은 음식을 살 수 없는 상황이 되었을때, 주식(예를 들어 빵, 쌀, 밀가루)의 가격은 올라가고, 가난한 사람들은 다른 음식을 살 수 없기 때문에 가장 기초적인 음식만을 먹어야 하며, 이것은 다시금 가격의 상승으로 연결된다.




공무원 두문자 암기

스마트폰 공무원 교재

✽ 책 구매 없이 PDF 제공 가능
✽ adipoman@gmail.com 문의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