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번스타인(Bernstein), 공식어(세련된 어법), 대중어(제한된 어법), 코드이론(code theory)

Jobs 9 2024. 4. 17. 13: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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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스타인(Bernstein), 공식어(세련된 어법), 대중어(제한된 어법), 코드이론(code theory)

 

→공식어(세련된 어법) : 다양한 어휘, 논리성, 언어의 인과성, 문장이 길고 수식어가 많다. 전치사와 관계사를 많이 사용한다. 감정이 절제된 언어
→대중어(제한된 어법) : 구체적인 의미 즉, 내용보다는 형식 측면, 화자의 정서적 유대를 통한 의사소통, 구체적인 표현, 문장이 짧다, 졸렬한 문법 구조, 은어, 속어, 비속어가 많음 문장 이외에 표정, 목소리의 크기를 통해 행동을 감정으로 나타낸다. 

 

 

 

 

 Q  번스타인(Bernstein)의 계층과 언어사용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학교교육에서는 제한된(restricted) 언어코드가 많이 사용된다.
② 학생의 출신 배경에 따라 사용하는 언어방식이 다르다.
③ 중류층 가정의 학생들은 정교한(elaborated) 언어코드를 많이 사용한다.
④ 노동자 계층 가정의 학생들은 제한된(restricted) 언어코드를 많이 사용한다.

【해설】 정답 ①

번스타인(B. Bernstein)의 코드이론(code theory)에 따르면 학교의 학업성취에서 노동계급의 자녀들은 중류계급의 자녀들에 비해 불리하다고 주장한다. 그 이유는 부모의 정교하지 못한 제한된 어법(restricted code)을 습득한 노동계급의 자녀들이 세련된 어법(elaborated code)을 사용하는 학교의 공식적 교육상황에 적응하는 데 어려움을 겪기 때문이다. 이처럼 번스타인은 문화자본의 한 형태로서 학교 언어인 ‘세련된 어법’을 가정에서 자연스럽게 습득한 중류계급의 자녀들이 ‘제한된 어법’을 쓰는 노동계급의 아동보다 유리하다고 주장하였다. ①의 경우 학교교육에서는 세련된 어법(elaborated code)이 많이 사용된다. 

→공식어(세련된 어법) : 다양한 어휘, 논리성, 언어의 인과성, 문장이 길고 수식어가 많다. 전치사와 관계사를 많이 사용한다. 감정이 절제된 언어
→대중어(제한된 어법) : 구체적인 의미 즉, 내용보다는 형식 측면, 화자의 정서적 유대를 통한 의사소통, 구체적인 표현, 문장이 짧다, 졸렬한 문법 구조, 은어, 속어, 비속어가 많음 문장 이외에 표정, 목소리의 크기를 통해 행동을 감정으로 나타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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