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학

배당평가모형, 주식 가격결정, 항상성장모형

Jobs 9 2022. 10. 30. 11:05
반응형

주식 가격결정
주식의 가치를 찾아내기 위한 방법에는 배당평가모형, 이익평가모형, 주식평가모형과 할인율, PER 평가모형, PBR 평가모형이 있다. 미래 예상되는 배당금의 현재가치의 합으로 주식의 가치를 선정하는데, 이때는 현재가치를 구하는 과정에서 요구수익률이 할인율로 쓰인다. 또한 PER, PSR, PCR, EVA 등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배당평가모형
배당평가모형은 주식의 가격결정시 배당금만을 고려한다. 따라서 배당금만으로 주식의 가격을 쉽게 구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매우 일반적인 형태로 미래에 기대되는 배당의 현금흐름 형태에 관계없이 적용할 수 있는 모형이다.

1) 성장이 없는 경우
배당평가모형에서 가장 단순한 모형으로 여기서는 배당이 매년 발생하되 그 금액이 일정하다고 가정하고 있다. 따라서 주식의 가격은 다음 식과 같이 간단하게 결정된다.

예를 들어 투자자 A는 매년 배당금이 100원인 주식을 보유하고 있으며 현재 요구수익율이 연 10%라고 할때 이 투자자가 갖고 있는 주식의 가치는 1000원이 될 것이다.

주식의 가치=100/0.1=1000원

2) 성장이 일정한 경우
보통 기업들은 매년 성장하는 것이 일반적이어서 이에 따라 배당도 조금씩 늘어나게 된다. 배당이 g의 비율로 성장한다고 할때 주식의 가격은 다음과 같다.

이 식은 이익과 배당이 매년 g%만큼 일정하게 성장한다고 가정할 경우의 주식의 이론적 가치를 나타낸 것으로, 항상 성장모형이라고 한다.

예를 들어, 현재 2,000원의 배당금을 지급하고 있는 어느 기업이 앞으로 계속적으로 10%의 성장이 기대될 때 요구수익률이 20%라면 이 주식의 이론적 주가는 22,000원이다.
주식의 가치=2000(1+0.1)/0.2-0.1=22000

항상성장모형에서 다음과 같은 세가지 사실을 유추할 수 있다.
① 다음 기간의 배당이 클수록 주가는 상승한다.
② 요구수익률이 클수록 주가는 하락한다
③ 배당성장률이 클수록 주가는 상승한다.

항상성장모형을 달리 표현하면 다음과 같이 기대수익률은 배당수익률과 배당성장율의 합과 동일함을 알 수 있다.

배당성장률(g)=사내유보율x자기자본이익률
사내유보율=1-배당성향
배당성향=배당(D1)/주당순이익(EPS)
자기자본이익률(ROE)=주당순이익(EPS)/주당자기자본

예를 들어, 어느 회사는 항상 안정적인 경영을 하는 기업으로 매년 순이익의 60%를 사내에 유보하며 나모지를 주주에게 배당하고(배당성향40%), 20%의 자기자본이익률을 계속 유지한다면 기대수익률은 얼마가 되는지 알아본다.
배당성장률(g)=0.6X0.2=0.12(12%)

만일 1999년 초 시가가 25,000원이고 1999년도 주당 배당이 800원이라고 예상할 때,
배당수익률= 800/25000=0.032(32%)
따라서 기대수익률은 배당수익률(3.2%)+배당성장률(12%)=15.2%

항상성장모형은 아주 단순한 가정 때문에 다음과 같은 문제점이 있다.
① 현재의 성장률이 큰 주식에 항상성장모형을 적용하는 것은 위험하다.
② 상식적으로 고율의 성장이 영원히 계속된다고 가정하는 것은 위험하다.
따라서 고율의 성장을 지속하였던 기업의 주식을 평가할 경우에는 과거의 성장률에 집착하지 말고 그 기업의 미래에 예상되는 성장률을 사용하여 기대수익률을 예측하여야 한다.

 

 

반응형




 Q 
기업 A의 현재 주식 가격은 이 기업의 기대 배당금 흐름을 할인한 현재가치들의 합인 5만 원에 형성되어 있다. 이와 관련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기업 A의 할인율이 상승하면 이 기업의 주식가격은 상승한다.

② 기업 A의 기대 배당금 흐름이 증가하면 이 기업의 주식가격은 상승한다.

③ 기업 A의 미래 현금흐름 변동성 위험이 증가할수록 이 기업의 할인율은 상승한다.

④ 기업 A의 미래 현금흐름이 위험해질수록 이 기업의 주식가치는 하락한다.

【해설】 정답 

배당평가모형에 의하면, 주식의 가격(가치)은 주식을 보유할 경우에 얻게 될 미래의 현금(배당금) 흐름을 적절한 할인율로 할인한 현재가치들의 합이며, 현재가치를 구하는 과정에서 요구수익률이 할인율로 쓰인다. 이때 요구수익률이란 투자자들이 해당 주식에 투자하고자 할 때 요구하는 수익률을 나타내며, 기업 입장에서는 주식을 발행하여 자금을 조달하고자 할 때 부담하여야 하는 자본비용(자기 자본비용)을 의미한다.

-주식의 가격(P)=미래에 예상되는 배당금의 현재가치들의 합

① |×| 기업 A의 할인율(k)이 상승하면 이 기업의 주식가격(P)은 하락한다. 보통 기업들은 매년 성장하는 것이 일반적이어서 이에 따라 배당도 조금씩 늘어나게 된다. 배당이 g의 비율로 성장한다고 할 때 주식의 가격은 다음과 같다

∙ 주식의 가격 :

위 식은 이익과 배당이 매년 g%만큼 일정하게 성장한다고 가정할 경우 주식의 이론적 가치를 나타낸 것으로 항상성장모형이라고 하며, 항상성장모형을 통해 다음의 세 가지 사실을 유추할 수 있다.

ⅰ) 다음 기간의 배당이 클수록 주식가격은 상승한다.

ⅱ) 할인율(요구수익률)이 클수록 주식가격은 하락한다.

ⅲ) 배당성장률이 클수록 주식가격은 상승한다.

② |○| 따라서 기업 A의 기대 배당금 흐름이 증가하면 이 기업의 주식가격(P)은 상승한다. 일반적으로 주식을 평가할 때 사용하는 할인율은 자본자산결정모형의 증권시장선에 의해서 결정되는 할인율을 사용한다. 이 할인율은 아무런 위험이 없는 증권에 투자하였을 때의 수익률, 즉 무위험수익률에 각 주식이 내포하는 고유의 위험을 반영하는 위험 프리미엄의 합으로 결정된다.

⇒ 할인율(=요구수익률)=무위험수익률+위험 프리미엄

③, ④ |○| 기업 A의 미래 현금흐름의 변동성 위험이 증가하거나 미래 현금흐름이 위험해질수록 위험 프리미엄이 높게 책정되므로 이 기업의 할인율(요구수익률)은 상승하고, 주식가치는 하락한다

 

 

잡스9급 PDF 교재

✽ 책 구매 없이 PDF 제공 가능
✽ adipoman@gmail.com 문의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