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자 종류-천장공사
살대반자
통맞춤으로 넓은 널, 합판 등을 댄 방식으로 반자틀을 붙여 댄 널 밑 반자돌림 사이에 45cm 간격으로 살대를 박아 대는 반자
우물반자
격자반자라고도 하며 반자틀을 바둑판처럼 우물 정자인 격자로 짜고 널은 틀 위에 덮어 대거나 틀에 턱솔을 파서 끼워 넣어 마무리한 것
건축판반자
합판이나 석고보드 등의 건축판을 사용한 반자로 표면이 치장된 건축판을 사용했을 경우 그대로 마감면이 된다.
구성반자
- 반자를 장식 및 음향효과를 주기 위해 응접실이나 거실 등의 구석이나 중앙의 일부를 약간 높이거나 낮게 하여 층단으로 또는 주위 벽에서 떼어 내어 구성하는 반자
- 조명장치를 반자에 은폐하여 간접조명으로 설치
경량철골 반자
- 반자틀과 반자틀받이를 경량철골로 구성한 반자이다.
- 콘크리트에 매립된 인서트에 달대를 틀어 박고 반자틀받이 채널을 조립한 뒤, 여기에 석고보드나 텍스류 또는 알루미늄판재 등을 아연도금 나사못으로 부착하여 마무리한다.
목재 반자틀 구성
반자틀은 위에서부터 달대받이 ☞ 달대 ☞ 반자틀받이 ☞ 반자틀 ☞ 반자 돌림대 순으로 구성한다.
달대받이
지붕틀의 평보 또는 층보에 끝마무리 지름 90mm 정도의 통나무를 껍질벗겨 약 900mm 간격으로 걸쳐 대고 큰 못 또는 꺾쇠치기로 한다.
달대
거리 간격 1,200mm 정도로 반자틀과 반자틀 사이에 주먹턱 맞춤으로 하고, 위는 달대받이에 직접 큰 못으로 박아 댄다.
반자틀받이
약 900mm 간격으로 대고 달대로 매단다.
반자틀
보통 450mm 간격으로 건너 대고, 여기에 직각으로 댄 반자틀받이에 못박아댄다.
반자돌림대
벽과 반자가 맞닿는 곳에 마무리와 장식을 겸하여 오림목을 쇠시리한다.
주택관리사 두문자 암기
✽ 책 구매 없이 PDF 제공 가능
✽ adipoman@gmail.com 문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