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 Humanities/인물, 사람 People

바이애슬론 예카테리나, 귀화 러시아 바이애슬론 선수

Jobs9 2022. 2. 13. 19:02
반응형
2016년 12월 30일 대한민국 법무부로부터 특별귀화 허가를 받아 대한민국 국적을 얻었고, 대한민국 강원도 평창군에서 열린 2016-17 바이애슬론 월드컵 – 월드컵 7에 안나 프롤리나와 함께 참가해 국가랭킹 20위를 달성하고 2018년 동계 올림픽 출전권 4장을 얻었다. 2018년 동계 올림픽 바이애슬론 여자 15km 개인 경기에서 16위를 기록하며 대한민국 여자 바이애슬론 선수로는 동계 올림픽 최고 성적을 냈으나 대한민국 생활 적응에 어려움을 겪었고, 올림픽이 끝난 뒤 대한민국을 떠났으나 2020년에 경북연맹 소속으로 복귀했다.

러시아에서 귀화한 예카테리나 아바쿠모바(28)가 15일 평창 알펜시아 바이애슬론센터에서열린 평창 동계올림픽 바이애슬론에서 바이애슬론 역대 대한민국 최고 성적을 냈다.

아바쿠모바는 바이애슬론 여자 15㎞ 개인경기에서 44분25초3을 기록했다. 3번째 사격 복사에서 1발을 놓쳤지만 16위로 지난 11일 남자 스프린트 10㎞에서 24분22초6로 16위에 오른 티모페이 랍신(30)과 어깨를 나란히 했다.

 

 

바이애슬론, 어디까지 알고 있나요?
알고 즐기면 더 재미있는 동계올림픽 경기 종목!
크로스컨트리 스키와 사격의 만남! ‘바이애슬론’을 소개합니다.

◆ ‘두 가지 경기’라는 뜻을 가진 바이애슬론
바이애슬론은 ‘둘’을 뜻하는 ‘바이(bi)’와 ‘운동경기’를 뜻하는 ‘애슬론(athlon)’의 합성어로서 크로스컨트리 스키와 사격이 결합된 스포츠입니다.
하계 올림픽의 근대 5종과 같이 동계 근대 2종이라고 불리기도 하죠!

◆ 바이애슬론의 역사
북유럽 지역을 중심으로 설원에서 사냥을 하거나 군사 작전수행을 위한 목적으로 스키를 이용해 이동을 하는 것에서 유래됐는데요.
특히, 18세기 노르웨이와 스웨덴의 국경수비대가 스키와 사격 실력을 겨룬 것을 시작으로 스포츠로서의 이미지를 굳히기 시작했고 현재 올림픽 종목으로까지 발전했습니다.

◆ 바이애슬론 장비
바이애슬론의 장비는 크게 두 가지로 나누어지는데요!
스키는 크로스컨트리 스키 선수들이 사용하는 것과 동일한 장비를 사용하고 사격은 3.5kg이 넘는 소총을 메고 엎드려서 쏘는 복사 자세와 서서 쏘는 입사 자세 두 가지의 사격 자세로 나눠서 사격을 한답니다!

◆ 바이애슬론에는 벌칙이 있다!
일반적으로 스포츠 종목은 실패하면 실패한 대로 순위를 결정하는데요!
바이애슬론은 표적을 맞히지 못하면 개인전은 기록 1분 추가, 나머지는 추가 코스가 주어집니다. 일종의 벌칙인 셈이죠!

◆ 스키와 사격, 무엇을 더 잘해야 될까요?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바이애슬론은 스키, 사격 둘 다 중요하고 경기 특성에 맞는 전문적인 훈련을 받아야 한답니다!
장거리 주행을 위한 심폐지구력과 스키 실력을 기본적으로 갖추되, 사격 실력으로 승부를 결정지어야 하는 거죠!

◆ 바이애슬론 국가대표 선수
- 김선수, 랍신, 예카테리나
이번 동계올림픽에는 한국 대표 선수로 남자부 랍신 티모페이, 여자부 김선수와 압바꾸모바 예카테리나가 출전했습니다.
랍신 티모페이와 압바꾸모바 예카테리나는 러시아 귀화 선수들로, 평창 동계올림픽에 이어 2회 연속 태극 마크를 달았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