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링머신(Milling Machine)
다수의 날을 가진 밀링커터를 회전시켜 테이블 위에 고정한 공작물을 이송하면서 절삭하는 공작기계이다.
밀링 머신(Milling Machine) 이란 원판 또는 원통체의 외주면이나, 단면에 다수의 절삭날로 평면, 곡면 등을 절삭하는 기계를 말한다. 선반과는 달리 커팅날, 즉 엔드밀 등이 회전하고, 공작물이 바이스 등에 고정되어 있다.[1] 여러 가지 형태가 있으며, 니(Knee) 형 밀링머신을 주로 사용한다. 선반은 축이 X, Z라 2차원 가공을 하는 가공 기계인 반면에 밀링은 축이 X, Y, Z 이므로 3차원 가공을 할 수 있다.
보통 일반 밀링 기계의 경우에는 1,400 RPM 정도지만, 10,000 RPM이 넘는 밀링 머신도 있다. 휘발유 내연기관 승용차의 최대 RPM이 7~8,000 RPM임을 생각하면 엄청난 속도. 회전수를 보면 알겠지만 자칫하다간 큰일난다.[2] 5,000 RPM 정도의 회전에선 장갑 때문에 손이 말려들어갈 수 있으니 절대 장갑을 끼면 안 된다. 산업체와 연구시설은 국내외를 가릴 것 없이 공작실에서의 장갑 착용이 금지되어있다. (용접 제외) 10,000 RPM 이상의 고속가공기에선 말려들어가기보단 닿자마자 튕겨져 나오니 그런 문제는 적지만 기존에 쓰는 쿨링 수단인 절삭유가 안 먹혀 분무기처럼 뿌리는 오일 미스트를 사용한다.
니형 수직밀링머신
수직 밀링머신은 주로 정면 밀링 커터와 엔드 밀 등을 사용하며, 주축 헤드가 수직으로 되어 있다.
니형 수평밀링머신
수평밀링머신은 주축을 기둥 상부에 수평방향으로 장치하고 있는 니는 기둥 앞면을 상하로 미끄러져 이동하며, 니 위의 새들은 앞뒤 방향으로 이동한다. 또 테이블은 새들 위에서 좌우로 이송되므로 테이블은 기둥의 앞면을 전후, 좌우, 상하의 세 방향으로 이동할 수 있는 구조로 되어있다. 아버는 주축에 고정하여 아버에 고정된 밀링커터를 회전시켜 가공하게 한다.
니형 만능밀링머신
만능밀링머신은 수평 밀링머신과 거의 같으나, 중요한 차이점은 테이블의 수평면내에서 일정한 각도로(30°정도)선회할 수 있는 것과 테이블이 상하로 경사하는 것, 또는 주축 헤드가 임의의 각도로 경사하는 것 등의 구조로 되어 있고, 일반적으로 분할대와 비틀림홈 절삭용의 기어 장치를 갖춘 것이다.
베드형 수직밀링머신
일명 생산형 밀링 머신이라고도 하며, 스핀들이 수직형이고 정면 밀링커터를 사용하여 평면절삭을 하는 데 편리할 뿐만 아니라, 엔드밀 등의 커터로 홈의 절삭 ? 측면절삭도 할 수 있다.
베드형 수평밀링머신
니가 없이 테이블은 배드 위를 왕복하기만 하며 스핀들이 수평형인 것이 베드형 수평 밀링머신이다. 사용 범위가 제한되지만 대량 생산에 적합한 밀링 머신이다.
플라노 밀러
플라노밀러는 플레이너(평삭기)와 밀링머신을 합성한 것과 같은 기계이다. 형태는 평삭기와 비슷하나, 절삭작업은 밀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