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주리강(Missouri River, Pekitanoui, River of the West, Yellow River)은 북아메리카에 위치하고 있는 강으로, 미국의 서부, 중북부를 흐르는 강으로 전체 길이가 3,767 km으로 세계에서 4번째로 긴 강이다. 또한 면적이 1,371,010km²에 이르며, 평균유량은 2,445 m³/s에 이른다.
미주리강(Missouri River, Yellow River), 세계 4번째 긴 강, 로키산맥, 세인트루이스, 미시시피강 합류
길이 3,970km. 유역면적 137만 2,700km2. 미시시피강의 지류이나, 미시시피강의 본류보다 길다. 몬태나주 남서부 로키산맥에서 발원하여 서쪽으로 흐르다가 북동쪽, 남동쪽으로 방향을 바꾸며 그레이트플레인스를 지나 세인트루이스 북쪽에서 미시시피강에 합류한다. 주요지류로는 밀크강 ·옐로스톤강 ·그랜드강 ·샤이엔강 ·화이트강 ·니오브라라강 ·플랫강 ·캔자스강 등이 있다. 상류부는 대방목지대와 삼림지대를 이루고 있으나, 중류부는 세계적인 밀 산지, 하류부는 세계적인 옥수수 ·콩 산지를 이룬다.
미주리강은 로키산맥의 동쪽 빗면과 그레이트플레인스 ·중앙저지 등 반건조지역을 흐르므로 길이와 크기에 비하여 유량은 적다. 그러나 건조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것과 같이 해마다 우량의 변화가 심하여 그에 수반되는 수량의 증감이 격심하고 또 상류부의 빙설수의 영향도 있어 대홍수를 일으키는 경우가 많았다. 그래서 1944년 연방의회의 승인을 얻어 미주리강 유역 종합개발계획이 수립되어 홍수조절 ·관개용수 확보 ·수운 개선 등을 위한 사업에 착수하였다. 즉 상수도의 수원보호, 수질오염 방지, 전력개발계획, 야생 조수(鳥獸)와 어충(魚蟲)의 보호 등에 주력하고, 관광 등을 위한 다목적댐을 건설하였다.
1950년까지 건설된 댐은 몬태나의 포트펙을 비롯하여 26개소로 출력 합계 약 50만kw이며, 그 후 1954년 완성된 노스다코타의 개리슨댐 등 36개소는 출력 합계 약 300만kw에 이른다. 또한 관개면적은 약 200만ha이다.
이 강은 예로부터 인디언의 교통로로 이용되어오다가, 1673년 프랑스인에 의하여 발견되어, 처음에는 모피교역로로서 이용되었다. 특히 19세기에 이르러서는 서부개척로로서 이용되어 증기선이 항행하기에 이르렀으나, 세인트조세프∼해니벌 철도의 개통으로 하운(河運)은 쇠퇴하였다. 유역은 인구가 희박하여 공업은 부진상태이며, 농업도 세계적인 밀 산지를 이루지만, 조방적(粗放的)으로 이루어진다. 강 연안에는 그레이트폴스 ·비즈마크 ·수시티 ·오마하 ·캔자스시티 등의 도시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