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스 국어/어휘, 한자

미봉책, 彌縫策, 유래, 꿰맬 미(彌), 未 아닐 미, 꿰맬 봉(縫), 계책 책(策), 눈가림만 하는 일시적인 대책

Jobs 9 2022. 11. 7. 21:46
반응형

彌縫策(미봉책)

 

꿰맬 미(彌), 꿰맬 봉(縫), 계책 책(策)
임시로 꾸며대어 눈가림만 하는 일시적인 대책

미봉(彌縫)은 의류 등의 터진 곳을 틈새가 없도록 꼭 맞붙여서 얽어맨다는 뜻이다. 그래서 결점이나 실패를 임시로 꾸며대어 눈가림만 하는 일시적인 계책, 또는 실패나 결점을 얼버무려 나가는 것을 일러 '미봉책(彌縫策)'이라고 하게 되었다. 아랫돌 빼어 윗돌을 괸다는 하석상대(下石上臺), 언 발에 오줌을 눈다는 동족방뇨(凍足放尿)도 같은 의미이다. 

'미(彌)'와 '봉(縫)'은 '꿰매다'라는 같은 의미를 지닌 동의어가 나열된 구조이다. 단어는 일출(日出) 일몰(日沒)처럼 주술구조로 된 것도 있고, 독서(牘書) 작문(作文)처럼 술목관계로 된 것도 있으며, 등산(登山) 하산(下山)처럼 술보구조로 된 단어도 있다. 또 선인(善人) 악인(惡人) 필승(必勝)은 수식구조이고, 동서(東西) 남북(南北)은 상대어의 구조, 인민(人民) 군중(群衆)은 동류어의 구조, 그리고 연년(年年) 세세(歲歲)는 첩어 구조이다. 

미봉책(彌縫策)은 '속임수'를 가리키는데 간사한 꾀로 남을 농락함을 이를 때 '조삼모사(朝三暮四)'를 쓴다. 송나라 저공(狙公)이 원숭이들에게 열매를 아침에 세 개 저녁에 네 개씩 주겠다고 하자 원숭이들이 불평하므로, 그러면 아침에 네 개 저녁에 세 개씩 주겠다고 하니 기뻐하였다는 고사(故事)에서 나온 말이다.

 

 

'彌縫'(미봉)

춘추시대인 周(주) 나라 桓王(환왕) 13년(B.C. 707)의 일이다. 환왕은 명목상의 天子國(천자국)으로 전락한 주나라의 세력을 만회하기 위해 鄭(정)나라를 치기로 했다. 당시 정 나라 莊公(장공)은 날로 강성해지는 국력을 배경으로 천자인 환왕을 무시하는 경향이 있었기 때문이다. 환왕은 우선 장공으로부터 왕실 卿士(경사)로서의 정치상 실권을 박탈했다.이 조치에 분개한 장공이 朝見(조현)을 중단하자 환왕은 이를 구실로 징벌군을 일으키고 諸侯(제후)들에게 참전을 명했다. 왕명을 받고 虢(괵) 蔡(채) 衛(위) 陳(진) 나라 군사가 모이자 환왕은 자신이 총사령관이 되어 정나라를 징벌하러 나섰다. 이런 일이 곧 天子(천자)의 自將擊之(자장격지)는 춘추시대 240여 년 동안 전무후무한 일이었다. 이윽고 정나라의 繡葛(수갈)에 도착한 王軍(왕군)은 장공의 군사와 대치했다. 

公子(공자)인 元(원)은 장공에게 진언했다."지금 左軍(좌군)에 속해 있는 진나라 군사는 국내 정세가 불안하기 때문에 戰意(전의)를 잃고 있습니다. 하오니 먼저 진나라 군사부터 공격하면 반드시 패주할 것입니다. 그러면 환왕이 지휘하는 中軍(중군)은 혼란에 빠질 것이며 卿士(경사)인 虢公(괵공)이 이끄는 채 위나라의 右軍(우군)도 지탱하지 못하고 퇴각할 것입니다. 이때 중군을 치면 승리는 틀림없습니다." 장공의 진언에 따라 圓形(원형)의 陣(진) 을 쳤는데 이는 兵車(병거)를 앞세우고 步兵(보병)을 뒤따르게 하는 軍陣(군진)으로 병거와 병거 사이에는 보병으로 '彌縫'(미봉)했다. 원이 진언한 전략은 적중하여 왕군은 대패하고 환왕은 어깨에 화살을 맞은 채 물러가고 말았다.

 

 


 Q  밑줄 친 부분의 한자 표기가 옳은 것은?

 

① 이번 연주회의 백미(百眉)는 단연 바이올린 독주였다.

② 그분은 고령에도 불구하고 노익장(老益壯)을 과시했다.

③ 신춘문예 공모는 젊은 소설가들의 등용문(燈龍門)이다.

④ 우리 회사에는 미봉책(未縫策)이 아닌 근본 대책이 필요하다.

【해설】 정답 

노익장(老益壯) : 늙었지만 의욕이나 기력은 점점 좋아짐.

老 늙을 노, 益 더할 익, 壯 장할 장

① 백미(白眉) : 흰 눈썹, 여럿 가운데에서 가장 뛰어난 사람

白 흰 백, 眉 눈썹 미 / 百 일백 백

③ 등용문(登龍門) : 용문(龍門)에 오른다, 어려운 관문을 통과하여 크게 출세

登 오를 등, 龍 용 용, 門 문 문 / 燈 등 등

④ 미봉책(彌縫策) : 임시로 꾸며대어 눈가림만 하는 일시적인 대책

꿰맬 미(彌), 꿰맬 봉(縫), 계책 책(策) / 未 아닐 미

 

 

잡스9급 PDF 교재

✽ 책 구매 없이 PDF 제공 가능
✽ adipoman@gmail.com 문의

 

반응형